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9.21 2021

[인도] 이제 소비자는 건강한 즉석식품을 원한다.

조회2391

external_image

[사진: The Hindu Business]


▢ 주요 내용

 ㅇ '즉석식품' 은 오랫동안 서구시장에서 유행해왔으며 점차 시장 글로벌화로 인해 인도인의 식생활도 변하고 있다. 특히 바쁜 밀레니얼 세대의 라이프 스타일, 가계 소득 상승, 핵가족의 증가 등으로 최근 몇 년간 인도 내 즉석식품(RTE)은 크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냈다. 더불어 CV19 영향으로 인한 근무환경 변화 또한 즉석식품 산업성장에 큰 활력을 불어 넣고있다.


 ㅇ ‘2021년 인도 즉석식품 전망(India Ready-To-Cook Outlook 2021)’ 조사에 따르면 RTE(Ready-To-Eat, 즉석식품) 시장은 지난 5년간 연평균 15-20%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고, Research & Markets에 따르면 인도의 RTE시장은 과거 2017년 기준 2억 6,100만 달러규모 수준에서 연평균 16%의 성장을 감안시 2023년 6억 4,700만 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ㅇ 최근 Assocham의 조사에 따르면 현재 인도 가정의 79%는 시간제약으로 인해 빠르게 조리가 가능한 즉석식품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ㅇ 소비자가 즉석식품을 선호하는 이유는 보자면 첫째, 근로자들은 요리할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없고, 둘째, 기존 노점상 등을 통해 구매하는 식품보다 위생면에서 안전할 뿐 아니라 셋째, 냉동 과일이나 채소류의 경우 손쉽게 운반 가능하며, 마지막으로 비교적 저렴한 가격 때문이라고 밝혔다.


 ㅇ 이러한 이유로 '편의식' 시장이 크게 성장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지만, 또 다른 측면에서 소비자와 관련 전문가들은 편의식, 즉석식품 시장이 소비자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우려하기 시작했다.


 ㅇ 그리고 건강에 좋은 식품의 소비자 수요확대는 면역력 증강식품, 건강한 곡물, 씨앗과 견과류 관련 포장제품 등을 탄생시키게 된다. 더 나아가 흥미롭게도, 바로 먹을 수 있는 식품에 방부제 사용을 줄일 수 있는 혁신이 오늘날 식품포장 분야에서도 일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 시사점


 ㅇ 조사기관인 Mordor의 자료에 따르면 인도 즉석식품 시장은 2024년까지 연평균 7.5%의 증가세를 보이며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였고 CV19의 확산으로 소비자의 식생활 전반에서의 위생 뿐 아니라 건강이 중요한 트렌드로 자리매김함에 따라 간편하면서도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식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ㅇ 이러한 시장환경의 변화로 현재 많은 식품기업들이 최근 트렌드에 맞추어 쉽고 편리하게 조리가 가능하면서도 건강한 식품, 그리고 스테이케이션, 워케이션 등의 최신 소비자의 트렌드를 반영한 식품을 개발·출시하기 시작했다. 더 나아가 마케팅적으로 이러한 새로운 식품군이 잘 판매되고 인기를 얻을 수 있기 위한 레서피 제공 등 차별화된 마케팅이 병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ㅇ 더불어 이러한 건강, 즉석식품의 트렌드에 맞춘 제품개발과 동시에 온라인 소비 활동이 활발한 인도 밀레니얼 세대를 공략한 효과적인 온라인 마케팅 전개도 필요하다.



 

'[인도] 이제 소비자는 건강한 즉석식품을 원한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인도 #인도즉석식품 #인도식품트렌드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