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4.06 2022

UAE, 가금류 소비 증가 예상

조회3044

UAE, 가금류 소비 증가 예상

주요내용

UAE 관광산업은 UAE 경제 전반에 영향을 끼칠 만큼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 이후 경직된 사회 분위기와 관광객의 단절로 UAE 대부분의 시장에 큰 타격을 입혔고, 관광과 연계된 사업들도 많은 영향을 받았다. UAE의 가금류 시장이 대표적이다.

UAE의 가장 큰 닭고기 소비층은 관광객이며, 주요 소비처는 호텔 및 레스토랑이다. 관광산업의 부진으로 소비자가 이탈한 가금류 사업은 침체기에 들어섰고, 2년간 가금육 시장은 어려움을 겪었다.

다행히 관광 산업은 2021년 코로나바이러스의 약세로 점차 회복되고 있으며, V형 경제 회복이 이루어짐에 따라 2022년까지 강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제 회복은 두바이 엑스포와 같은 주요 행사를 주축으로 이루어졌으며, 호텔 점유율의 상승과 관광객들의 소비 증가가 결국 가금류 소비 상승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미국농무청의 UAE 가금류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가금류 가격 하락과 관광 회복의 결과로 소비는 2021년의 441,000백만 톤에서 2022년에는 456,000백만 톤으로 완만하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가금류의 소비 증가 예상에도, UAE 내의 가금류 생산량은 2021년과 변동이 없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UAE는 판매되는 모든 닭고기에 대해 판매 금액에 대한 상한선을 유지하고 있으며, 소매업체는 이 가격을 초과할 수 없다. 가격 상한선에 유동성은 부여되지만, 이 정책이 UAE 내 가금류 시장의 확대를 막고 있다. 가격 상한선은 특히 농가의 수익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농장들이 양계에 소비하는 의약품, 포장, 사료용 장비 등의 비용이 상승하고 있지만 판매 가격을 올릴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높은 진입 비용 및 부수적인 비용들이 UAE 내 가금류 시장의 성장을 방해하고 있는 상황이다. 높은 소비량을 결국은 수입에 의존하게 되고, 그 결과로 UAE222월 처음으로 브라질 가금류 수출액 1위 국가로 올라섰다. UAE는 전년 대비 89.9% 증가한 42,800톤의 가금류를 브라질로부터 수입했다. 브라질의 주요 가금류 수출국이었던 중국을 한참 웃도는 결과이다.

그럼에도 전문가들은 관광산업의 활성과 경제성장은 UAE 가금류 시장에 전반적인 활력을 불어넣어 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ee84e06.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89pixel, 세로 362pixel

미 농무청의 UAE 가금류시장 예측 그래프

*출처 : 미 농무청(https://fas.usda.gov/)

시사점

UAE의 관광산업이 활성화되고, 빠른 경제회복을 이루고 있어 현재 가금류의 소비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UAE에서 가장 대표적인 식품인 가금류의 소비증가는 결국 다른 농·식품류의 소비증가로 이어질 것이다. 여전히 90%이상 수입에 의존하는 시장 특성 상 UAE의 식품수입시장 및 무역시장이 2022년에는 점차 회복될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

https://gulfnews.com/lifestyle/poultry-consumption-in-the-uae-shows-strong-growth-1.1647701198704

https://gulfnews.com/lifestyle/al-bustan-farms-safe-fresh-and-quality-poultry-products-1.1647699503772

https://fas.usda.gov/data/united-arab-emirates-poultry-and-products-annual-3

'UAE, 가금류 소비 증가 예상'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가금육 #UAE #가금육 #닭 #가금류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