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라면 시장 동향
조회3766[베트남_호치민] 베트남 라면 시장 동향
2021년 9월 8일, 호치민지사
□ 베트남 라면 시장 동향
◦ 소비량
- 세계 인스턴트 라면 협회 (World instant Noodle Association)에 따르면 베트남의 라면 소비량은 2020년 기준 전년동기대비 34,4% 상승한 70억개를 기록하여 세계 라면 소비 3위를 기록하였으며, 베트남의 라면 소비량은 빠른 속도로 상승하고 있음
- 베트남의 인스턴트 라면 1인당 소비량은 72.7개로 세계 1위인 한국(79.7개)에 이어 2위를 차지하였으며, 그 뒤를 이어 네팔이 1인당 소비량 53.3개로 3위를 기록함
◦ 매출량
- 베트남 라면 소비량 상승에 비례하여 매출액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음. 2020년 기준 전년동기대비 총 매출액 규모는 7.9% 상승하였으며, 컵라면 대비 봉지라면의 매출액규모가 약 6배 높음
□ 베트남 라면 생산기업
- 내수 판매율이 크게 성장함에 따라 베트남은 라면시장의 허브로 발돋움 하고 있으며, 베트남의 라면 시장 규모는 2020년기준 약 12억 달러로 에이스쿡(Acecook Vietnam)이 33.2%의 시장 점유율로 계속 1위를 지키고 있는 가운데, 2위는 시장점유율 20.7%의 마산그룹(Masan), 3위 Uniben 10.8%, 4위 Asia Cook 7.6%가 뒤를 따르고 있음
□ 베트남 라면 시장 이슈
◦ 10,000동 라면 뷔페
- 에이스쿡(Acecook)은 베트남에서 처음으로 2020년 12월 베트남 북부 하이퐁에서 `10,000동 라면 뷔페를 개장하였음
- 손님은 11개의 토핑(새우, 게, 옥수수 등) 및 8개 국물 맛(해산물, 소고기 등) 중 자신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으며, 또한 `나만의 라면 컵을 만들 수 있도록 스티커 및 펜을 테이블마다 배치하여, SNS를 좋아하는 젊은 층들의 인기를 끌고 있음
◦ 에틸렌 옥사이드(ethylene oxide) 검출
- 8월 20일 아일랜드 식품안전청(FSAI)에 따르면, 에이스쿡 베트남(ACECOOK Vietnam)의 면제품인 하오하오(Hảo Hảo)라면과 굿(Good)라면에서 에틸렌 옥사이드(ethylene oxide)가 검출되어 전량 리콜을 결정하였음
* 에틸렌 옥사이드(ethylene oxide): 1급 발암물질
- 에이스쿡 베트남 총괄대표인 카지와라 주니치(Kajiwara Junichi)는 모든 생산공정에서 에틸렌 옥사이드를 사용하지 않았으며, 유럽으로 수출되는 두 제품은 국내용 제품이 아니라 유럽 수출용 제품이라고 해명하였음
- 현재 에이스쿡 제품은 40개국에 수출되고 있으나, 에틸렌 옥사이드 검출은 아일랜드에서만 보고된 것으로 확인됨
- 호치민에 본사를 둔 티엔흐엉(Thiên Hương)이 유럽에 수출한Dried noodles with chicken-and beefspices즉석라면에서 유럽연합(EU)의 에틸렌 옥사이드(ethylene oxide) 기준치인 0.05ppm을 초과한 0.052mg/kg-ppm가 8월 28일 노르웨이에서 검출되어 전량 리콜되었음
- 리콜된 제품은 베트남 내수용이 아닌 노르웨이에서만 유통되는 제품으로 밝혀졌으며, 베트남 보건당국(VFS)는 베트남 내수용 검사를 위하여 8월 29일 티엔흐엉업체에 관련 샘플을 요청하였음
□ 베트남 유통 제품현황
□ 시사점
- 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및 외출통제 등으로 인하여 FMCG(일용 소비재) 제품의 기회 요인으로 작용하여 라면 판매량이 꾸준히 상승하는 것으로 판단됨
- 베트남 봉지라면의 평균 용량은 65~85g 으로, 현지인들이 익숙하고 자주 먹는 용량으로 베트남시장 진출 시, 현지인들의 평균 식사량에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됨
- 면류의 소비량이 높고 접근성이 좋은 베트남의 면류 시장 특성상 한국 라면 진출시 라면 뷔풰, 새로운 라면맛 출시 등 새로운 마케팅을 접목하여 베트남 젊은층을 타켓시 이목을 끌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건강에 관한 키워드가 중요시됨에 따라 베트남 내에서도 철저한 성분검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소비자 또한 라벨링 확인을 통해 제품 선택을 하는 빈도수가 높아짐에 따라 관련 수출업체는 성분 및 라벨링 부착에 대해 주의할 필요가 있음
□ 출처
-「Công ty Thiên Hương lên tiếng về sản phẩm bị hồi ở thị trường Na Uy」, tuoitre.vn, 2021.08.29
-「Cần làm rõ Ace」,brandsvietnam.com, 2018.08.15.
-「Việt Nam ăn mì tôm nhiều thứ 3 thế giới, sau Trung Quốc, vượt Ấn Độ」, vietnamnet.vn, 2021.08.12.
-「Giới trẻ Hải Phòng tag nhau ầm ầm tại nhà hàng Acecook Bufet Mì ly」, kenh14.vn, 2020.12.30.
-「Acecook thông tin về việc sản phẩm mì Hảo Hảo xuất khẩu chứ chất cấm」, nld.com, 2021.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