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2.20 2021

일본, 키워드별 2022년 식품 트렌드 전망

조회4098

  ■ 코로나 장기화 속 2022년 식품 트렌드 전망

 - 코로나19 장기화로 2021년도는 외출 자제 및 재택근무로 인한 활동량 저하로 건강식을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가 언제 종식될지 모르는 팬데믹 속에서 소비자들은 건강식에 집중하게 되었고, 이에 *트렌더스주식회사는 2022년 식품 트렌드 전망을 키워드별로 소개하였다.

*트렌더스주식회사 : 마케팅, 미디어 홍보사업을 하는 기업(연매출 – 약 3억 4천만원 , 직원 수 – 약 150명)

external_image

  1. (식재료) 식물성 유제품 대체품

 - 올해는 식물성 우유(소의 젖이 아닌, 귀리나 아몬드 콩 등 식물로 만든 우유)가 일본 시장에서 주목받아, 기업들은 식물성 버터(식물의 씨나 열매에서 짜낸 기름을 이용하여 만든 버터)나 식물성 생크림(팜유,야자유 등의 식물로 만든) 등을 시장에 내놓기 시작하였다. 이것들은 건강 지향이나 환경을 배려하는 것뿐만 아니라 알레르기 대응 식품으로서도 기대가 높아 식물 베이스 상품이 확충될 것으로 전망하였다.


  2. (식재료) 배양육

 - 콩 미트볼이나 식물성 참치(오메가3 지방산이 높은 유채오일과 완두콩, 밀, 천연향료로 만든 것) 등 대체식품이 일본에서 확대되는 가운데, 세계적으로 개발이 늦어지고 있다고 여겨지는 배양육. 올해는 일본에서도 배양육을 실용화시키기 위해 메이커들이 주력하는 것과 동시에, 유명 셰프들과 팀을 구성하여 배양육을 개발하는 등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환경문제, 식량문제의 큰 수단으로써 2022년에는 전환점이 되는 움직임을 세계적으로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3. (메뉴) 이탈리안 디저트

 - 버블 시대에 한 세기를 풍미한 이탈리안 티라미수. 올해 일본에서 히트한 ´마리토조´**에 이어 딱딱함이 특징인 이탈리안 푸딩이나 티라미수 등 이탈리안 디저트가 재조명 받고 있다. 또한 일본인들에게 친숙하고 어레인지 하기 쉬운 메뉴가 많아 업계는 내년(‘2022)에 재유행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전망하였다.

**마리토조 : 브리오슈(밀가루·버터·달걀·이스트·설탕 등을 넣은) 반죽에 생크림을 넣은 빵. 

  4. (메뉴) 저칼로리 푸드

 - 수년 전에 잠깐 화제가 되었던 저칼로리 푸드. 당시에는 큰 인기를 끌지 못했으나 최근, 저칼로리 디저트를 포함해, 인기 확대 조짐을 보이고 있다. 얼리어답터들의 관심으로부터 시작되어 SNS를 중심으로 점차 확산되는 모습. 식재를 가열하지 않고 선명한 색조를 낼 수 있는 야채를 중심으로 화려하면서(사진 찍기 좋은) 칼로리가 낮아, 건강지향 베이스인 것이 특징이라 다이어트 식품으로 여성 소비자들에게 관심을 받을 것으로 전망하였다.

  5. (판매 방식) 업사이클 푸드

 - 폐기되어야 할 식재료를 활용해 새로운 식품을 만들어내는 업사이클 푸드. 여러 기업들에 의해 규격 외 야채나 쓰고 남은 야채 등을 활용한 상품이 차례차례 등장하고 있다. 한 가지 예로, ´팜캐닝(FARM CANNING)***´은 규격 외의 야채를 생산자로부터 매입하고, 야채를 가공하여 병에 담은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또한, 생산 과정에서 나오는 규격 외 야채를 식품뿐만 아니라, 폐기 식재료를 활용한 물티슈 등의 아이템도 등장하여 폐기 식재료에 새로운 형태의 상품들은 가속해질 것으로 전망하였다.

***팜캐닝(FARM CANNING)합동회사 : 2016년에 설립된 업사이클 푸드 제조 및 판매회사.

  6. (판매 방식) 계량 판매 식품 등장

 - 최근, 소비자들은 비닐봉지 유료화 등 음식 소비에 있어 플라스틱 쓰레기류의 삭감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업체들은 플라스틱으로 포장된 상품에 포장 용기를 없애고 계량 판매하는 상품을 늘리고 있어, 트렌더스주식회사는 환경 배려라는 큰 목적에 대해 모두가 환경의식이 높아지는 움직임이 느껴진다고 분석하였다.




  ○ 시사점

 - 최근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 등 코로나 분위기가 좀처럼 꺾이지 않아, 소비자들은 여전히 건강을 생각한 상품에 관심이 높다. 설령, 내년(‘2022년)에 코로나가 종식이 되어도 소비자들의 불안함이 완벽하게 해소되기 전까지 시간이 소요될 것을 고려하여 업체는 2022년에도 건강상품 개발에 관심이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이에 일본 업계들은 배양육, 저칼로리 푸드 등에 주목하고 있기에, 한국 식품도 이 같은 경향이 지속될 것을 고려하며 키워드 내용을 참고해 볼 필요가 있다.




□ 자료출처

https://news.yahoo.co.jp/articles/c46a79bada2718555431eb8a106a58aa57998d22?page=2


'일본, 키워드별 2022년 식품 트렌드 전망'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