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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9 2021

중국 복합 조미료(复合调味料) 시장에서의 경쟁과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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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복합 조미료(复合调味料) 시장에서의 경쟁과 기회
원고 작성 : 다롄지사


따끈한 흰 쌀밥 위에 매콤한 소고기소스 한 숟가락. 맵고, 짭쪼름하고, 여운이 길게 남는 이 밥 한 숟가락의 맛은 중국 요리의 정수를 담고 있다. 이 비빔밥의 소스는 간장 혹은 소금 한 숟가락 정도로 간단하지 않다. 편리하고 빠르며 맛있는 복합 조미료는 젊은이들의 요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만능 재료가 되어가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프로스트 앤 설리번(Frost & Sullivan)에 따르면, 2020년 중국 복합 조미료 시장 규모는 약 1,500억 위안(한화 약 27조 6,795억 원)이며, 2030년에는 현재의 2.7배인 4,000억 위안(73조 8,12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산업 및 시장 연구기관 지연자문(智研咨询)은 2016년에서 2021년까지 중식 복합 조미료와 훠궈 탕 양념이 복합 조미료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두 가지 부문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두 부문의 연간 성장률은 기존의 단일 조미료(소금, 간장 등 단순하고 전통적인 조미료) 시장 성장률보다 각각 16.5%와 13.8% 더 높다.

많은 다른 식품들과 마찬가지로 복합 조미료 시장의 성장은 중국인들의 삶의 질 및 소비 수준 향상과 연관되어 있다. 복합 조미료를 이용하면 높은 요리 실력 없이도 간편하게 맛있는 요리를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배달 요리보다 건강하고, 돈을 절약할 수 있으므로 복합 조미료에 대한 중국인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2020년 코로나 팬데믹에 의해 많은 이들이 집에서 식사를 해결하게 되면서, 복합 조미료 시장은 또 한 번 성장의 전환점을 맞았다.

그렇다면 현재 중국 복합조미료 시장에서는 어떤 기업들이 경쟁하고 있을까? 대표적으로 텐웨이식품(天味食品), 첸허식품(千禾味业) 등의 기업이 있다. 이들 기업은 현재 다양한 제품을 시도하고 있으며 특정한 기업이 시장의 흐름을 장악하고 있는 상황은 아니다. 예를 들면 텐웨이식품은 간단식 및 인스턴트식에서 시작해서 기능성 제품(저염, 저당, 저지방)으로 제품의 폭을 넓혀가고 있다. 또한, 소비자와 더 가깝게 만나기 위해 소매 판매 채널에서의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2021년 상반기 순이익은 7,564만 위안(한화 약 139억 6,541만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2.1% 감소했다.

첸허식품 역시 상반기 순이익이 전년 대비 큰 폭으로 감소했을 뿐만 아니라, 올해 9월 말 기준으로 주가가 전년 최고점 대비 53% 이상 하락한 상태다. 이들 기업 외에도 여러 식품 기업이 속속 복합조미료 시장으로 뛰어들고 있다. 전통적인 조미료를 생산하는 하이텐미업(海天味业), 견과류 및 간식 시장의 강자인 싼즈쏭수(三只松鼠), 육제품 생산 업체인 롱다육식(龙大肉食) 등이 대표적이다.


기회 1: 맞춤화를 통해 외식업체를 공략하라!
복합 조미료 시장에서 외식업체 고객은 개인 고객에 비해 훨씬 매력적이다. 조미료 비용은 외식업체 원재료비의 5%에 불과해, 외식업체들은 조미료의 가격에 그다지 민감하지 않다. 또한, 외식 업체들은 품질 안정성과 식품 안전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기 때문에 한 번 공급업체를 정하고 나면 그 관계를 오랫동안 유지한다. 잘 만들어진 복합 조미료는 음식점의 원자재 비용을 줄이고, 주방 인건비 및 공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해 주면, 제품을 표준화하고 요리 서빙 속도를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외식 업체에서 복합 조미료 사용을 반기는 이유이다. 메이르식품(每日食品)에 따르면, 중국의 도시화 속도가 증가하고 인구 구조가 변화하며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프랜차이즈 음식점의 매출성장률은 식품업계 전체의 매출성장률보다 높다. 외식 업체 고객의 복합 조미료 수요가 앞으로도 계속 확대될 것임을 예상할 수 있는 대목이다.
이들 외식업체를 사로잡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을 고려할 수 있을까? 메이르식품(每日食品)은 이에 대한 답으로 맞춤화 전략을 꼽았다. 맞춤화란 공급업체가 외식업체에 복합 조미료 제품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요리 연구 및 계획, 비용 예산 관리, 요리 프로세스 최적화, 소비자 트랜드 연구 등을 포함하는 일련의 세련된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외식업체가 비용 절감 및 효율성 증대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하고 좋은 솔루션을 제시하는 복합 조미료 회사야말로 외식업체에게 있어 가장 매력적인 협력사이기 때문이다.


기회 2: 제품에 마케팅을 더해서 개인 구매자를 공략하라!
비록 외식업체가 매력적인 고객이기는 하지만, 거대한 개인 구매자 시장을 포기하기는 어렵다. 메이르식품(每日食品)은 개인 구매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전략으로 △다양한 제품군을 갖출 것 △다양한 채널로 마케팅 진행할 것을 꼽았다. 간장, 식초와 같은 단일 전통 조미료는 우수한 발효 기술 및 양조 기술, 긴 생산 주기와 복잡한 가공 기술을 요구한다. 이들 조미료는 제품의 폭보다는 깊이가 더 중요시 여겨진다. 그러나 복합 조미료는 소비자들이 시도하는 요리에 따라, 추구하는 맛에 따라, 유행에 따라 시시각각 다른 선택을 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제품의 폭 및 대상 소비자 그룹이 넓어야 한다. 또한 외식업계와 달리 개인 고객들은 브랜드와 가격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한다. 따라서 적극적인 온오프라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브랜드 및 단일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유럽, 미국, 일본과 같은 선진국에 비해 중국 복합 조미료 시장은 이제 막 성장을 시작했다. 그 안에서 자라나는 사업의 기회는 끝없는 상상으로 가득 차 있다. 이뿐만 아니라 중국의 복합 조미료는 해외 시장에서 점차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도전과 기회가 공존하는 이 블루오션이 언젠가 레드오션으로 변화하더라도, 레드오션 안에서 진정한 리더로 거듭날 수 있다면 세계인의 혀끝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이다.

▶ 시사점
중국 복합 조미료 시장은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이다. 그러나 동시에 많은 기업이 속속 시장에 뛰어들고 있어서 그 경쟁이 점차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시장이기도 하다. 외식업체 고객에게 맞춤 솔루션을 제공하고, 개인 구매자들의 넓은 선택의 폭을 만족시키는 것은 중국 복합 조미료 시장에서 성공하는 중요한 열쇠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출처
메이르식품(Foodaily每日食品) https://mp.weixin.qq.com/s/kzKGdV0su8Fsat13_y1P7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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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소스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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