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4.02 2022

2021년 미국 식물성 유제품 매출의 성장 추세

조회2439


식물성 식품의 성장세가 2021년 상당히 둔화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식물성 식품의 미국 소매 판매는 2021년에 전년 대비 6.2% 증가한 74억 달러를 기록하였다. 이는 식물성 식품의 판매가 전년 대비 27% 증가하여 70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였던 2020년의 급성장과 비교할 때 크게 둔화된 모습니다.

‘식물성 식품 산업의 2021년 미국 소매 판매 데이터’에 따르면 식물성 식품은 전체 식품 소매 판매와 비교하여 3배 더 빠르게 성장하였다. 대부분의 식물성 식품 카테고리는 기존 식품 카테고리의 성장률을 앞서고 있다. GFI (Good Food Institute), PBFA (Plant Based Foods Association)과 SPINS에 따르면, 소매 판매가 눈에 띄게 둔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식물성 식품 부문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SPINS의 Jay Lovelace COO는 소매업체가 팬데믹과 공급망 문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소비자는 기록적인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쇼핑의 대안을 모색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SPINS는 식물성 제품은 기존 소매 제품 보다 비용 문제를 잘 관리하고 있고 이러한 추세가 올해 내내 지속될 것이며, 이에 따라 소매업체가 식물성 제품에 할애하는 판매 공간이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PBFA의 소매 파트너십 수석 이사인 Julie Emmett은 식물성 식품의 시장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가 지속될 것이라고 전했다. 그녀는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2년간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소매업체와 식품 서비스 제공 업체는 식물성 제품에 대한 판매 공간을 확대하고 제품 구색을 늘려 소비자 접근성을 개선하고 있다고 밝혔다. 

데이터에 따르면, 식물성 우유 대체품 및 계란 카테고리는 2021년에 전년 대비 플러스 성장을 기록하였다. 이에 반해 식물성 육류 시장은 2021년에 14억 달러의 매출을 보이며 전체 육류 시장에서 2.7%의 점유율을 기록하였지만, 전년 대비 성장률은 0%였다. 

그러나 식물성 육류 시장의 성장 정체와는 대비되게, 2021년에 전년 대비 12%의 매출 증가를 기록한 미트볼 제품, 9%의 증가를 기록한 식물성 닭고기 제품 (너겟, 텐더, 커틀릿), 8%의 증가를 기록한 델리 슬라이스 제품 등 매출 성장을 보인 세부 카테고리 제품들도 있었다.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3년간 식물성 육류 판매액은 74% 증가하며 기존 육류 판매를 거의 3배 앞지르는 성장을 보여 주었다. 

소비자 선택률에서는 2021년 19%의 가구가 식물성 육류를 구매하여 2020년의 18%에서 증가한 수치를 기록하였다. 또한 구매자의 64%는 식물성 육류 제품을 일 년에 한 번 이상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 측면에서는 2022년 3월 미국의 일반 육류 소매가격이 전년 동기 대비 13% 상승한 반면 식물성 육류 가격은 2%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물성 제품 분야에서 가장 큰 카테고리인 식물성 우유는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며, 2021년 매출이 전년대비 4% 증가한 26억 달러를 기록하였다. 2020년에 전년대비 20.4% 성장했던 것에 비해 성장률이 둔화되었지만 여전히 해당 카테고리의 성장은 견고하였다. 2021년 가정의 약 42%가 식물성 우유를 구매하였고 76%는 반복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카테고리에서 아몬드 우유는 59%의 점유율을 보이며 1위를 차지하였고 귀리 우유가 17% 점유율로 2위를 차지하였다. 

식물성 요구르트의 경우 2021년에 전년대비 매출이 9% 증가하여 기존 요구르트보다 3배 가파른 성장을 보였다. 식물성 치즈는 기존 치즈가 2% 매출 감소를 겪은 것에 비해 7% 증가하였고 식물성 아이스크림 및 냉동 디저트는 3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물성 달걀은 2021년에 전년대비 42%의 매출 증가를 기록하였다. 이는 일반 달걀 판매가 4% 감소한 것에 비해 매우 큰 성장폭이며, 특히 해당 카테고리는 매출액 기준으로 지난 3년간 1,000% 이상의 성장을 기록하였다. 식물성 달걀은 현재 전체 달걀 시장의 0.6%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3년 전 0.05%에서 크게 성장한 수치이다. 


참조:

Plant-based foods sales: Plant-based meat sales stall while eggs, yogurt, and cheese gain ground, GFI, SPINS, PBFA

https://www.foodnavigator-usa.com/Article/2022/03/25/Plant-based-foods-sales-Plant-based-meat-sales-stall-while-eggs-yogurt-and-cheese-gain-ground-GFI-SPINS-PBFA


2021 US Retail Sales Data for the Plant Based Foods Industry

https://www.plantbasedfoods.org/2021-u-s-retail-sales-data-for-the-plant-based-foods-industry/


'2021년 미국 식물성 유제품 매출의 성장 추세'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유제품 #미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