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09.10 2021

블루오션으로 떠오르는 중국의 레토르트 수산식품 시장

조회509

베이징지사 minxi@at.or.kr  

1. 레토르트에 도전하는 수산 식품

중국 수산 식품은 타 식품에 비해 조리화의 시작이 늦고 발전 또한 느린 편이다. 그러나 최근 2년간 레토르트 식품 시장의 소비가 늘어나며 레토르트 수산 식품 또한 고개를 들기 시작, 수산물 가공품의 종류와 형태가 다양해지며 수산품 간편 조리화 과정 또한 차츰 속도를 올리기 시작했다.  

8월 27일 궈롄수산(国联水产)에서 발표한 2021년 상반기 보고에 따르면 레토르트 식품은 원가를 줄이고 수익을 확대하며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였는데, 상반기 수산 식품 가공품 수익은 19.02억 위안(한화 약 3,426억 원)으로 기업 전체 수익의 90.6%에 달하며 동기 대비 10.65% 정도 성장했다.


징둥(京东)에서 판매되고 있는 레토르트 샤오롱샤(小龙虾)와 쏸차이위(酸菜鱼)

출처: 징둥(京东)

현대 사회의 젊은 소비자들은 편의와 맛 두 가지를 동시에 추구하는데, 레토르트 수산 식품은 이러한 시장 추세 속에서 굉장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2016년부터 지금까지 징둥셩셴(京东生鲜)의 레토르트 수산식품 판매량은 매년 평균 100% 이상으로 상당히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2020년 중국판 블랙 프라이데이인 솽스이(11.1~11) 기간 온라인 쇼핑몰에서 수산품 구매량은 92배 가량 폭등했다.

2. 레토르트 수산 식품 산업 전망

빠르게 돌아가는 현대의 삶 속에 레토르트 수산 식품은 자연히 우위를 점하게 된다. 허마셴셩(盒马鲜生)이 발표한 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54%의 20대 청년들이 직접 재료를 구매해 음식을 조리하지만, 역시 레토르트 식품이 가장 환영을 받는다고 알려졌다.

레토르트 수산 식품의 등장은 전통적인 해산물 요리의 복잡한 조리 과정과 소요 시간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한다. 일반 소비자 외에 기타 전문 요식업계 또한 조리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껴 레토르트 수산 식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이다.

중국 수산 업계는 60% 이상이 소매 양식 형태로 이루어져 있는데, 일반적인 소규모 양식장의 경우 기후 변화나 전염병 등의 천재지변을 예측할 수 없어 품질의 보장이 불가능해지고 성장에 한계가 존재한다. 그러나 레토르트 수산 식품은 재료, 개발, 제조, 운송, 판매까지 일련의 과정들을 체계화하여 시장의 유효적 발전을 이끌어내고 있다. 이를 통해 수산 식품 공급 체계는 과거 ‘양식-중간상-소비자’에서 ‘양식-레토르트 가공-소비자’의 형태로 변화하며 안정화되었고, 시장이 또한 보다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레토르트 식품은 중국 시장의 표준화 추세와 부합해 전체 요식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그러나 콜드체인 운송에 의지해야 하는 레토르트 식품 특성상 물류 원가 및 제품 신선도 측면에서 제한적이기 때문에 향후 콜드체인 물류 시스템 개선이 이루어져야만 레토르트 수산 식품, 나아가 전체 레토르트 식품 시장이 더 큰 성장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http://www.cnfood.cn/article?id=1433594425628528642

'블루오션으로 떠오르는 중국의 레토르트 수산식품 시장'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