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4.27 2022

베트남, 식물성 우유(두유)가 뜬다

조회2128

베트남, 식물성 우유(두유)가 뜬다!

 

2022427, 하노이지사

 

키워드 :

베트남 식물성 우유(두유) 시장현황

- 베트남 대도시 지역의 중산층과 젊은 사람들 중 건강식품에 관심이 있는 현지 소비자들 사이에서 최근 식물성 우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 B&C 기업의 조사에 참가한 참가자들 중 62%가 식물성 우유는 건강에 좋은 식품인 것으로 인식하고 있고 해당 제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답변함

- 유로모니터(Euromonitor)의 베트남 대체우유(Milk alternatives)시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1년 시장규모는 297.7백만불로 전년대비 2.6% 성장하였으며, 최근 5개년(‘17~‘21) 연평균 3.82%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유로모니터는 ‘25년 베트남 대체우유 시장이 ‘21년 대비 22% 성장한 365.8백만불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

- 베트남 대체우유 시장규모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두유(Soy milk)289.3 백만불이며, 이외 8.4백만불은 기타 제품으로 나타남
external_image

베트남 두유 유통현황

- 유는 베트남에서 전통적이고 보편적인 식품 중 하나로 베트남 두유 시장 점유율은 현지 생산 기업이 강세임

- 현지 최대 규모의 두유 생산기업은 두유 생산 기업은 비나소이(Vinasoy)이며 ‘21년 기준 국내 시장 점유율 66.1%를 차지함. 그 외 비나밀크(Vinmilk, 12..9%), 누티푸드(Nutifood, 4.7%) 등 다양한 기업이 있음

- 현지 소비자들의 식물성 우유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베트남 국영 유제품기업인 TH MILK Vinamilk는 두유 개발에 열을 올리며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며,

- 특히, 최근에는 무설탕”, “저당등 트렌드를 파악하여 건강식품으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음

- 두유의 경우 제품 현대적 유통매장 또는 온라인 몰을 통해 유통되며 특히, 오프라인 매장 내 유제품(두유 등) 코너의 경우 다양한 제품을 직접 비교하고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현지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음

- 현지 유통매장에서 두유 등 다양한 식물성 우유를 쉽게 찾아 볼 수 있으며, 대부분의 유통매장에 한국산 두유도 입점 되어있음
external_image

- 하노이지사에서 진행한 현지 유통 및 수입 업체 인터뷰 결과, 과거 베트남은 우유(동물성) 제품을 선호하였으나, 과도한 동물성 지방의 섭취는 성조숙증을 유발한다는 이유로 아이들의 건강을 위한 식물성 우유를 찾는 부모가 크게 증가하였다고 함

- 또한, 현지 소비자들의 아침식사 트렌드가 변화됨에 따라 간편하고 영양가 있는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다양한 식물성 우유 제품 발굴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답변함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시사점

- 베트남 두유 시장은 현지 소비자들의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 확대 및 간편하고 영양가 있는 식물성 우유(두유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성장 가능성 높음

- 현지 두유 생산업체가 시장의 점유율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한국산 식품에 대한 신뢰도를 바탕으로 귀리, 아몬드, 호두 등 저당 제품으로 한국산 두유 인지도 제고 및 베트남 두유 틈새시장 공략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

출 처

- Euromonitor / Milk Alternatives in Vietnam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