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6.02 2022

일본, 젊은세대 대상 매장 내 한국코너 생겨 주목

조회2136

 한국인에게도 잘 알려져 있는 일본의 대형 할인슈퍼 돈키호테( ドン・キホーテ)’를 운영하고 있는 퍼시픽 인터내셔널(Pan Pacific International Holdings, 이하 PPIH) 일본 내 10~20대인 Z세대를 타겟으로 한 새로운 점포를 오픈했다.

해당 점포에서는 최근 일본 Z세대 사이에서 드라마나 한류 아이돌의 인기에 힘입어 한국에서 수입한 과자나 한국에서 유행하고 있는 디저트인 와플, 음료, 화장품 등 이른바 인스타그램 감성용 사진을 의식한 한국상품을 메인으로 취급하고 있어 알아보고자 한다.


10~20대가 타깃, 트렌드에 특화

· PPIH는 기존 돈키 호테(ドン・キホーテ)’는 식료품이나 잡화, 가전제품, 휴대 전화 등 상품을 폭넓게 취급하는 종합 할인매장의 형태를 띄고있다. 반면 이번에 새롭게 오픈한 점포 반짝반짝 돈키(キラキラドンキ)10~20대의 Z세대를 타겟으로 하여 회사 내 Z세대인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SNS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상품이나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상품을 중심으로 취급하는 점포이다.

· 그렇기에 해당 점포는 Z세대에서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한국의 과자나 SNS상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젤리나 사탕 등 트렌드와 오락성이 강한 상품에 특화되어 있으며 와플, 오리지널 음료 등을 판매하는 판매코너도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 <반짝반짝 돈키점포(Z세대 10~20대 젊은이가 많이 보임)>

: SNS서 화제가 된 꿀젤리 (평소 일본 내 마트에서 찾기 어려운 상품 중심판매)>

    사진출처: 토요수토 웹미디어


external_image

모바일 푸드 : Whip 와플

 

가격 : 레귤러/1,200하프/600 막대/350

 

특징 : 보통 와플은 레귤러/하프 사이즈 2. 한 손으로 먹을 수 있는 막대 와플도 점포 내에서 조리 후 제공.

external_image

모바일 푸드 : 오리지널 드링크

 

가격 : 600

 

특징 : 최근 인기를 모으고 있는 한국 음용식초 상품을 이용한 음료를 제공해 SNS 감성 사진에도 인기

                                              사진출처: 토요수토 웹미디어


· 특히 해당 음료 판매코너에는 한국의 음용식초를 활용한 자체 오리지널 메뉴도 함께 판매하고 있으며 음료의 화려한 색감 등이 SNS상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시사점

· 작년 20216월 돈키호테의 매출은 코로나의 영향으로 방일 관광객이 감소하면서 전년 대비 5% 감소, 영업이익률은 36% 감소했다. 그렇기에 이번 새로운 형태의 점포는 매출 회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 방법에서 한국이 키워드의 중심으로 있는 것은 주목할 만한점이다. 일본에서 대표적인 대형 할인매장 운영회사에서 전용 점포로 한국을 더욱 어필할 수 있는 기회로 볼 수 있다. 특히, 다른 일반 마트에서는 한국 음식에 대해 일본 내에서 제작을 하는 형태로 PB제품을 개발 판매하는 경우가 많으나 돈키호테에서는 대부분의 상품이 수출 상품 그대로 판매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한국 상품들의 일본 진출이나 신상품의 테스트 판매 등 에도 좋은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
자료 및 사진출처>

· Z세대 반짝반짝 돈키에서 한정디저트, 2022.05.17., YAHOO JAPAN웹 뉴스

· 돈키 신업태 Z세대 타깃, 마이나비 웹 뉴스, 2022.04.25

· 오다이바 오픈 반짝반짝 돈키, 토요수토 웹미디어,2022.05.08

'일본, 젊은세대 대상 매장 내 한국코너 생겨 주목'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한국코너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