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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8 2021

베트남 요거트 시장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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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트남 요거트 시장 현황

 - 베트남 요거트 시장 중 가장 큰 매출액을 차지하고 있는 품목은 아무 맛도 첨가되지 않은 플레인 요거트(plain yoghurt)로 2021년 기준 요거트시장의 52% 매출액을 차지함

 - 마시는 요거트(drinking yoghurt)의 매출액은 약 352백 만 달러로 전체 매출액 규모의 39%이지만 요거트 종류 중 전년 대비 가장 높은 성장률인 13%를 보임

 - 마지막으로 맛이 가미된 요거트(flavoured yoghurt)는 매출액 3위를 차지하였으며 구매순위별 맛으로는 알로에, 혼합 과일, 딸기, 찹쌀, 블루베리, 바나나, 석류 맛 순임

 - 2021년 베트남의 요거트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0% 증가한 895백만 달러(한화 약 1조 6백억 원)로 코로나19 펜데믹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식품 분야이며 향후 5년간 약 10%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하여, 2026년 매출액은 약 1,488.8백만 달러(한화 약 1조 7천억 원)에 이를 전망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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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트남 요거트 브랜드 순위 및 현황

 - 베트남 요거트 시장의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Vinamilk, Susu, Yomost, TH True Yogurt 등이 있으며 그 중 Vinamilk의 시장 점유율이 약 51%로 제일 크고 Susu가 약 10%로 그 뒤를 잇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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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재 베트남 요거트 시장은 주로 대형 유제품 생산기업들이 주도 하고 있으며 베트남 기업으로는 비나밀크(Vinamilk)와 TH 식품 체인(TH Food Chain JSC)가 있음


  ◦Vinamilk 브랜드

   - 점유율 1위 브랜드 Vinamilk는 플레인 요거트(plain yoghurt)를 전문으로 하며 설탕 함류량에 따라 상품을 분류하였음 (설탕이 들어간 요거트, 설탕이 조금 들어간 요거트, 설탕이 없는 요거트)

   - 플레인 요거트 외에 알로에, 딸기, 석류, 혼합 과일 등의 맛도 출시하여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여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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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usu

   - 어린이 전용 요거트 브랜드인 Susu는 딸기, 오렌지, 사과포도, 초콜릿 맛의 드링킹 요거트 및 떠먹는 요거트(바나나딸기, 바나나사과, 플레인)를 판매하고 있으며,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로 패키징하여 베트남 요거트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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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H true Yourt (TH Food Chain JSC)

   - 설탕 함류량에 따라 분류한 플레인 요거트 및 다양한 과일 맛을 출시하였으며, 2020년 5월에 패션후르츠 맛을 출시하면서 현재 총 6가지 과일 맛이 있음(블루베리, 혼합과일, 알로에, 두리안, 패션후르츠)

   - TH true Yourt 브랜드는 떠먹는 요거트 외에 마시는 요거트(drinking yourt)를  사이즈(100ml, 180ml) 및 포장형태(종이팩, 플리스틱병)에 따라 다양하게 출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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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對베트남 요거트 상위 수출국가

 - 태국은 3년 연속 對베트남 수출규모 1위를 달성하는 등 2020년 기준 8,816천 달러 수출액을 기록하였으며, 2위는 프랑스로 769천 달러. 그 뒤를 이어 호주 642천 달러, 인도네시아 509천 달러, 한국 410천 달러임

 - 특히, 2020년 한국의 對베트남 수출규모는 410천 달러로 최고치(세계 5위)를 기록하였으며 전년 대비 수출액이 약 143% 증가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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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 베트남 요거트 시장에 유통되는 제품은 주로 떠먹는 제형 및 마시는 제형이 대부분을 구성하고 있으며 짜먹는 요거트 또는 씨리얼과 함께 섞어 먹는 형태의 상품은 다소 적은 편임

 - 또한, 설탕이 첨가된 가당 요거트 및 저가당, 무가당 요거트와 다양한 맛이 가미된 상품들은 많이 있으나 무지방 및 저지방 요거트는 찾아보기 어려우므로 틈새시장을 공략한다면 인기 있을 것으로 보임

 - 2020년 기준 성인 여성 1인당 평균 출산율이 1.53명인 것에 비해 어린이용 요거트의 브랜드는 한정적이기 때문에 베트남 아이들이 좋아했던 아기상어와 같은 캐릭터를 연계한 어린이용 요거트를 출시할 경우 인기가 있을 것으로 판단됨

 - 베트남 요거트 시장은 2021년 처음으로 1조 원 매출액을 돌파하였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속에서도 꾸준히 성장하는 시장임에 따라 앞으로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됨


□ 참조링크

1. 「Yoghurt in Vietnam」, euromonitor, 2021.09.01.

2. 「Sữa chua chanh dây Tự nhiên TH true YOGURT-Thêm một lựa chọn thật sự thiên nhiên」, thtruehome.com, 20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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