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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3 2021

미국, 식물성 육류의 매출이 저조해진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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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몇 주간 이어진 실적보고서와 이에 따라 움직인 주가를 통해 보면 식물성 육류 산업 부문의 성장이 저하된 것으로 보일 수 있다. 지난 6개월 동안 식물성 버거의 선구자인 Beyond Meat는 약 50%의 주가 하락을 기록하였다. 비록 전년 대비 매출이 증가하였으나, 생산 문제와 소비자 행동 패턴의 변화로 인하여 수익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것이 주가 하락에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는 Beyond Meat만이 겪고 있는 것이 아니며, 캐나다 육류 대기업인 Maple Leaf Foods도 지난 2분기 식물 기반 부문에서 실망스러운 매출을 보였다. Lightlife, Field Roast 및Chao를 포함하는 동사의 Greenleaf Foods 부문은 전년 대비 최근 분기 매출이 6.6% 감소하였으며, 지난 8월에 발표된 이전 실적보고서에 따르면 해당 부문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0.6% 감소하였다. Kellogg의 MorningStar Farms 브랜드도 지난 분기 매출 둔화를 경험하였다. 


이러한 매출 둔화에 대해 컨설팅 회사인 Kearney의 Corey Chafin은 소비자 습관이 변화하고 이 분야에 더 많은 참가자가 등장함에 따라 카테고리가 재설정될 것이며, 개별 기업이 점유율을 잃더라도 카테고리 전체로서 식물 기반 제품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강력하다고 말하였다. 이에 반해 New England Consulting Group의 Gary Stibel은 새로운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면 호기심이 많은 고객들을 끌어들일 것이며, 이러한 시도 이후 제품이 소비자를 만족시키지 못하게 되면 재구매로 이어지기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며 상반된 의견을 내놓았다. 


SPINS의 데이타에 따르면 냉장 및 냉동 식물성 고기 판매는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다. 냉장 식물성 고기는 52주간 19.1% 판매가 증가하였고 냉동 제품은 9.2% 증가하였다. 국제 식품 정보 위원회에 따르면 미국인의 약 3분의2가 지난 1년 동안 식물성 육류 및 유제품을 섭취하였으며, 22%는 매일 섭취한 것으로 나타났다. 


Chafin은 플레이어가 많아지고, 소비자들이 외식을 다시 시도하기 시작하면서, 현재 식물성 육류 제품 개별 기업들의 성장이 둔화되는 모습이 나타난 것이며, 개인 상표를 포함한 식물성 제품 전반의 성장 및 소비자의 관심은 유지되고 있다고 말한다. 


이에 반해 Stibel은 식물성 고기 제품들이 최근 몇 년간 많은 발전을 이루었지만 제품이 기존 고기보다 뛰어난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말하였다. 그는 소비자가 더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먹고싶고 더 많은 식물성 제품을 구매할 것이라고 소비자 연구에서 말하는 것은 쉬우나, 실제로 식료품점에서 그들이 구매 습관을 하루 아침에 바꾸고 식물성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은 낮다고 주장하였다. 


Chafin은 식물성 육류 제품의 높은 가격 역시 성장 둔화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말하였다. 기존 육류 제품과의 가격 동등성은 식물성 육류 회사들이 가진 목표이다.  Beyond Meat는 2024년까지 적어도 하나의 대체 육류 제품가격을 동물성 고기 가격보다 낮게 책정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있으며, 현재 회사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순조롭게 나아가고 있다고 최근의 실적 발표에서 말하였다 


Good Food Institute와 Plant Based Foods Association에서 발표한 SPINS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식물성 식품은 미국 전체 소매 포장육 판매에서 2.7%의 점유율을 기록하였다. Chafin은 식물성 고기가 동물성 고기와 가격 동등성을 이룬다면 시장 점유율이 20%까지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분석가들은 전반적으로 식물 기반 육류 부문의 성장이 다시 시작될 것이라고 하는데에는 동의하고 있다. 


Morningstar의 Rebecca Scheuneman은 Beyond Meat의 미래에 대해 낙관적인 태도를 보인다. 그녀의 관점에서 볼 때 식물성 고기에 대한 수요는 정점에 도달하지 않았으며, Beyond Meat는 2022년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많은 소비자들이 육류 산업이 환경에 미치는 스트레스 요인을 잘 인지하지 못하고 있으나 환경에 대해서는 매우 우려하고 있다고 말한다. Scheuneman은 미국의 일부 레스토랑에서 테스트 중인 맥도날드와 Beyond Meat의 협력이 회사의 장래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Chafin은 식물 기반 육류 시장이 COVID-19 대유행의 새로운 단계에서 소비자 행동에 적응함에 따라 성장 모드로 돌아갈 것이라고 말하였다. 식물 기반 영역의 플레이어와 더 큰 육류 CPG 회사 간에 더 많은 통합이 있을 수 있다. 


이에 반해 Stibel은 초기 진입자들이 이미 이동하였으며, 미래에는 훨씬 완만하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였다. 소규모 플레이어가 탈락할 것이며, 세포 기반 육류 산업이 규제 승인, 고품질 제품 및 경쟁력 있는 비용으로 성숙기에 접어들면 소비자가 이탈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하였다. 


출처 : 


 What's behind the slowdown in plant-based meat sales?

https://www.fooddive.com/news/plant-based-meat-sales-slowdown/6102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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