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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25 2021

코로나19 속에서 개최된 2021년 홍콩 식품 박람회 스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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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 대유행에도 불구하고 2년 만에 개최된 식품 박람회
 2021년 8월12일 부터 16일까지 제31회 ‘홍콩 식품 박람회(HKTDC Food Expo)’가 진행되었다. 코로나19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5일간 37만 명이 다녀갔으며, 방문객 1인 평균 박람회장에서 1,273홍콩 달러(한화 약 19만원)를 소비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번 행사에서는 처음으로 식품 박람회와 국제 와인 및 주류 박람회(International Wine & Spirits Fair)가 동시에 개최되었다. 또한 국제 차 박람회(Hong Kong International Tea Fair), 가정 제품 박람회(Home Delights Expo), 미용 및 웰빙 박람회(Beauty and Wellness Expo)도 같은 장소에서 함께 운영되었다. 한편, 전염병에 대한 예방 조치로 행사장 내에서 취식행위는 금지되어 시식·시음행사는 불가능하며, 행사장 수용 인원은 50%로 제한되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개최가 취소되었으며, 2018년과 2019년에는 각각 약 51만명과 45만명이 방문했다.


국가관
 2021년 식품 박람회에서는 한국, 중국, 일본, 폴란드 4개의 국가가 국가관을 운영했다.
 ○ 한국관
  총 14개의 업체가 참가하여 홍삼·인삼 제품, 소스류(고추장, 떡볶이, 치킨 소스), 차류,  쌀 가공 식품(쌀과자, 떡볶이)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다. 참가 업체를 대신해 파트너사 및 전담 MD가 소개하는 형태로 진행되었다. 상품 전시 외에도 김치 홍보관을 통해 김치 소개 자료가 담긴 QR코드를 공유하고 백김치, 깍두기 등 김치 8종을 전시·소개하였다. 또한 한식 전문가를 초청하여 행사장의 중앙 무대에서 매일 약 30분간 김치 역사·문화·담는 법· 김치를 활용한 요리법 등을 소개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지는 등 소비자 대상 김치 홍보 행사를 통해 김치 인지도 제고의 기회를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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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관

  중국관은 4개의 국가관 중 가장 큰 규모로 운영되었으며, 광시(广西), 산둥(山東), 충칭(重慶) 지역별로 나누어 부스를 운영했다.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식용유, , 오리알, 육포, 간편 조리 식품, 디저트 류 등이 전시되었다. 충칭관은 여행과 식품을 주제로 부스 배경을 충칭 야경사진으로 장식하여 방문객들이 부스에서 사진 찍을 수 있도록 했으며, 광시관은 세련된 제품 포장의 제품 전시로 눈길을 사로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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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시관 전시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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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본관

  1개의 부스를 활용해 소규모로 운영되었으며, 수출업체를 대신한 전시만 이루어지는 만큼 제품 앞에 제품명, 일본 내 소매가격, 최소 주문수량 등 정보와 함께 업체 홈페이지 또는 제품 소개 자료로 연결되는 QR코드를 활용했다. 참가 품목으로는 쌀을 활용한 스낵류, 당과 식품의 비중이 높았으며, 간장·미소 등 소스류도 소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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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폴란드관

  폴란드관은 3개의 부스를 통합하여 상품 전시와 함께 수입업체가 편안하게 상담할 수 있는 상담관 위주로 부스를 구성했다. 육류 가공품 및 유제품 냉장 진열대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100% 천연 과즙 주스, , 초콜릿, 보드카 등의 제품을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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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품목

  ○ 최신 식품 트렌드를 담은 월병

  단연 가장 눈에 띄는 제품은 월병(月餠)이다. 월병은 홍콩에서 추석(중추절, 仲秋節)에 먹는 음식으로 둥근 달의 모양을 상징하는 계란 노른자를 넣어 만드는 것이 전통이지만, 계란 노른자 대신 다른 식재료를 활용한 제품의 출시가 활발하다. 매년 식품 박람회는 추석 전에 열려 기와(Kee Wah)’, ‘맥심스(Maxims)’, ‘윙와(Wing Wah)’ 등 홍콩의 유명 제과 브랜드는 유동 인구가 많은 입구의 주요 자리를 선점하고 경쟁적으로 월병을 소개하고, 특가로 판매한다. 올해는 5성급 호텔 샹그릴라 그룹에서 참여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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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열한 경쟁 속에 우위를 점하기 위해 매년 새로운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캐릭터를 활용하거나, 계란 노른자 대신 새로운 식재료를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매년 새로운 월병을 통해 그해의 인기 식재료도 알아 볼 수 있다. 올해에는 채식 월병, 스테이크를 품은 웰링턴 월병(Mooncakewellington) 등이 등장했으며, 두리안, 크림치즈, 검은깨 등을 활용한 월병도 인기를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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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탄수화물을 줄인 저칼로리 식품·저탄수화물 식품

