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7.28 2021

2021년 상반기 라오스 히트 상품 및 화제의 상품 소개

조회2640

2021년 상반기 라오스 히트 상품 및 화제의 상품 소개

 

2021년 7월 28하노이지사

 

□ 키워드 :

○ 버블티 사랑은 여전히~

버블티(Bubble tea)는 타이완에서 개발된 차 음료로 달콤함과 재미있는 식감으로 전 세계에 널리 사랑받는 음료가 되었으며 2000년대 초 버블티 전문점이 생기면서 한국에도 인기 음료로 자리 잡은 버블티는 다양한 토핑(타피오카곤약알로에 베라 등)과 맛을 조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먹는 즐거움뿐 아니라 선택의 즐거움도 선사함

 

- 라오스도 ‘MOO MOO CHA',‘KAMU TEA’라는 버블티 체인이 입점하고, 저가부터 프리미엄에 이르는 다양한 판매 매장이 등장하였으며 코로나로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올해 상반기에는 슈퍼에서도 구입할 수 있는 저가 밀크티 관련 상품이 많이 유통됐음
external_image

- 버블티 상품은 앞으로도 계속 유통·판매될 것으로 생각되나다양한 소비 계층이 존재하는 라오스 시장에서 저가 상품만이 유일한 판매 돌파구는 아닐 수 있으며 또한 파생되는 다양한 상품들의 (아이스크림타피오카 펄밀크티 등의) 시장테스트 및 진출도 기대되는 시점임

○ 유행은 돌고 돌아한국 스타일 연어장,새우장 라오스에 착륙하다

3년 전 편의점을 강타한 히트상품 연어장새우장은 뛰어난 가성비와 맛으로 SNS에서 입소문이 나면서 한때 품귀현상이 나타나기도 했음

 

1인 가구 증가와 여성 경제인구 수 증가라이프 스타일 변화 등으로 간편식을 찾는 현대인들의 트렌드와 해당 제품이 컨셉이 맞물려 좋은 시너지 효과를 냄

 

3년이 지난 지금 한국에서의 인기가 시들은 듯하나태국과 라오스는 ‘KOREA DONG’이라는 제품을 통해 새로운 인기몰이를 하고 있으며 연어장새우장관자장 세 종류의 간장 절임은 태국의 인기 스타나 페이스북 인플루엔서의 먹방’ 콘텐츠에 소개되며 큰 호응을 얻음

 

태국과 식문화가 비슷한 라오스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SNS를 통해 널리 판매되고 있으며 이에 파생돼 직접 만들어 판매하는 개인 판매자도 늘고 있음

해당 제품은 판매 시 한국 김도 함께 세트로 판매하고 있어 일석이조 식품임

 

- 1병 500g/120,000 kip(12,61$), 1개월의 유통기한인 이러한 제품들은 비록 한국에서 유행이 지났지만타국에서는 새로운 판매 기회를 잡을 수 있고 새로운 식품 트렌드로 자리 잡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함 
external_image

○ 오렌지 시럽생 오렌지 주스?

더운 여름시원하고 달콤한 오렌지 주스 한 잔의 즐거움은 활력이 되며 달콤새콤한 맛에 높은 비타민을 함유한 오렌지 주스는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음료임

라오스에서도 재배되는 귤로 만든 생귤 주스 등이 널리 판매되고 있는데 이번 여름 라오스 전역을 뜨겁게 강타한 오렌지 주스 관련 사건이 있음

 

지난 6월 21일 ‘Sing to long ship'이라는 페이스북 이용자가 올린 비디오에는 본인이 배달 앱을 이용하여 시킨 '오렌지 주스 queen' 진짜 오렌지가 아니며가격이 터무니없이 비싸다는 점을 지적하며 판매자를 비난하고 있음

사실 판매자는 배달 앱에 ‘Queen syrup 넣은 오렌지 주스 라고 명기하고 있으나 주문자의 오해로 해당 해프닝이 벌어지게 됨

 

해당 비디오는 페이스북을 통해 빠르게 공유됐으며 이 비디오를 본 많은 사람이 구매자의 실수와 태도에 대해 질책하면서오해의 소지가 있었던‘Queen orange syrup'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됨

 

이에 몇몇 파워 인플루언서의 제품 리뷰 및 해시태그가 더해지며(#savenammakiangqueen)이를 맛보려는 사람과 판매하는 상점들이 늘어 판매가 증가하며 인기 상품으로 등극함
external_image

○ 라오스 지역 맥주의 탄생루왕프라방 맥주

 

호랑이 맥주’, ‘비어라오’ 등으로 유명한 라오스의 맥주 제조사 lao brewery co.,ltd가 최초로 지역 이름을 딴 맥주를 출시하여 화제가 됨

 

지난 4월 29일에 최초 공개된 신제품 루왕프라방 맥주는’ 유네스코 세계 유산으로 지정된 라오스의 북부 루왕프라방 지역을 기념하고라오스 음식과 잘 어울리도록 부드럽고상쾌한 맛으로 주조된 라거 맥주임

- 초기 출시 시에 루왕프라방에서만 판매되도록 마케팅하여 많은 소비자의 호기심과 구매 욕구를 자극했고루왕프라방의 지역 화가인 ‘Khotsouvanh Hongsa’ 루왕프라방만의 독특한 풍경이 있는 거리 그림을 패키지에 넣어 큰 관심을 끌었으며 해당 제품은 물보리맥아홉의 조합으로 주조됨

 

Lao brewery사의 신제품 출시는 코로나로 큰 타격을 입은 관광도시 루왕프라방에 대한 관심을 재고하면서도코로나 이후 관광 재개 시 지역 맥주 판매로 관광객을 사로잡고자 하는 포부도 엿보임
external_image

○ 시사점

버블티는 우유와 각종 차를 섞어 만든 음료로 주로 녹차우롱차 등을 사용하는데 이를 토대로 베이스로 활용 가능한 한국의 전통차(둥글레차국화차 등) 집중 마케팅 해본다면 신규시장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됨

 

라오스 오렌지 주스 사건은 SNS의 파급력을 확인할 수 있는 사건으로 이에 따라 라오스 시장에 진출 시 인플루언서. SNS 등을 활용한 온라인 집중 홍보 마케팅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이며 현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플랫폼컨텐츠 등을 사전 조사해야 할 필요가 있음

○ 출처:

버블티 사랑은 여전히~

사진 1,2,3 출처https://www.facebook.com/jmartLaos/

사진 출처https://www.facebook.com/makotosupermarket/

유행은 돌고 돌아한국 스타일 연어장새우장 라오스에 착륙하다 

사진 1,2 출처:https://www.instagram.com/koreadongthailand/

사진 출처https://www.facebook.com/Tarm-Super-Salmon-111285923550886

오렌지 시럽생 오렌지 주스?

사진 출처:https://www.facebook.com/groups/315378528925875/posts/1155480751582311

사진 출처https://www.facebook.com/jmartLaos/

라오스 지역 맥주의 탄생루왕프라방 맥주

사진 1,2 출처:https://www.facebook.com/LuangPrabangBeer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