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8.30 2021

[전문가 전망] 중국 조미품업계 현황 및 추세 분석

조회2376


 중국조미품협회 바이옌(白燕) 상무부회장겸비서장은 전문가의 입장에서 중국 조미료 제품업계 현황과 추세에 대해 분석해보았다.


○ 작년 조미품업계의 역습

 2020년, 코로나19사태로 중국 사회 소비품 리테일 총액은 전년 대비 3.93% 떨어진 반면, 조미료 제품업계에서 규모이상(연간 생산액 2,000만위안(약 36억원)이상)기업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6.26% 증가하였다.

○ 조미료 제품업계 유통채널 체계 업그레이드

 소비행위와 소비패턴의 변화에 조미료 제품업계의 유통채널 체계도 따라서 업데이트되고 있지만 조미품의 소비는 여전히 외식업, 일반 가정으로 유입되는 유통채널과 식품가공 세 분야에서 이어지고 있다. 전체적으로 볼 때, 이 세 분야에서는 점유율도 변화하고 있고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의 융합도 가속화되고 있다.

- 외식업 유통채널에서의 업그레이드
 코로나19 사태의 영향으로 2020년 외식 소비금액은 전년 대비 15% 적어졌지만 2021년 1월~5월 외식업 소비액은 전체적으로 회복되었고 2019년 동기 대비 1.3% 초과하여 외식업에서의 조미료 제품 시장침투의 기반을 마련했다.

- 일반 가정에서 소비하는 유통채널의 변화
 중국 GDP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라 유통업은 최초의 농촌 재래시장에서 백화점 상권, 대형 유통매장, 쇼핑 센터와 더불어 편의점, 동네 마트, 전문 체인점, 전자상거래 플랫폼, 뉴리테일 등 다양하게 판매형태로 확장하였다. 이 중에서도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뉴리테일이 앞으로 유통업 발전의 주류를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볼 때, 티몰, 징동 등 전통적인 플랫폼 외에, 최근 2년간 핀둬둬(拼多多)를 대표로 하는 공동구매 플랫폼도 조미료 제품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채널 중의 하나이고 빠르게 성장해왔다. 공동구매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주로 지인과 공동구매를 하는 방식으로 빠른 전파와 전환이 이루어진다. 이외에 타오바오 라이브(淘宝直播), 틱톡(抖音), 콰이(快手)를 위주로 하는 라이브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전자상거래 플랫폼 채널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새로운 형식이다.

external_image
출처: 핀둬둬, 타오바오 라이브


 오프라인을 볼 때, 신선 식자재와 밀키트 즉시 배송, 샤브샤브 식자재 전문점 등 각종 오프라인 전문 체인점은 조미료 제품의 새로운 수요를 만들어내고 있다.

- 식품가공 유통채널
 최근 규모있는 식품가공업체의 영업수입 증가속도는 느려지고 있고 “혁신과 업그레이드”이 주요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소비자는 식품 소비시 더욱 다양한 관능적, 높은 단계의 건강과 다차원적인 감정 수요에 관심을 기울이는데 식재료와 조미품이 소비자의 이런 수요를 만족시키는 것은 식품 브랜드사가 혁신과 업그레이드의 핵심이다. 이 중에서도 간식, 식사 대체 라이트 푸드, 인스턴트 식품, 밀키트 등 유형의 식품에서 조미료 제품에 대한 수요가 가장 뚜렷하고 조미품의 영향을 직접 받는다.
 간식의 유형이 늘고 세분화되면서 각 카테고리 품목의 증가속도가 눈에 보일만큼 빠른데 이 중에서도 야채가공류 간식과 조미 면제품이 최근 5년 사이 연평균증가율이 가장 크므로 이 두가지 유형 제품의 맛을 결정하는 관련 조미료 제품의 수요도 그에 따라 많아지고 있다.
 "저염, 저당, 저지방, 저칼로리, 풍부한 식이섬유” 위주의 라이트 식사대용식품의 빠른 발전에 라이트식품류가 풍부해지고 있다. 샐러드와 드레싱 등이 주요 라이트식품류 맛의 핵심으로 수요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 외에도 코로나19 사태는 인스턴트 식품의 수요를 자극하였다. 중국의 주요 온라인몰인 티몰의 2020년 인스턴트 식품의 누적 매출액 증가는 2019년 대비 26배를 기록했고 이는 인스턴트 라면 수프의 수요도 이끌었다.
 동시에 홈코노미의 흥행으로 즉석조리식품, 즉석섭취식품이 B2B에서 B2C로도 점차 일반 소비자에게도 침투되고 있다. 2020년 티몰 플랫폼 상 이런 유형 제품의 매출은 동기 대비 111% 증가하였다. 이는 또한 맞춤형 복합조미료의 수요를 높였다.

