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1.10 2021

코로나19 이후 베트남 F&B의 오프라인 판매 전략 변화

조회2328

□ 꽃게뷔페식당의 테이크아웃 전문 브랜드 런칭

  - 호치민시에 매장을 5개 가지고 있는 꽃게뷔페식당(부어꾸어, VUA CUA)는 뷔페식당중 처음으로 꽃게요리 테이크아웃전문점(부어꾸어바이크, VUA CUA BIKE) 브랜드를 지난 4월 런칭함

  - 테이크아웃을 원하는 손님들을 위하여 브랜드를 런칭하였으며, 코로나19로 인하여 식당 내 수용인원 제한 및 안전을 중요시 여기는 현지인 수요 상승 등의 영향으로 부어 꾸어 바이크(VUA CUA BIKE)가 현지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음

external_image

□ 음료 프랜차이즈 브랜드 척척(Chuk Chuk)의 세가지 컨셉

 - 키도(KIDO)그룹은 음료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척척(Chuk Chuk)을 지난 6월에 런칭하여 세가지 컨셉(아울렛매장-테이크아웃전문점-이동식판매대)을 추진하겠다고 밝힘

 - 지속되는 봉쇄조치 및 온라인 주문 요청 상승으로 인하여 척척(Chuk Chuk)은 지난 9월 말부터 배달 어플리케이션(Now, Grab, Lo Ship)을 통한 주문을 받기 시작했으며, 척척사이트(www.chukchuk.vn)를 통해서 음료 구매시 척척오토바이를 탄 직원이 배달해준다고 홍보함

external_image

□ 유통매장 내 테이크아웃 음료 전문점 입점

 ◦ 더 커피하우스 나우

  - 호치민시의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및 봉쇄조치로 인하여 더 커피하우스 시그니처(The Coffee House Signature) 지점이 폐업을 하였으며, 그 후 더 커피하우스는 유통매장 내 테이크아웃 커피숍 전문점인 더 커피 하우스 나우(TCH Now) 1호점을 런칭함

  - 더 커피 하우스 나우 1호점은 같은 계열사인 킹푸드마트(KINGFOODMART) 내에 입점하였으며 포장 및 배달에 최적화된 10개 음료를 구성하였음

  - 언택트 트렌드의 확산과 함께 더 커피하우스 나우는 유통매장 내 세련되고 깔끔한 테이크아웃 전문점 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킹푸드마트(KINGFOODMART) 6개 매장에 모두 입점할 예정임 

external_image

 ◦ 윈마트+/푹롱

  - 마산의 윈마트플러스(Winmart+)편의점 내 푹롱(Phuc Long)이 입점하여 현지인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받고 있으며 편의점의 매출 또한 상승하고 있음(2021년 9월기준, 63개의 푹롱카페가 윈마트플러스 편의점에 입점함)

  - 마산그룹은 일반 편의점에 비해 푹롱카페가 있는 편의점의 손익분기점이 15%정도 낮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으며 향후 12개월 내에 1천개의 윈마트플러스(Winmart+) 편의점에 푹롱카페 입점을 목표로 하고 있음

□ 가맹비 할인 등

 - 커피 프랜차이즈 밀라노(MILANO)의 경우 테이크아웃 매장수를 늘리기 위하여 10월 초부터 테이크아웃 전문점을 개점하는 점주들을 대상으로 프랜차이즈 가맹비 20% 할인 혜택을 제공함

external_image

□ 시사점 

 - 베트남내 배달업 발달,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언택트 수요 증가 등으로 많은 베트남 F&B 브랜드들이 테이크아웃 전문 매장에 집중하고 있는 추세임

 - 테이크 아웃 전문 매장의 경우 가맹점주 입장에서도 초기 투자비 및 운영비 절감 등의 장점이 있어 상대적으로 유리한 것으로 판단됨

 - 따라서 베트남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프랜차이즈 업체에서도 베트남 현지 경영환경변화, 트랜드 등을 충분히 검토하고 진출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 참조링크

1. 「Tại sao các đại gia đồ uống đình đám Phúc Long, Highlands Coffee hay The Coffee House ồ ạt mở mô hình kiosk “bình dân”?」, cafebiz.vn, 2021.10.30

2. 「Kingfoodmart khai trương siêu thị thứ 6, The Coffee House ra mắt mô hình cửa hàng TCH NOW phục vụ giao hàng tận nơi và mang đi」, giadinh.net.vn, 2021.10.29

3. 「Vua Cua táo bạo với mô hình kinh doanh “mua cua về nhà”」, kenh14, 2021.04.29

4. 「Đại gia Kido mở chuỗi kiem – trà Chuk Chuk: 3 concept outlet – kiosk – xe đấy, sẽ nhượng quyền với phí từ 200 triều – 1 tỷ đồng, tham vọng mở 1,000 điểm bán」, kenh14, 2021.04.29

5. 「Chuk Chuk thay đổi chiến lược trong mùa dịch」, doanhnhasaigon, 2021.09.26 


'코로나19 이후 베트남 F&B의 오프라인 판매 전략 변화' 저작물은 "공공누리 3유형 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