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10.06 2021

러시아, World Food Moscow 2021을 통해서 본 주요 식품기술 트렌드

조회571

external_image

2021. 9. 21~24 기간동안 모스크바에서 개최된 국제식품 박람회 World Food Moscow 2021의 식품기술 투자 세미나에서 식품 산업 내 선도기업과 식품산업발전기관의 기술 책임자들은 가까운 미래에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식품 시장의 가장 중요한 혁신과 트렌드의 등장과 발전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번 세미나는 세미나의 공동 주최자인 Bestseller.companyCEOSergey Cheryomush가 사회를 맡아 진행되었다.

 

첫 세션은 과거 Bite 브랜드 산하에서 과자류를 생산하던 BioFoodLab의 설립자이자 CEOElena Shifrina가 담당하였다. Elena는 시장 조사를 통해 나타난 글루텐-프리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는 BioFoodLab으로 하여금 식물성 우유 및 육류 사업을 시작하게 하였다고 밝혔다. Elena는 전 세계의 인구 증가는 인류가 필요한 다양한 종류의 단백질 부족을 야기할 것이라고 말하며, 실제로 대체 우유 라인이 출시된 지 불과 3년 만에 기존 시장의 오해를 풀고, 오늘날 모스크바에서 두 번째 잔의 커피가 락토프리 우유로 만들어진다고 덧붙였다. 식물성 고기로 사업을 확장한 BioFoodLab은 자체적으로 발효 기술을 구현할 수 있어, 사람들이 대체육을 통해 일반 고기와 동일한 수준의 영양분을 얻을 수 있다. 특히, Z세대들과 함께 팬데믹 상황 이후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들은 자금을 지원하며 대체 우유와 육류에 적극적으로 찬성하고 있다. 식물성 우유 및 육류 시장의 성장과 함께, 원자재 공급자, 가공업자 및 완제품 제조업자가 각각 최종 비용의 30% 수준을 받는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의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하며 세션을 마무리 했다.

 

혁신 개발 센터 "Magnit"의 기술 솔루션 및 제품 개발 센터장인 Diana Yakovleva는 세 가지 기술 개발 방안을 설명했다. 우선, 생분해 포장 개발과 보다 지속 가능한 식품 재배 방법 등 지속 가능한 개발을 추구하고 있다고 언급하였다. 그리고 수확량 수준을 예측하기 위해 빅데이터로 작업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Magnit은 생산 과정에서 수집된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완전히 성장했을 때의 총량을 예측하는 특별한 알고리즘을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세 번째는 로봇화로, Magnit에서는 생산 시설의 바닥 청소부터 수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목적으로 수많은 로봇에 대한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꿀벌에 부착되어 수분 동안 온실의 미세한 기후 변화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마이크로센서를 비롯한 혁신적인 모니터링 로봇들도 활용되고 있다고 설명하며 해당 세션을 마무리했다.

 

X5 그룹의 혁신 부서 책임자인 Denis Levchenko는 회사가 큰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가까운 미래에 업무에 사용할 계획인 기술들을 이번 세미나에서 공유하였다. 해당 기술들에는 식품의 유통기한 연장, 품질 관리 및 물류, 유통기한 모니터링 및 식품기술과 생명공학기술의 통합 방안 등이 포함되었다. Denis는 수직 농장과 같은 혁신 방안들이 야채, 모피, 베리, 허브의 공급원을 제품의 판매 지점과 가능한 가까운 지역에서 재배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재배치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X5는 식품의 유통기한을 늘리기 위해 에틸렌 흡수 필터가 부착된 패키지나 이와 유사한 효과를 가진 특수 스티커, 그리고 과일과 야채용 가스 변형 방지 기능이 있는 패키지 등이 개발되고 있다. Perekrestok 상점은 이미 온도에 민감한 스티커를 사용하여 제품의 신선도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제공하고, 또다른 라벨링을 통해 해로운 박테리아의 여부를 표시하여 식품의 부패정도를 알리고 있다.

