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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23 2022

힘겨운 코로나 시대, 빠르고 간편한 소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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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고 긴 코로나시대 속 우크라이나발 식량공급 위기 환경

홍콩은 중국식 `제로 코비드`방역 기조 정책을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가면서 전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을 2년 넘게 시행해 오고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시작된 전쟁으로 우크라이나발 식량 위기가 확산되고 있고, 곡물생산을 위한 비료값 인상 등 모든 식량자원에 대한 전세계적 인플레이션이 전망된다. 이러한 대내외적인 불안정한 환경요소들로 홍콩 소비자들은 불안한 심리를 갖게 되면서 사재기 등으로 기본적인 식료품에 대한 공급 부족으로 가격이 불안정해지는 구조적인 악순환이 반복된다.

 

관광도시(?), 이젠 거대한 `격리센터 도시`란 오명

화려한 홍콩의 네온사인과 별들이 소근대는 홍콩의 밤거리는 201912월 코로나 창궐 6월 송환법 반대시위 직전의 불과 3년 전의, 세계적인 관광도시 홍콩의 상징이었다. 중국 동조화의 제로 코비드 정책으로 해외 유입 관광객을 철저하게 차단하였고, 관광수입에 기반한 경제는 성장동력을 상실하였고, 서민들의 수입은 현저하게 줄어들었다. 오로지 홍콩 거주민들만이 2차 접종을 조건으로 홍콩입국시 2주간의 호텔격리 자부담 조건하에 출입국을 허용해 오고 있으며, 6시 이후 슈퍼마켓 외에 거의 모든 상점, 레스토랑 등이 문을 닫는 유령도시로 관광도시가 아닌 `격리센터`로서 이미지가 굳어져 가고 있는 중이다.

 

버티는 경제, 합리적인 소비 트렌드

홍콩은 동서양의 문화가 공존하면서 오래전부터 미식의 도시로 유명하다. 유명한 미슐랭 스타 셰프가 운영하는 고급스런 서양식, 중식, 일식 레스토랑부터 바쁜 서민들 대상으로 좁은 거리에 빼곡히 들어서 있는 조그만 음식점들까지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였지만, 현재 장기화된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으로 많은 레스토랑들이 영업을 중단하고, 폐업하거나 폐업을 결정한 상황으로 다양한 선택이 줄고 있다. 또한 코로나시대 장기화로 홍콩 소비자들의 수입이 줄어들어 홍콩소비자들은 쌀밥에 2~3가지의 고기반찬류 또는 카레류, 채소류 음식을 고를 수 있는, 가격이 합리적인 간편도시락을 구매하여 사무실에서 개인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트렌드다. 신속하게, 간편하게, 넉넉한 양으로 승부하고 있고, 이 도시락의 가격은 약 HKD40(원화 6천원) 정도로, 스타벅스 커피 한 잔 가격에 불과하다.

 

시사점:

사실 이런 합리적인 가격의 도시락은 코로나시대 이전부터 존재해 왔다. 최근, 팬데믹 확산으로 인한 식당규제 조치, 소비자들의 경제 구매력 감소 및 경기불황으로 인한 상점공실 등으로 이런 셀프픽업 도시락 업체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 물론, 이러한 도시락과 경쟁을 하기 위한 한국농식품 진출업체들에게 3가지 측면을 고려하여 홍콩시장을 두드려 볼 것을 제안한다. 먼저, 한국 농식품에 대한 홍콩 소비자들의 관심도도 높은 상황에서 제품에 대한 친절한 설명으로 온라인플랫폼을 통하여 소비자 이해도를 제고하는 것은 중요한 선결과제이다. 또한, 간편식 제품의 가격 측면이다. 현재 홍콩대형유통매장에 진출한 한 끼 대용 간편식 컵밥의 경우 20불대 후반 또는 30불대 초반이다. 가격적인 면에서 저렴하다고 판단할 수 있겠으나, 양이라든지 신선도를 비교 시, 합리성을 고려하는 홍콩 소비자들에게 경쟁력이 높다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유통마진을 고려하여 제조원가를 낮춰 수출가격을 낮추거나, 제품의 양이나 품질을 높여야 하겠다. 마지막으로 패키징이다. 홍콩은주로 스티로폼 재질의 포장을 사용해 환경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ESG경영 및 재생 가능한 패키징을 선()고려하는 한국 수출업체를 중심으로 제품 개발을 할 필요가 있다. 현재 홍콩은 한국보다 이런 측면에서 많이 뒤처지고 있다. 물건 구매시 합리성을 강조하는 홍콩소비자들 때문이다. 고급스런 패키징을 동반하여 최고급만을 구입하려는 소비자들이 있는 반면, 품질에 따라 가격이 합리적인 것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시장도 있으며, 오로지 가격에 따라서만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있다. 최근 홍콩은 이런 소비 행태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런 시장을 진출하고자 하는 업체들은 진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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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락 판매처 및 셀프픽업하는 시민들


사진 및 자료출처:

1. https://www.scmp.com/lifestyle/food-drink/article/3170680/hong-kongs-latest-food-trend-cheap-takeaway-rice-boxes (3.19)

2. https://www.scmp.com/economy/china-economy/article/3170851/ukraine-invasion-china-braces-effects-global-fertiliser (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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