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12.07 2021

일본, 코로나로 인한 변화 - PB의 진화

조회280

도쿄지사 yes@at.or.kr  

PB(Private Brand)란 유통업자나 소매업자에 의해 자체적으로 기획되고 고객에 직접 판매되는 브랜드 제품을 말한다. 기존의 PB는 일반 브랜드 제품보다 저렴한 가격이 가장 특징이었지만, 코로나로 소비자들의 요구가 다양해지면서 일본의 대형슈퍼들은 독자성과 품질 가치가 있는 PB상품으로 개발함으로써 차별화를 도모하고 있다.

 

일본의 Private Brand

· 코로나의 장기화로 마트에서 소비자들이 식품제조업체가 공급하는 일반상품보다 PB상품을 고르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대형 슈퍼나 편의점들이 자사만의 PB상품을 취급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는 세븐의 세븐프레미엄(7premium)”, 이온은 톱밸류(topvalu)”가 있다. 각 매장은 코로나로 바뀐 소비자들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품종을 늘리거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을 고려해 PB 유기농 상품을 식품제조업체 상품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 그중에서도 대형마트 세이유(西友)”는 코로나 상황에서 큰 매출을 올린 대표적 슈퍼다. 주로 소우자이(総菜 : 반찬)나 냉동식품, 생활용품 등 넓은 분야를 대상으로 한 세이유의 PB소비자의 인정을 받은 상품(みなさまのお墨付)이라는 기치아래 종류를 다양화 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일본을 대표하는 OMO(Online Merges with Offline: /오프라인의 융합)를 목표로 하고 있다.

 

대형슈퍼 세이유(西友)PB 전략 진화

· PB의 영역을 넘은 오리지널 제품 개발

세이유의 PB2014년부터 100명 이상의 소비자가 사용 및 시식해서 80% 이상의 좋은 반응을 보인 것만 상품화해서 말 그대로 소비자의 인정을 받은 상품(みなさまのお墨付)”을 브랜드화하고 있다. 세이유는 이번 코로나로 인한 키워드로 1. 재택, 2. 간편, 3. 건강, 4. 죄책감을 꼽고 개발을 진행해 2020년에는 역대 최대인 500개 이상의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PB 매출만으로 전년 대비 27% 증가했다.

 

· 2020년 세이유가 주목하는 소비자 변화 3가지

1. 집에서 요리하는 기회가 늘어난 반면 일상의 요리는 귀찮음

2. 백신을 맞아 영양 밸런스나 면역력을 의식하는 식사를 선호

3. 국내/외의 이동제한으로 지역 특산품이나 세계 각 나라의 맛을 추구

 

· 마케팅 방식 강화

상품개발뿐만 아니라 브랜드 인지도를 올리기 위해 마케팅을 강화했다. 점내에는 PB 전용 코너를 설치하고 20216월부터는 인스타그램도 시작하여 타사와 차별화를 도모했다. 2023년에는 점내 PB 구성비 25%를 목표로 하고 있다.
external_image

<PB마크-소비자의 인정을 받은 상품:みなさまのお墨付>

사진출처: 식품신문



시사점

· 이전부터 일반 식품 브랜드보다 저렴한 PB상품은 인기가 있었다. 이번 코로나의 영향으로 마트들은 저렴한 가격뿐만 아닌 코로나로 변한 소비자 필요를 중심으로 상품 전개를 하면서 큰 매출을 올리고 있다. 최근 한국식품 수요가 높아지면서 오리지널 한국식품도 나오는 등 앞으로도 소비자의 수요에 맞춰 상품개발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일본 대형마트의 한국식품 PB상품 개발은 한국식품이 일본의 소비자들에게 더욱 가까운 음식이 될 좋은 기회지만,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일반 수입식품의 가격 경쟁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일반 수입식품은 이와 같은 PB제품과 차별화한 상품개발과 마케팅 강화를 통해 소비자를 사로잡을 필요가 있다.

 

 

<자료 및 사진출처>

· 코로나로 변화 PB가격만이 아닌 독자성 경쟁, 2021.10.27., 식품신문

· 세이유 PB영역을 넘은 오리지널상품 개발, 2021.09.29., DCS online

· PB? 장점 소개, 2020.06.26., EC의 미카타




'일본, 코로나로 인한 변화 - PB의 진화'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Private Brand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