 

Rusagropsova의 투자 관계 및 지속 가능한 개발 책임자인 Svetlana Kuznetsova는 글로벌 동향과 각 회사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세션을 진행했다. 글로벌 트렌드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인구 및 식량 수요의 증가, 기후 조건의 변화 및 기술 성장이다. 현재 낮은 수준의 농업 자동화, 기술 도입을 위한 넓은 경작지, 그리고 농업과 산업 간의 높은 수준의 통합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러시아의 농업 기술 발전 가능성이 예상되고 있다고 언급하며 이 중, 농업과 산업 간 높은 수준의 통합은 산업의 기술 발전에 투자할 수 있는 기업들이 시장에 충분히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스마트 농업은 현재 가장 유망한 10대 혁신 분야 중 하나입니다. Rusagro는 러시아에서 수직적으로 통합된 최대규모의 농업지주이기 때문에 기술을 사용하여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고 밝혔다.

 

IFarm의 설립자인 Alexander Lyskovsky는 바이어들에게 매우 신선한 제품들이 수요가 있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중 많은 제품들이 다른 나라에서 배송되는 동안 유통기한을 넘겨 폐기되고 있다고 하였다. IFarm은 수직 농장을 통해 신선제품의 부패 문제를 해결하여, 제품의 가격을 외국산 과일, 채소, 허브와 같은 수준으로 판매하고 있다. 이 기술은 지리적 위치나 기후에 관계없이 신선한 식물 제품을 재배하고 판매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수직농장은 해외시장을 목표로 하였지만 러시아 내에서도 이미 8개 농장을 설립하였고 회사의 계획 상 북부 및 극동지역에서의 확장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모스크바 주립 식품 생산 대학 총장의 고문인 Konstantin Zagorodnikov는 대학이 기업 차원의 필요와 고등교육이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기술 격차를 해소하는 것을 목표로 MGUPP는 교육 과정을 활용하고 있다. , 학생들은 MGUPP를 통해 전통적인 전문 역량과 개인 기술(소프트 스킬), 고용주가 요구하는 역량까지 모두 갖출 수 있는 교육을 받고 있어, 산업이 요구하는 젊은 전문가로의 성장이 가능하다. 본 대학은 모든 업무 분야에서 식품 시장의 선도 기업들과 협력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 기술 개발 및 기업의 필요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특정 파트너 회사를 위해 전문가를 교육하는 교육과정이나 대학 졸업생들로 하여금 창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도 주요 과정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교육 과정의 변화를 통해 지난 3년 동안 학생 수를 800명에서 2500명으로 증가했고, 세계 교육 기관 순위에도 오르게 되었다.


Lenta의 혁신 이사인 Olga Karaeva 는 현재 수준의 활동을 유지하면서 수익을 두 배로 늘리겠다는 회사의 목표에 기반한 제품개발에 대한 사례 연구를 발표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식품 시장에서 신제품을 만들고 글로벌 혁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채널인 푸드테크 액셀러레이터가 만들었으며, Lenta는 해당 기술을 통한 전시회, 대중 매체 및 기타 정보 소스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고 있다. Lenta는 해당 기술을 활용하여 전 세계 식품 시장에서 가장 흥미로운 신생 기업을 찾고 있으며 다른 기업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한 제품을 제공할 계획을 밝혔다. 이 프로젝트의 결과는 내년 봄 Lenta의 선반에서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모스크바 시의 기업가 정신 및 혁신 개발 부서장인 Alexey Fursin은 발표된 모든 프로젝트가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공동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해당 세미나를 마무리하였다.

출처 : 
https://retail-loyalty.org/news/foodtech-na-worldfood-moscow-2021-daydzhest-innovatsiy/ (2021. 9. 24)

'러시아, World Food Moscow 2021을 통해서 본 주요 식품기술 트렌드 '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파프리카 #러시아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