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2.28 2021

연말연시 인니 소비자들의 선물 나눔 관습과 온라인 쇼핑이 결합되어 소비 급증

조회2178




ㅁ 주요내용


ㅇ 인도네시아 1위 온라인 쇼핑몰 토코피디아(Tokopedia)는 2021년 크리스마스부터 새해 전날 사이에 명절을 앞두고 인도네시아인들의 쇼핑 트렌드를 발표
 
ㅇ 토코피디아에 따르면 올해는 코로나19 환자가 증가하고 오미크론 변종에 위협받는 가운데 온라인 상에서 상품을 구매하려는 경향과 명절을 기념하기 위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사회를 돕기 위한 다양한 이니셔티브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힘
 
ㅇ 토코피디아의 대외 커뮤니케이션 수석 리더인 에켈 찬드라 위자야(Ekhel Chandra Wijaya)는 가정, 건강 및 개인 관리, 식음료, 전자 및 패션 카테고리는 연말휴가절을 앞두고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카테고리 중에 하나라고 밝힘
 
ㅇ 토코피디아의 내부 자료를 보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성탄절 및 새해 선물 거래 건수가 증가한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사람들은 여전히 가족과 친구에게 연말연시 선물을 보내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음
 
ㅇ 휴가철을 맞이하기 위해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선물바구니를 보내는 것이 관습인데, 자료에 따르면 토코피디아에서는 전년 대비 선물 거래 건수가 3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ㅇ 에켈은 연하장, 초콜릿은 올해 연말 연시를 앞두고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제품 중 하나이며,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올해 연말연시에 앞서 초콜릿 제품 거래가 두 배 가까이 늘었다고 덧붙였음
 
ㅇ 이번 휴가철은 코로나 대유행 이전의 날들과 비교했을 때 작년과 훨씬 더 비슷해 보이지만, 토코피디아와 같은 회사들은 지역사회가 소비자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다양한 이니셔티브를 제공하고 있음
 
ㅇ 소비자들의 이동성을 줄이기 위해 고기와 과일 등 기초식품을 2시간 이내에 고객 집까지 배달해주는 서비스 “Tokopedia NOW!”가 그중 하나임
 
ㅇ 게다가, 토코피디아 냠(Tokopedia Nyam)은 지역 식음료 사업과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또 다른 이니셔티브임. 이 캠페인은 사람들이 음식료 제품을 더 쉽고 효율적으로 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임


ㅇ 또한 다양한 지역 마이크로·중소기업 제품을 지역별로 선택할 수 있는 가장 선호하는 음식점 컬렉션인 꿈뿔란 또꼬 삘리안(Kumpulan Toko Pilihan, KTP) 캠페인도 제공하고 있음
 
ㅇ 에켈은 토코피디아는 #SelaluAdaSelalubisa라는 해시태그를 통해 성탄절 및 새해에 인도네시아 국민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상품들을 선보여 사람들이 직접 쇼핑할 필요 없이 가족과 함께 더욱 안전하게 크리스마스와 새해를 맞이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힘



ㅁ 시사점


ㅇ 인도네시아 1위 온라인 쇼핑몰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크리스마스 및 연말연시 연휴에 가족 및 지인들에게 선물세트를 선물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음. 특히, 이러한 관습과 온라인을 활용하는 트렌드가 결합하고 있는 소비 트렌드를 활용하여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한국농식품 선물세트 구성 등 다양한 번들 제품 구성으로 판매 확대 전략 수립 필요



* 출처 : Jakarta Post(2021.12.23)

'연말연시 인니 소비자들의 선물 나눔 관습과 온라인 쇼핑이 결합되어 소비 급증'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인도네시아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