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견과류 시장동향
조회2753베트남 견과류 시장동향
2021년 11월 23일, 하노이지사
□ 키워드 : 견과류
HS Code |
상품명 |
08901, 0802 |
코코넛, 브라질너트, 캐슈너트 및 그밖의 견과류 (신선 또는 건조한 것으로 한정, 껍데기나 껍질 벗겼는지에 상관없음) |
200819 |
조제하거나 보존 처리한(가공된) 과실‧견과류 기타 |
○ 베트남 견과류 시장동향
- 코로나19 영향 해외 여행객 유입 제한 및 요식업(호텔, 식당 등)의 수요가 급감하면서 베트남 견과류 시장의 성장세도 일부 영향을 받아 ‘19년 베트남 견과류 시장 성장률은 6%를 기록한 반면, ‘20년은 2%에 불과
- 글로벌 시장분석 전문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코로나19가 완화 되어 해외여행, 영업 재개 등에 따라 요식업의 수요가 회복되면, 소비 시장의 높은 성장세에 힘입어 견과류 시장의 성장률은 본래 성장 추이를 능가할 것으로 전망
* 베트남 견과류 시장규모는 연평균 6.2% 성장해 ‘25년에는 약 100만 톤에 이를 것으로 전망
<베트남 견과류 시장규모>
(천톤, %)
구분 |
‘16 |
‘17 |
‘18 |
‘19 |
‘20 |
시장규모 |
365.7 |
646.2 |
686.9 |
727.8 |
741.7 |
전년대비 성장률 |
1.2 |
1.6 |
6.3 |
6.0 |
1.9 |
자료원: Euromonitor
- 최근 5년간 베트남에서 견과류는 품목별로 고르게 성장하였고, 수요가 가장 높은 품목은 땅콩으로 ‘20년 기준 판매액은 5.7억불이며 전체 견과류 판매액의 44.2%를 차지함
- ‘20년 가장 크게 성장한 품목은 아몬드이며, 아몬드는 베트남 견과류 시장에서 현지 소비자에게 많은 관심을 받는 품목은 아니었지만, ‘19년 35.2백만불에서 ‘20년 40.5백만불로 뚜렷한 성장세를 보임
- 전통적으로 베트남 최대 명절인 설 기간에 캐슈넛, 피스타치오 등 견과류 소비량이 급증하는데, 최근 명절 외의 기간에도 건강 간식으로 견과류를 구매하는 현지 소비자가 증가하는 추세임
○ 경쟁동향
- 베트남 기후 특성상 견과류 재배에 적합한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주요 견과류 생산국 중 하나로, 세계 최대의 캐슈넛 생산국이자 수출국으로 잘 알려져 있음
- 베트남 캐슈넛협회(VINACAS)에 따르면 ‘20년 기준 베트남은 15년 연속 세계 1위 케슈넛 수출국으로, 전 세계 가공 캐슈넛 시장 점유율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 따라서 현지 소매점, 대형유통매장 등 어디에서나 다양한 종류의 견과류 제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대표적인 견과류 가공품 브랜드로는 POCA NUTZ(pepsiCo vietnam), TAN PEANUTS(tan tan food) 등이 있음
○ 시사점
- 베트남의 경제 성장에 따른 도시화가 급속도로 진행됨에 따라 현지 소비자들의 생활 방식 및 건강에 대한 인식 등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건강하고 균형 잡힌 생활을 추구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추세임
- 따라서, 견과류 가공식품의 저염, 저당 등 효능을 강조하여 건강 간식 이미지 구축 및 K-Food의 이미지를 활용한 고급 패키징 등의 마케팅 전략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임
○ 출 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