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0.13 2021

일본, 코로나로 인한 햄버거 소비 증가 경향

조회3103

 □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은 위드 코로나 생활은 가구, 가사용품, 게임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이른바 `재택 수요`를 낳았으며, 특히 가정 내에서 소비되는 식품은 현저한 수요 확대를 보이고 있다.


 □ 이에 따라 외식산업은 축소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테이크 아웃 수요를 반영한 패스트푸드 소비는 오히려 상승했다. 실제 햄버거 최대 기업인 일본맥도날드 주식회사는 20년 결산기준 영업이익이 312억엔을 달성하여 9년만의 과거 최고치를 갱신했다고 발표하는 등 햄버거 수요는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 아침식사의 경우에는 코로나 전후로 가정식이나 외식이용의 차이가 거의 없었던 반면, 점심, 저녁식사의 가정 내 실시 비율은 전년 대비 크게 늘었고, 특히 점심식사에서 햄버거를 소비하는 소비자가 전년 동기 대비 68.7%나 증가했다는 언론보도도 나온바 있다.


external_image


□ 코로나19 영향에 따라 테이크 아웃이나 딜리버리 수요가 일본시장에 넓게 침투하였으며, 햄버거 업계의 경우, 그 이전부터 딜리버리 및 테이크 아웃 뿐만이 아닌 드라이브 쓰루 등을 확대하고 있었기 때문에 코로나19 영향으로 수요가 더욱 증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 이러한 시장환경에 따라, 햄버거체인에 신규 출점하는 외식기업도 증가하고 있다. 야키니쿠 체인 규가쿠로 유명한 주식회사 다이닝 이노베이션 계열에서는 `블루 스타 버거`, 치킨버거 전문점 `DooWop`을 신규 출점하였고, 패밀리 레스토랑 `로얄 호스트`로 유명한 로열 푸드 서비스 주식회사는 `럭키 록키 치킨`을 오픈. 야키토리 `토리귀족`으로 유명한 주식회사 토리귀족 홀딩스는 `토리키 버거`를 신규 오픈. 규동 체인 `마츠야`를 운영하는 마츠야 푸드는 딜리버리 전문 라이스버거 `마이홈 버거`를 신규오픈하는 등 신규입점 경쟁 또한 치열해지고 있다.

external_image

□ 시사점

 패스트 푸드 시장, 특히 햄버거·샌드위치 카테고리의 경우, 식재료용 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안정된 가격 및 공급이 필요하다. 한국산의 경우, 외식용 토마토 등의 다년간의 노하우가 있어, 향후 시장 상황에 맞춰 외식용 농산물 공급확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자료출처 :

-경제 산업성

https://www.meti.go.jp/statistics/pr/rikatuyou_20210305/rikatuyou_20210305.html

-동양 경제

https://toyokeizai.net/articles/-/414900


□ 사진출처 :

https://toyokeizai.net/articles/-/414900

https://diamond-rm.net/store/91411/



'일본, 코로나로 인한 햄버거 소비 증가 경향'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일본 #햄버거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