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8.23 2021

[인도] 포스트코로나시대 인도 식품 트렌드 전망

조회2392


▢ 주요 내용

 ㅇ CV-19 영향으로 인해 인도 소비자들은 식품안전, 가정소비, 건강 및 비건 식품에 대한 관심을 보이는 등 소비행동에 변화를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트렌드는 팬더믹 이후에도 지속 될 전망이다. 이로 인해 인도의 많은 식음료 회사는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있다고 밝혔다.


<위생 기준>
 ㅇ CV-19 확산으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이 음식 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안전, 지속가능, 윤리적으로 생산된 식품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며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다. 인도의 식음료 부문은 뉴노멀(New Normal)에 맞는 온도 조절, 정기적인 위생관리, 마스크 착용, 안전한 포장 시스템을 적용하여 식품을 생산하고 있다.

<가정 체험형>
 ㅇ 팬더믹 기간 중 감염 확산에 대응하기 위한 규제들로 외식 분야에 많은 제한을 두게 되었으며 이로인해 소비자들이 가정에서 요리를 직접 하거나 음식배달 등 주문하는 형태로 변화되었다. 인도 소비자는 사전 포장된 식품(Pre-Packaged) 또는 가정용 맞춤형 식품(Customised at-home experiences)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ㅇ 팬더믹 이전에는 가정용 맞춤형 식품 서비스를 제공한 업체가 많지 않았으나 이제는 일반적인 식품 서비스로 정착, 제공되어 손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대부분의 호텔은 개인맞춤 케이터링 서비스인 ‘Cooking at Home’ 옵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팬더믹 이후에도 많은 소비자들이 해당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비건 및 건강식품>
 ㅇ 또 다른 트렌드로는 비건 및 건강식품의 인기이며, 인도 소비자는 이러한 채식 및 유기농 식품에 대해 큰 선호도를 보여주고 있다.


 ㅇ 2019년말 과 2020년 초에 설립한 많은 식품 기업들은 농장에서부터 식탁까지의 유기농 채식 제품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는 팬더믹 이후에도 지속될 전망이다.


 ㅇ 전세계적으로 증가하는 CV-19 확진자로 유기농 및 채식 식품은 주목받고 있으며 이로 인해 식물성 식품에 표시되는 "비건 전용" 식품 및 레스토랑의 인기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인도 음식은 주로 채식을 하는 소비자들에게 친화적이며, 많은 소비자들이 이러한 시장내 소비트렌드 변화를 인정하고 받아들이고 있다.



▢ 시사점


 ㅇ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식음료 사업은 개인 맞춤형, 고객 중심, 그리고 디지털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으로 전망된다. 특히 인도 소비자의 경우 음식에 대한 ‘건강우선’ 의식이 높아지며, 향후 코로나 이후에도 이러한 건강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식생활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 19 이후 식품시장에 있어 주요 키워드는 위생, 개인별 맞춤, 비건 및 건강식품임을 고려, 마케팅 전략수립 및 관련 프로세스에 대한 연구 개발 등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




'[인도] 포스트코로나시대 인도 식품 트렌드 전망'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인도 #인도식품트렌드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