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7.28 2021

미국, 오프라인 매장 영업 재개 확대에 따른 소비 패턴 변화

조회2234

피드백 그룹(Feedback Group)의 Grocery Shopper Intention Monitor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설문에 응한 쇼핑객의 40%가 2021년에는 매장에서 더 자주 쇼핑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오프라인 쇼핑을 줄일 것이라고 밝힌 9% 보다 현저히 높은 수치이다. Feedback Group은 보고서에서 소매점들은 매장 내 식품 쇼핑객을 다시 환영하고 유지하기 위해 가능한 최고의 경험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해야 한다고 말하였다.


매장 내 쇼핑으로 되돌아가는 강한 추세는 전 연령대에 걸쳐 나타났다. Z세대의 58%(14% 매장 내 쇼핑 빈도 감소 예상)와 밀레니얼 세대의 49%(15% 매장 내 쇼핑 빈도 감소 예상)가 매장에서 더 자주 쇼핑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답하였다. 베이비 붐 세대 역시 32%(6% 매장 내 쇼핑 빈도 감소 예상)가 2021년에는 더 자주 매장 내 쇼핑 채널을 이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농촌 지역의 쇼핑객 경우, 매장 내 쇼핑 예상 비율이 가장 높은 매장은 알디(Aldi), 달러 스토어(dollar stores), 스프라우트(Sprouts), 월마트(Walmart), 트레이더조스(Trader Joe’s)인 것으로 나타났다.


매장 내 쇼핑 예상 증가 비율이 가장 높은 매장은 Walmart로 나타났다. Walmart는 이용 증가 예상 34%(11% 감소예상)를 보였고, Costco는 33% 증가 예상(16% 감소 예상)을 보여, 양사가 매장 내 쇼핑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이와 함께 dollar stores가 29% 증가 예상(11% 감소 예상), 그리고 체인점 및 독립 매장을 포함한 식료품점이 28% 증가 예상(11% 감소 예상)을 보였다.


Feedback Group의 조사 결과는, 많은 소비자들이 매장 내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고 다시 쇼핑하기를 기대하며 그 시기를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Feedback Group의 보고서에 따르면 식료품 전자 상거래 매출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조사에 따르면 2021년 온라인 쇼핑을 더 많이 할 것이라고 답한 비율은 전체 응답자의 40%로 온라인 쇼핑을 줄일 것이라고 답한 비율 (20%)의 두 배에 달하였다. 온라인 쇼핑 비율 수치는 도시 소비자가 54% 증가 예상, 밀레니얼 세대가 57% 증가 예상으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다.


전자 상거래 성장을 주도하는 소매업체로는 홀푸드(Whole Foods)와 아마존 프레시(Amazon Fresh)가 꼽혔으며 Walmart.com, Target.com, Costco.com이 뒤를 이었다. 밀레니얼 세대의 예상 쇼핑 비율이 가장 높은 매장은 Whole Foods로 52%가 해당 소매업체에서 온라인 쇼핑을 할 것이라고 답하였다. 뒤를 이어 Walmart.com(44%), Target.com, Amazon Fresh, Costco.com 및 인스타카트(Instacart)가 뒤를 이었다. 도시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Whole Foods가 1위를 차지 하였다.


이와 함께 dollar stores의 강세 역시 이번 조사를 통해 나타났다. 응답자 10명 중 4명은 2주에 한 번 이상 식료품 구매를 위해 dollar stores를 방문한다고 답하였다.


Dollar Store 매장을 선택하는 기준으로는 57%가 위치의 편의성을 꼽아 소비자들이 매장 입지 조건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가격(54%), 품질(43%), 좋아하는 카테고리 혹은 브랜드(41%)를 선택의 이유로 꼽았다. Dollar Store에서 가장 많이 구매한 제품으로 언급된 카테고리는 칩/짠 맛 스낵(65%), 사탕(62%), 쿠키/크래커(60%), 음료(59%), 통조림(52%)였다.


Dollar Store의 경우 쇼핑객의 매장내 쇼핑 예상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고기, 과일, 신선 식품 카테고리에서는 낮은 구매 수준을 보이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책을 통해 판매를 확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서는 밝혔다.


▶시사점

팬데믹이 소강 국면을 보임에 따라 오프라인 식료품 쇼핑이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과 함께 오프라인 매장의 회복세에도 주안을 두고 미국 수출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


▶출처

https://www.foodnavigator-usa.com/Article/2021/07/19/Walmart-and-Costco-lead-the-way-in-return-of-in-store-shopping-while-dollar-stores-gain-ground

Walmart and Costco lead the way in return of in-store shopping, while dollar stores gain ground

'미국, 오프라인 매장 영업 재개 확대에 따른 소비 패턴 변화'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미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