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09.20 2021

홍콩 언론지의 한국산·대만산·일본산 배 전격 비교 분석

조회325

홍콩지사 narae@at.or.kr  


가을의 시작과 함께 바야흐로 배의 계절이 돌아왔다
. 홍콩에서는 한국산, 중국산, 일본산, 대만산 배가 주로 유통되고 있으며, 홍콩 유명 언론사 유라이프 스타일(U life style)’홍콩에서 판매되는 한국산·일본산·대만산 배를 전격 분석하는 특집 기사를 실었다.

 

배 수확 및 출하 시기

 ❍ (한국산) 매년 9~1

 ❍ (일본산) 추석 전후 8~11

 ❍ (대만산) 6월부터 출하되며, 주요 수확 시기는 8~9

배 생산지

 ❍ (한국산) 주요 배 생산지는 전라남도로 전체 생산량의 약 75%를 차지한다. 특히 나주는 배 재배에 적합한 지리적 환경·기후·토양을 가지고 있어 나주산 배가 유명하며, 한국의 배 생산량의 16%가 나주에서 재배된다. 특히 강수량이 적고 밤낮 일교차가 커 배의 아삭한 식감과 당도, 과형(果型) 발달에 좋은 재배 환경을 가지고 있다.

 ❍ (일본산) 돗토리(鳥取), 지바(千葉), 이바라키(茨城), 나가노(長野), 후쿠시마(福島)에서 주로 생산된다. 특히 돗토리현은 사계절이 뚜렷하고, 기후가 온화해 배가 자라기에 최적화된 토양과 기후를 가지고 있다.

 ❍ (대만산) 타이중(台中), 먀오리(苗栗, 난터우(南投) 지역이 대만 배 재배 면적의 88%를 차지하고 있다.

 

배 품종

 ❍ (한국산) 홍콩 소비자에게 인기가 높은 한국산 배 품종은 풍수배(豐水梨), 남수배(南水梨), 신고배(新高梨)이며, 일본산 배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가 높다. 한국산 배의 개당 평균 무게는 450~500g이며 최대 1kg에 달하기도 한다. 한국산 배는 크고 달콤하고 과즙이 많은 하얀색 과일 속살이 특징이며 유통 기한 또한 비교적 긴 편이다.

 ❍ (일본산) 일본 배는 일본 배(和梨), 서양 배(啤梨) 및 중국 배(中國梨)로 크게 분류되며, 그 중 일본 배는 껍질 색에 따라 황갈색의 적리(赤梨, 아카나시)’와 연한 황록색의 청리(青梨, 아오나시)’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일본배의 주요 품종은 행수배(幸水, 코우스이), 신고배(新高, 니이타카), 풍수배(豐水梨), 이십세기배(二十世紀梨)신흥배(新興梨, 신코우), 남수배(南水梨, 난수이), 가을달(秋月, 아키즈키), 아타고배(愛宕)등이 있다. 일본배의 대부분은 남수배, 행수배와 같이 황갈색을 띠는 적리에 속한다. ‘청리대표적인 품종은 홍콩 사람들에게 친숙한 ‘20세기배(二十世紀梨)이다. 조기배(生梨)는 일반적인 배 생산 기간보다 더 빨리 자라 열매를 맺는 시기(結果期)가 빨라 7월부터 수확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단맛이 높지 않다. 남수배, 풍수배, 행수배, 신고배, 신흥배 품종은 9월부터 홍콩시장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중추절을 앞두고 가장 인기 있는 품종은 홍콩 사람들에게 친숙한 ‘20세기 배(二十世紀梨).

 ❍ (대만산) 대만산 배의 초기 품종은 납작한 횡산배(橫山梨)로 껍질은 짙은 갈색이며 섬유질 함량이 높아 과육이 거칠고 약간 신맛과 떫은맛이 났다. 이후에는 일본 배 품종을 도입해 과육이 부드럽고 수분이 풍부한 품종으로 개량했으며 고지대나 추운 기후에서 자란다. 대만산 설배(雪梨), 풍수배(豐水梨), 신흥배(新興梨), 남수배(幸水梨), 밀설배(蜜雪梨)와 같은 품종이 홍콩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대만산 배 가격은 전반적으로 한국산과 일본산보다 저렴하게 판매된다.

