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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6 2021

[태국] 즉석식품 시장 현황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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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Marketeer Online]



▢ 주요 내용


▶ 즉석식품 시장 현황
 ㅇ 태국 즉석식품 시장은 2021년 기준 236억8600만 바트 (약 8,394억 원) 규모로 추정되며, 올해부터 2023년까지 3년간 점차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냉장·냉동 즉석식품은 주요 유통채널인 현대식 소매점의 확대 및 도시화에 따른 소비자 구매행동 변화로 인해 그 규모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ㅇ 건조 및 상온보관이 가능한 즉석식품 (Dried and Shelf Stable Ready-to-eat Food)의  식품시장내 시장가치는 전체 즉석식품 시장의 57.1%를 차지하고 있지만, 거의 대부분이 건조즉석 식품이다. 건조 즉석식품 중 77.2%는 라면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ㅇ 냉장·냉동 즉석식품 (Chilled and Frozen Ready-to-eat Food)은 전체 즉석식품의 42.9%를 차지하고 있고, 이 중 냉장 즉석식품은 30.1%를 차지하며, 냉동 즉석식품의 경우 최대 18개월 보관이 가능하고 맛, 품질 저하 없이 보관이 가능한 이점이 작용되어 나머지 69.9%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해당 제품의 판매가는 일반 식당이나 노점상에서 조리한 음식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며 전국에 있는 편의점을 통해 손쉽게 구매가 가능하다. 냉장·냉동 즉석식품은 다른 종류의 즉석식품보다 좀 더 다양한 메뉴 구성이 가능해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다.

    

<2020년 태국 즉석식품 시장 품목별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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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태국 즉석식품 시장은 기업간 경쟁이 치열하며 원료확보 및 유통 채널로의 접근이 용이한 소수의 대기업이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CP 그룹의 경우 7Fresh, EzyChoice, CP, EzyGo라는 브랜드로 시장 점유율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유니레버 (Unilever)그룹의 Knorr 브랜드가 그 뒤를 잇고 있다.


▶ 즉석식품 소비 현황
 ㅇ 최근 도시형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소비습관이 급변하고 있고 이에 따라 간편 식품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또한 태국 전역에 유통망을 가진 24시간 영업 편의점을 통한 즉석식품의 구매 접근성이 좋아지면서 즉석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어 앞으로도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외식이 제한되면서 가정 내 식사 및 홈쿠킹에 대한 수요가 추가로 늘어나면서 미래의 즉석식품 시장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ㅇ 즉석식품 제품의 가장 큰 성장 요인으로는 다양한 메뉴를 선보일 수 있다는 점이다. 더불어 다른 나라의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판매 제품 중 태국식 즉석식품이 전체시장내 45%를 차지해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며 중국 29%, 이탈리아 11%, 일본 6% 그리고 기타 국가 음식은 9%를 차지하고 있다.


▶ 즉석식품 시장 전망
 ㅇ 태국 즉석식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장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중 가장 큰 판매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라면의 경우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경제적으로 취약한 계층이 식품소비에 대한 생활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대체 식품으로 라면을 선택하고 있어 어느 정도의 이러한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이나 이미 해당 시장이 포화상태에 가까워짐에 따라 성장폭은 낮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정부정책에 따라 나트륨 함량에 따른 과세 리스크가 존재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제조 비용 상승이 제조기업의 수익성 하락에 영향을 끼칠 것을 감안했을때 연평균 3-4%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ㅇ 냉장·냉동 즉석식품은 건조즉석식품보다 영양가가 높은 점을 강조하여 소비자를 끌어들이고 있다. 여러 시장 상황을 감안했을 때 냉장 즉석식품은 연간 약 13~14%의 성장률을 그리고 냉동 즉석식품의 경우 연간 약12~13%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 시사점


 ㅇ 코로나 19로 인해 식품시장 성장에는 다소 제한이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오히려 최근 소비자 생활 방식의 변화함에 따라 편리하게 섭취 가능한 즉석 식품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기도 하다. 또한 최근 발매되는 냉장고의 경우 기능의 개선 및 신기술의 도입 등으로 냉장·냉동 즉석식품을 보관기간을 늘려주게 되어 해당식품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ㅇ 대형유통매장 등 현대식 소매점의 판촉행사와 홍보활동은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들이지만, 지금은 무엇보다도 제조업체의 지속적인 R&D를 통한 신제품 개발이 중요한 시기이다. 다시말해 현재 즉석식품 시장에서의 경쟁력은 소비자가 선호하는 트렌드에 부합하는 다양하고 신선한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ㅇ 참고로 현재 태국으로 식품 수출시 생산관련 인증서 등을 제출해야 하는 등 최근 정부차원의 엄격한 수입식품에 대한 정책이 발표되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언급한 지속적인 R&D, 유통트렌드에 부합한 채널발굴 뿐 아니라 관련 인증, 즉 HACCP, GMP, ISO 9001-2000 및 HALAL 등의 같은 생산, 품질관련 사항을 사전에 파악하고 대비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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