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4.28 2022

중국, 멜라토닌 함유 보건식품의 빠른 성장

조회2482

 중국수면연구회에서 발표한 <2021년 운동과 수면 보고서>에 의하면, 현재 중국 약 3억명에 가까운 인구가 수면장애를 앓고 있으며 수면장애의 저령화 추세가 뚜렷해지고 있다. <중국 수면지수 보고서>에 의하면, 62%의 90허우(90년대 출생세대)가 멜라토닌이 함유된 수면보조 제품을 구입한 적이 있다. MZ세대는 자신의 수면문제를 중시하며 해결책을 찾고 있고 이러한 수요를 겨냥하여 보건식품 시장에서 멜라토닌 함유 제품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external_image

출처: 징동(www.jd.com)


◯ 수면문제의 저령화 추세

 멜라토닌 함유 제품의 구매고객은 주로 회사원, 시험준비생, 대학생 등으로 불안증세가 있고 수면시간이 불규칙적이며 수면의 질이 낮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중국수면연구회 등 기구에서 공동으로 발표한 <2022년 중국 국민 건강 수면 보고서>에 의하면, 19~25세 중 44%가 밤을 새는 수면형태를 보이며, 19~35세 청장년층에서 수면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 등 저령화 추세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이는 직장, 학업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이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식사, 운동 등 생활 패턴 조정, 수면 보조 기능 식품 섭취, 안마기 구입 등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며 해결책을 강구하고 있다. 


◯ 멜라토닌 함유 식품은 의약품이 아닌 보건식품

 현재 탕천베이졘(汤臣倍健), 캉은베이(康恩贝), 진다웨이(金达威), 야타이(亚泰)그룹 등 여러 의약제조기업에서 멜라토닌 함유 보건식품을 출시하였다. 온라인 플랫폼에서 매출이 높은 상품은 한 달에 4만여병 팔릴 정도로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건식품은 의약품이 아닌 건강보조식품으로 멜라토닌 함유 보건식품은 “불면증 개선”, “수면 보조”와 “심층 수면” 등 표현으로 소비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며 소비자도 의약품(수면제)과 달리 부담없이 받아들이고 있다.


■시사점

 멜라토닌 성분이 보건식품 원료로 사용 허용된 지는 약 1년 남짓으로 현재 시중 제품은 대부분은 캡슐 형태이다. 수면문제를 앓고 있는 환자의 저령화, 보건식품의 간식화 추세 등을 고려해 향후 젤리, 캔디, 스낵바 등 소비자가 쉽게 접근하고 거부감 없이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이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 http://www.cnfood.cn/article?id=1513812673338507265


'중국, 멜라토닌 함유 보건식품의 빠른 성장'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잠 #멜라토닌 #건강기능식품 #보건식품 #젊은층 #수면 #숙면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