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3.30 2022

중국, 인스턴트 라면 잇따른 가격 인상

조회3483

원재료 단가 상승으로 중국 인스턴트 라면 가격이 줄줄이 인상되고 있다. 일본 라면 브랜드인 닛신의 중국 공장 출고가 인상 소식을 시작으로 캉스푸(康师傅), 통이(统一) 등 여러 기업에서 가격인상 소식을 전하고 있다.
 닛신식품은 중국 공장에서 생산한 컵누들, 데마에잇쵸, 파스타, 라오 등 주요 제품의 출고 가격을 인상하였는데 인상 폭은 최대 12%에 육박했다. 캉스푸 라면은 춘절 이후 출고가를 10% 이상 인상하였고 통이 역시 주요 제품 포장을 개선한 뒤 판매가격을 약 12% 인상하였다.


○ 생산 원가 상승이 주요 원인

닛신식품은 마지막 가격인상이 11년 전임을 강조하며 원재료 공급의 불안정 및 원가 상승으로 인해 제품 단가 상승은 불가피하였다고 설명하였다.
 도소매업계 시장분석 전문가에 따르면 이번 라면 가격인상은 밀, 팜유 등 원재료, 인건비 등 기업의 지속적인 비용 상승으로 인한 것이라고 밝혔다. 통계에 의하면, 2021년 초 팜유의 단가는 톤당 7,200위안(약 138만)이었으나 2022년 현재는 약 12,000위안(약 230만원)이다. 이 외, 라면의 주원료인 밀가루, 포장재 가격 역시 상승하였다.
 중국식품산업 주단펑 논설위원은 2020년 기준, 캉스푸, 통이, 진마이랑(今麦郎)의 중국 라면시장 점유율은  각각 46%, 15%, 11%를 차지하였으며 이 기업들의 가격인상 붐은 업계 전체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하였다.


○ 라면 경쟁 제품의 성장

 업계 전문가에 의하면, 이번 10% 내외의 인상 폭은 합리적인 범위로 매출액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으로 예측하였다. 시중 판매가는 지역, 매장마다 제각각으로 아직 라면가격은 크게 변동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라면업계가 맞이하고 있는 위기는 가격 인상보다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배달업 및 가정간편식(HMR식품)이다. 배달음식 시장규모가 1% 증가할 때마다 라면 소비량은 0.0533%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마트에 레디밀(상온, 건조, 냉장, 냉동으로 보관된 완전한 식사를 의미) 식품, 자가발열식품, 인스턴트 뤄스펀(중국 광시성의 대표적인 지방음식인 우렁이쌀국수) 등 대체 제품이 다양해지고 있어 대중들은 예전만큼 라면을 자주 먹지 않는다.
 한 편의점 운영자는 현재 소유 점포에서 판매 중인 라면은 가장 대중적이고 익숙한 맛만 진역 판매중으로 몇 년 전보다 10여개 적은 품목을 판매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배달 업계의 성장으로 라면을 구입하는 고객이 적어졌으며 봉지라면보다 컵라면을 찾는 고객이 훨씬 많다고 밝혔다.


○ 라면 발전 추세는 프리미엄화, 건강화

공개된 데이터에 따르면, 2018~21년 라면 판매량을 살펴보면 고가의 프리미엄 라면 판매 비중이 25%에서 33%까지 증가하였고 매출액 차지비율은 52%에서 62%까지 증가하였다. 캉스푸-수다몐관(速达面馆), 통이-탕달인(汤达人), 진마이랑-라몐판(拉面范) 일식라면이 대표적인 제품이다.

external_image
출처: 티몰(www.tmall.com)


 이는 인스턴트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며 업계 관계자는 가격 인상을 통한 매출액 제고보다 프리미엄 라면 출시로 시장을 확대하는 것이 향후 성장을 위한 좋은 선택이 될 것이라고 권고했다. 시장조사 기관 민텔의 조사에 의하면, 과반수의 응답자가 봉지당 5위안(약 956원)이상의 라면을 구입할 의향이 있고 약 50%의 응답자가 육류와 야채가 모두 함유된 건더기 스프, 원료가 다양하거나 영양물질이 풍부한 건더기 스프에 끌린다고 응답하였다.

시사점

- 중국 소비자의 소득수준 제고에 따라 라면 한그릇도 보다 건강하고 맛있게 먹으려는 추세이며 고가의 프리미엄 라면 매출이 오르고 있다. 라면업계의 프리미엄화, 건강화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판단된다.
- 중국은 한국 라면 최대 수출국으로 불닭볶음면, 신라면, 진라면 등 중국 소비자에게 한국 라면은 익숙한 상품이다. 한국 라면 역시 중국 소비 트렌드를 고려 고급화, 다양화, 건강화를 통해 새로운 스타상품 발굴 및 시장 확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출처: http://www.cnfood.cn/article?id=1503714700902498306

'중국, 인스턴트 라면 잇따른 가격 인상'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라면 #중국 #HMR #1인가구 #배달음식 #밀레니얼세대 #매운맛(Hot/Red)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