external_image
출처: 티몰(www.tmall.com)

○ 안정적인 성장 유지 태세


- 업계발전 트렌드
  현재 조미품 업계 내 경쟁이 치열하고 대기업이 전 중국에서 빠르게 확장하고 있지만 세분화 제품분야와 차별화 제품분야의 혁신 가능성은 여전히 존재한다. 특히 복합조미료, 식초, 장류 등 세분화 품목 시장은 아직 집중되어 있지 않으므로 비교적 큰 발전 잠재력을 갖고 있다.
 이 외에, 산업클러스터도 빠르게 형성되고 있다. 현재 조미품 산업클러스터는 주로 다음과 같이 네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이런 조미품 산업클러스터의 형성은 기업간의 협업을 최적화하였고 기업의 원가를 절감하였으며 산업간의 협업을 촉진하였다.

- 제품발전 트렌드
 맛은 조미품기업 발전의 핵심이다. 조미품업계 제품 개발과 혁신의 주요 목표와 방향은 요리에 더욱 풍부한 맛을 부여하는 것이고 소비자가 집에서도 외식 못지 않은 고퀄리티의 미식을 먹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지방 특색적인 맛에 대한 수요, 특정 소비자의 맛의 수요 등. 최근 몇 년 맛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다양해지고 있다. 이 외에, 매운 맛, 얼얼한 맛, 냄새나는(臭) 맛 등 맛이 번갈아 유행하는 맛이 되면서 조미품 풍미의 연구·개발을 계속 추진하고 있다.
  맛을 추구하는 동시에 건강컨셉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건강한 중국 2030"계획강령>의 제출은 "삼감삼건(三减三健)" 건강이념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를 강화시켜 소금함량 감축, 유기농과 녹색 조미품이 제품 연구·개발 방향 중의 하나로 되었다. 시중 비네그레트 드레싱(오일과 식초에 계란과 케이퍼향, 파슬리 등을 넣어서 만든 드레싱이다), 유기농 간장, 라이트 샐러드 드레싱 등 건강함을 강조하여 소비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게 된 인기품목에서, 요리용 식초, 반찬용 식초, 음료용 식초 등 용도에 따른 식초 제품들에서 조미품의 건강화, 세분화, 맞춤형 추세가 분명하게 드러나고 있다.

external_image
출처: 티몰(www.tmall.com)


 이 외에도, 온라인 매장으로부터 시작하고 라이브방송판매 등 온라인 유통을 주요 판매채널로 하는 새로운 조미품 브랜드고 조미품 혁신 트렌드 중의 하나이다.

■시사점
- 중국 소비자의 소득이 증가하고 있고 외국 문화를 점점 많이 접하면서 소비자들의 외국 조미품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한국 조미품의 다양한 종류, 높은 품질, 정교한 포장과 서양의 수입 조미품과 비교하였을 때의 높은 가성비는 중국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기 충분하므로 중국 시장에서 성장 잠재력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 기타 식품과 같이 조미품 제품도 각 소비자층 수요에 대해 알아보고 명확하게 포지셔닝하여 맞춤형 제품 개발과 마케팅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출처: http://www.cnfood.cn/article?id=1422834744555573250
            http://www.cnfood.cn/article?id=1425363476948291586

'[전문가 전망] 중국 조미품업계 현황 및 추세 분석'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소스 #중국 #간장 #복합조미료 #식초 #장류 #조미품 #소스 #드레싱 #뉴리테일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