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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28 2022

[트렌드] 중국, 올해 차음료 전문점 신메뉴 개발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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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지의 한 차음료 전문점 업계 조사업체에서는 차음료 메뉴 동향에 대해 여러 개발 연구진과 전문가를 인터뷰하여 올해의 트렌드를 예측해보았다.


○ 적게, 작게 그리고 심플하게

 1. 생크림과 토핑은 적게
 다양한 토핑 대신 차음료 자체의 풍부한 맛으로 가치를 높이는 추세에 차베이스와 유제품의 혁신이 올해 메뉴 개발의 큰 방향이다. 올해 쑤저우 삐뤄춘(苏州碧螺春), 서호용정(西湖龙井), 황산 마오펑(黄山毛峰), 푸젠 바이차(福建白茶) 등 각 지역 이름난 차 종류의 활약을 기대해볼 수 있고 최근 ‘투명우유’라는 별명이 있는 우유 신제품이 출시되었는데 과일을 곁들일 때 솜털과 같은 뿌연 불용물이 생기지 않으면서 과일차음료 자체의 풍미를 돌출하는 장점이 있어 많은 호평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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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www.news.21food.cn

 2. 미니 사이즈
 여러 차음료 메뉴 개발팀에서는 올해 280ml~350ml의 작은 용량에 관심을 두고 있다. 작년 일부 브랜드에서 미니 사이즈 메뉴를 시중에 내놓았는데 용량이 작아 고객들이 남기지 않고 다 마실 수 있으며 일반 사이즈보다 가격도 저렴해 가성비가 높다는 등 좋은 반응이었다.

3. 심플한 포장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이 깊어지면서 대중들은 화려한 과도포장보다 심플한 포장을 선호하고 있다. 차음료 전문점 관계자는 포장에서의 낭비 최소화와 친환경 포장재가 사랑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포장재 원가 상승에 불필요한 포장 장식물을 줄인다면 원가를 절감할 수 있어 상품의 가격도 낮아진다.


○ 올해에도 여전한 건강 추세

 1. 기능성 원료 활용
 작년부터 헤이티(喜茶)와 러킨(瑞幸) 등 몇 음료 브랜드에서는 프로바이오틱스와 콜라겐 젤리 등 기능성 원료를 음료에 추가해 메뉴의 건강함을 강조하였는데 이런 행보는 올해에도 계속 될 것이고 이처럼 기능성 원료가 들어간 음료는 올해의 히트 메뉴가 될 가능성이 크다. 현재 소비자는 히알루론산, 콜라겐, 프로바이오틱스 등 물질의 맛, 식감과 건강기능에 대해 잘 받아들이고 있고 올해에도 그 인기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외, 용안, 대추와 미용 효과가 있는 제비집 등 원료도 올해 많이 활용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2. 식물성 원료로 라이트하게
 코코넛 밀크, 오트 밀크, 견과류 밀크 등 식물성 원료는 영양가치가 높아 건강한 이미지가 부각되었으며 커피에도 많이 활용되면서 대중들은 그 맛에 익숙해졌다. 공급체인이 발전되면서 이와 같은 식물성 원료는 현재 차음료 분야에서도 식물성 치즈크림폼이나 식물성 휘핑크림으로 많이 쓰이고 있다.

 3. 꿀이 올해 설탕대체품으로 많이 사용될 듯
 건강한 차음료임을 증명하는 방법으로 설탕을 사용하지 않거나 단맛을 내는 기타 식품원료로 설탕을 대체하는 것이 있다. 꿀은 이상적인 설탕 대체품 중의 하나로 꼽힌다. 모두 당류 물질에 속하지만 설탕과 달리 대중들은 꿀에 호감이 많이 간다.

 4. 작년에 이어 올해도 초록색상이 대세
 초록색은 건강함을 상징한다. 인터뷰한 여러 차음료 메뉴 연구진에서는 올해 초록 색상의 음료가 유행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하지만 작년 태국녹차레몬티의 초록색상을 합성착색료로 내 식품안전 문제를 초래한 사건이 여러 건 발생하였기에 올해 차음료 전문점에서는‘건강한 방식’으로 초록색을 내는 것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5. 꽃을 활용
 올해 꽃향기가 곁들인 음료가 계속 유행할 것이고 특히 꽃의 기능성과 건강성 성분이 강조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예를 들면, 숙면에 도움이 되는 라벤더는 현재 밤을 많이 새는 젊은 층의 수요에 안성맞춤일 것이다.
 
■시사점

 차음료의 기능성 원료가 부상하고 있으므로 홍삼액, 콜라겐 젤리 등 한국 우수상품 제조·수출기업은 차음료 전문점을 대상으로 한 식품 원료 제공 판로 개척을 고려해볼 수 있겠다.


■출처: https://news.21food.cn/57/290332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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