<홍콩에서 유통되는 주요 배>
external_image

■ 배 특징 

 ❍ (한국산) 크고 단맛이 높으며 과즙이 풍부하고 아삭한 식감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껍질 표면이 매끄럽고 둥근 모양이 특징이다. 신고배는 9월 말부터 본격적인 수확이 시작되며, 냉장 보관 시 최대 6개월까지 장기 보관이 가능하다.

 ❍ (일본산) ‘20세기 배’는 홍콩에서 가장 고품질로 여기는 품종으로 부드럽고 얇은 황록색의 매끄러운 껍질과 중간 크기로 신고배에 비해 크기가 작으며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다. 7월부터 생산되는 ‘조기배(早生梨)’는 수확 직후에는 일반적으로 당도가 높지 않으나 숙성기를 통해 신선한 단맛이 증가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고 있다.

 ❍ (대만산) 일반적으로 타원형이며 과일 껍질은 노란색 및 녹색이며 과피가 밝고 매끄럽다. 추운 고지대에서 생산된 배는 더 당도가 높고 과즙이 풍부하며 아삭한 식감을 가지고 있다.  


■ 배 가격

 일반적으로 일본산 배가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으며, 그다음 한국산, 대만산, 중국산 순이다. 품종 및 크기, 판매시기에 따라 가격차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일본산의 경우 2개에 120~200홍콩달러에 판매되며, 한국산 배는 2개에 50~100홍콩달러, 대만산 배는 2개에 40~80홍콩달러, 중국산은 2개에 30홍콩달러 미만에 판매된다.

 <홍콩에서 유통되는 주요 원산지별 배 가격>
external_image

가장 등급이 높은 배 품종

홍콩 소비자는 일본산 ‘20세기 배(二十世紀梨)를 가장 고급 품종으로 여긴다. 봄철 개화기에 인공수분을 실시해야 하며, 생육 과정에서 병해충으로부터 과실을 보호하기 위해 배마다 2개의 밀랍지로 개별 포장해야 하며, 과피가 얇아 상처 입기 쉬워 조심스럽게 다뤄야 하는 재배 및 유통 특성으로 인해 소비자 가격도 높은 편이다. 한국산의 경우 신고배는 대형 배(大型梨)로 아삭한 식감에 당도 또한 12도 이상이다. 한국산 남수배는 풍수배 보다 더 달고 당도가 14, 15도에 달하며 과육이 시원하다.

 

과일 전문가의 조언

일부 중국 업체가 한국 또는 일본 생산자를 모방하기 위해 원산지를 구별하기 어렵게 한국 또는 일본 상표를 붙이기도 한다. 따라서 소비자는 신뢰할 수 있는 과일 전문점 및 슈퍼마켓에서 구매할 것을 권장한다. 또한 신선하게 보관하기 위해서는 냉장고에서 7~10정도 보관할 수 있으며, 후숙이 필요한 경우에는 상온에서 두고 2~3일 이내 섭취해 최상의 맛을 즐길 것을 제안하기도 하였다.

 

시사점

9월부터 홍콩 시장 및 유통매장에서 배를 쉽게 볼 수 있다. 중국산 배가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유통되고 있으며, 일본산과 한국산은 고품질이라는 인식으로 대만산·중국산보다 다소 고가임에도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특히 일본산 배는 달고 부드러운 식감을 특징으로 프리미엄 제품으로 인식되어 가장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한국산 배의 경우 일본산과 차별화된 시원하고 아삭한 식감과 상대적으로 긴 유통기한을 특장점으로 강조하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겠다. 또한, 중추절(仲秋節)과 비슷한 시기에 한국산 배가 출하되는 점을 활용한 홍보도 고려해 볼 수 있겠다. 중추절에 보름달에 소원을 빌고 달 모양의 월병을 친지들과 나눠 먹는 홍콩 문화를 고려해 보름달 모양의 한국산 배를 중추절 선물용으로 겨냥한 제품 포장과 마케팅을 진행해 볼 수 있겠다.

 

참고자료

U Life Style, //台梨品種大比拼 水果達人6招揀出爽甜多汁的梨, 2021.09.07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배 #홍콩 #홍콩 #배달음식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