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9.08 2021

베트남 배달플랫폼 나우푸드(NOW FOOD), SHOPEE와 합병 추진

조회2786

베트남 배달플랫폼 나우푸드(NOW FOOD), SHOPEE와 합병 추진

202198, 호치민지사

베트남 음식플랫폼 나우 푸드(NOW FOOD)

- 베트남의 대표적인 음식 배달 플랫폼으로써 현재 베트남에는 대표적으로 그랩푸드(Grab Food), 배민(Baemin), 그리고 나우푸드(Now Food)가 있음

- 나우푸드는 2015년 설립된 베트남에서 가장 오래 된 음식 배달 플랫폼 중 하나로써 식당 리뷰 및 추천서비스 기업인 Foody에서 만든 음식 배달 플랫폼임

- 2015년 딜리버리 나우(Delivery Now)라는 이름으로 첫 서비스를 시작하여 현재 식품 뿐 아니라 의약품, 주류, 공산품, 주문 등의 주문 및 구매를 할 수 있으며 배달 서비스 외에 세탁, 청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최근 베트남 내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쇼피(Shopee)사와 합작하여 쇼핑몰 웹 내 Shopee Food 카테고리를 개설하여 별도의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바로 접속하여 주문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external_image

나우푸드(Now Food), 쇼피(Shopee)와 합병에 따른 쇼피푸드(Shopee Food)로 상호 변경

- 나우(Now) 거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쇼피와 2017년 합병된 후 기업간 시스템 통함에 따818일부터 쇼피푸드로 상호 변경 적용

- 쇼피푸드는 격리지역 및 음식배달이 제한적인 지역에서 식자재를 주문한 고객의 한에서 50% 할인쿠폰 및 무료배송을 819일부터 29일까지 시행하였으며, 91일부터 9일까지 “9.9 ShopeeFood Super Party”캠페인을 시작함

- 전자상거래 플랫폼 쇼피는 기존 에어페이(Air Pay)를 인수하여 쇼피페이(Shopee Pay)로 변경함과 동시에 이번 쇼피 푸드로 식품 분야 확장을 통해 베트남 전자상거래 점유율 1위 자리를 더욱더 확고하게 다질 것으로 보여짐

- 쇼피관계자에 따르면, 에어페이를 쇼피페이로 개명하는 것은 브랜드 인지도 측면뿐만 아니라 생태계 통합 구축을 목표로 하는 것이라고 밝힘
external_image

2020 베트남 온라인 배달시장 점유율 2: Now Food

- 베트남 시장조사기관 리푸타(Reputa)`2020 베트남 온라인 음식 배달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그랩푸드의 시장점유율이 33.38%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나우푸드가 23.16%2위를 차지함

external_image

시사점

- 쇼피는 베트남 유명 연예인 및 박항서 베트남 축구국가대표 감독님 등을 광고모델로 발탁하면서 베트남 현지인들에게 친근한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하였으며, 베트남 최초의 음식배달 플래폼 중 하나인 Foody의 나우푸드(Now Food)와의 통합은 베트남 온리인 배달시장의 흐름을 다시 한번 바꾸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됨

- 쇼피는 타 플랫폼과 다르게 온라인 커머스를 활용한 마케팅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므로 관련 수출업체는 베트남 진출시 참고하면 좋을 것으로 판단됨

참조링크

1. Now chính thức đổi tên thành ShopeeFood, tuoitre.vn, 2021.08.18

2. Ví AirPay đổi tên thành ShopeePay, vietnamnet.vn, 2021.06.10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