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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4 2021

베트남 견과류 시장동향

조회2753

베트남 견과류 시장동향

20211123, 하노이지사

 

키워드 : 견과류

HS Code

상품명

08901, 0802

코코넛, 브라질너트, 캐슈너트 및 그밖의 견과류

(신선 또는 건조한 것으로 한정, 껍데기나 껍질 벗겼는지에 상관없음)

200819

조제하거나 보존 처리한(가공된) 과실견과류 기타

베트남 견과류 시장동향

- 코로나19 영향 해외 여행객 유입 제한 및 요식업(호텔, 식당 등)수요가 급감하면서 베트남 견과류 시장의 성장세도 일부 영향을 받아 19년 베트남 견과류 시장 성장률은 6%를 기록한 반면, ‘20년은 2%에 불과

- 글로벌 시장분석 전문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코로나19 완화 되어 해외여행, 영업 재개 등에 따라 요식업의 수요가 회복되면, 소비 시장의 높은 성장세에 힘입어 견과류 시장의 성장률은 본래 성장 추이를 능가할 것으로 전망

* 베트남 견과류 시장규모는 연평균 6.2% 성장해 ‘25년에는 약 100만 톤에 이를 것으로 전망

<베트남 견과류 시장규모>

(천톤, %)

구분

‘16

‘17

‘18

‘19

‘20

시장규모

365.7

646.2

686.9

727.8

741.7

전년대비 성장률

1.2

1.6

6.3

6.0

1.9

자료원: Euromonitor

- 최근 5년간 베트남에서 견과류는 품목별로 고르게 성장하였고, 수요가 가장 높은 품목은 땅콩으로 ‘20년 기준 판매액은 5.7억불이며 전체 견과류 판매액의 44.2%를 차지함

 

- ‘20년 가장 크게 성장한 품목은 아몬드이며, 아몬드는 베트남 견과류 시장에서 현지 소비자에게 많은 관심을 받는 품목은 아니었지만, ‘1935.2백만불에서 ‘2040.5백만불로 뚜렷한 성장세를 보임

 

- 전통적으로 베트남 최대 명절인 설 기간에 캐슈넛, 피스타치오 등 견과류 소비량이 급증하는데, 최근 명절 외의 기간에도 건강 간식으로 견과류를 구매하는 현지 소비자가 증가하는 추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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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동향

- 베트남 기후 특성상 견과류 재배에 적합한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주요 견과류 생산국 중 하나로, 세계 최대의 캐슈넛 생산국이자 수출국으로 잘 알려져 있음

 

- 베트남 캐슈넛협회(VINACAS)에 따르면 ‘20년 기준 베트남은 15연속 세계 1위 케슈넛 수출국으로, 전 세계 가공 캐슈넛 시장 점유율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 따라서 현지 소매점, 대형유통매장 등 어디에서나 다양한 종류의 견과류 제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대표적인 견과류 가공품 브랜드로는 POCA NUTZ(pepsiCo vietnam), TAN PEANUTS(tan tan food) 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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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 베트남의 경제 성장에 따른 도시화가 급속도로 진행됨에 따라 현지 소비자들의 생활 방식 및 건강에 대한 인식 등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건강하고 균형 잡힌 생활을 추구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추세임

 

- 따라서, 견과류 가공식품의 저염, 저당 등 효능을 강조하여 건강 간식 이미지 구축 및 K-Food의 이미지를 활용한 고급 패키징 등의 마케팅 전략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임

 

출 처

https://en.vietnamplus.vn/vietnamese-cashew-nuts-occupy-nearly-90-percent-of-us-market-share/209643.vnp

 

https://cafef.vn/10-loai-hat-tot-cho-suc-khoe-9-trong-so-do-co-nhieu-o-viet-nam-20180615225427203.c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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