  코로나19 확산 이후 활동량이 급격히 줄어들면서 하루에 필요한 총 칼로리도 달라지자,

젊은 소비층을 중심으로 저탄수화물·저칼로리에 대한 높은 관심 및 수요와 함께 다양한 저칼로리 제품이 등장했다. 브로콜리 및 콜리플라워, 곤약 등을 활용한 쌀·면 대체 간편 식품 등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고자하는 소비자를 겨냥한 제품도 있었으며, 혈당지수(GI)까지 표기하여 저혈당지수 식품임을 강조하거나, 제품 칼로리를 제품 전면에 표기하여 저칼로리 제품임을 적극 홍보하기도 했다.

* 혈당지수(GI) : 음식을 섭취한 후 혈당이 상승하는 속도를 나타내는 수치. 혈당지수가 높은 식품은 혈당을 빠르게 상승시켜 인슐린을 과잉 분비하게 하고, 인슐린이 과잉 분비되면 체지방 축적이 일어나 비만이 촉진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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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용도별로 세분화한 제품으로 구성한 “세트 상품”
 식용유, 소스 등 필수 식재료를 선물용으로도 손색없는 세트 상품으로 구성한 제품도 다수 보였다. 중국 기업 ‘진셩지투안(金胜集团)’은 땅콩기름과 혼합유(调和油)로 구성된 식용유 선물세트 상품을 소개했다. 식용유의 발연점 등 특징에 따라 튀김용, 볶음용, 샐러드용 등 용도별로 세분화하여 구성한 점이 인상적이다. ‘복장(福醬)’은 절임채소, 버섯, 채소, 귤 소스로 채식 소스 4종을 세트상품으로 구성하여 개인 소비 및 선물용으로도 적합한 제품을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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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백문이불여일견 속보이는 식품

  다국적의 식품과 방문객이 모이는 식품 박람회장에서 화려한 포장이나 현지어로 설명된 자료도 중요하지만, 직접 품질을 볼 수 있는 투명한 포장은 제품 이해도를 높이고 품질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반가(BANGA)’는 일반적으로 통조림에 들어있는 정어리(sardine)를 투명한 포장용기에 담아 제품의 품질을 직접 눈으로 확인 할 수 있도록 했다. 마리벨르뉴욕(Marie Belle NEW YORK)은 알록달록한 초콜릿 자체가 디자인 요소로 작용하고 식욕을 자극할 수 있도록 투명 용기 포장을 활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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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면은 거들뿐, 풍부한 건더기로 승부하는 프리미엄 인스턴트면

  프리미엄 인스턴트식품도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참마, 호박 등 건강한 원료를 넣어 만든 면을 활용하거나, 푸짐한 건더기 더해 간편하게 풍부한 영양소를 섭취하고 전문 식당수준의 음식을 편리하게 먹을 수 있다는 점이 특장점이다. 기존의 인스턴트식품에서 면의 비중이 높았다면, 프리미엄 인스턴트 면은 푸짐한 건더기·양념 비중이 더 높다. 건더기로는 오리선지(야오슈에, 鸭血), 닭다리, 전복와 같은 고급 식재료에서 부터 건두부(腐竹), 발효 죽순 등 다양한 재료가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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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코로나19로 국경간 이동 제한으로 참여 국가수는 줄었지만, 2년 만에 개최된 식품 박람회에 많은 소비자들이 방문해 인기를 실감했다. 하루 빨리 일상으로 복귀하여 예년과 같은 식품 박람회가 진행되길 바란다.

 
자료 출처
1. SCMP, Vaccinated visitors to enjoy perks at Hong Kong Food Expo, but sample tastings will be off the menu, 2021.08.04.

2. Global Times, Hong Kong food expo attracts 370,000 people amid pandemic, 2021.0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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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홍콩 #홍콩 #홍콩식품박람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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