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6.24 2022

일본, 여름을 맞이하여 ‘여름 후쿠부쿠로(夏の福袋)’가 등장

조회2375

 - 후쿠부쿠로(福袋)란 상품을 봉투에 넣어 보이지 않게 포장하여 판매하는 것을 뜻한다. 신년의 첫 판매라고 불리는 ‘하츠우리(初売り)*’에 등장하는 후쿠부쿠로는 소비자들이 각 점포의 후쿠부쿠로를 구입하기 위해 길게 줄을 서는 등, 일본의 신년에 빠질 수 없는 이벤트 중 하나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규제가 완화된 2022년 신년, 이세탄신주쿠본점(도쿄 신주쿠소재)에는 후쿠부쿠로를 구입하기 위해 전년도의 2배인 약 6500명이 개점을 기다렸으며 타 대형백화점 체인 또한 전년 4배의 수준으로 후쿠부쿠로 판매액은 20%~50%로 증가했다는 것이 밝혀졌다. 큐슈경제산업국은 신년 후쿠부쿠로의 판매액이 큐슈, 오키나와 지역 내에서만 약 1266억엔에 달했다고 전했다. 

*하츠우리(初売り) : 새해가 되고 처음 물건을 판매하는 것을 뜻하며 해당기간에 판매 실적으로 1년간의 상업운을 점친다는 의미를 포함하는 경우가 많다.


external_image

 - 이처럼 오랜 기간 동안 후쿠부쿠로는 일본의 신년인 겨울에 판매가 되어왔으나 일부 외식체인기업에서 신년 하츠우리(初売り)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여름시즌 후쿠부쿠로의 판매를 개시하여 주목을 받고 있다. 코메다커피는 아이치현을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체인점을 전개하고 있는 커피체인점이다. 당사는 7월부터 기간한정으로 여름 후쿠부쿠로를 예약 판매한다고 전했다. 관계자는 여름 후쿠부쿠로는 오리지널 토트백을 시작으로 컵 세트와 커피 티켓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량한정으로 예약 판매할 예정이라는 설명을 덧붙였다.

external_image

 - 일본 국내에서는 오랫동안 크림빵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핫텐도(八天堂) 역시, ‘후쿠부쿠로2022여름(福袋2022夏)’을 판매한다고 전했다. 핫텐도의 관계자는 이번 여름 후쿠부쿠로에 발매에 대해 ‘후쿠부쿠로는 이전부터 사랑받아 온 상품뿐만 아니라 처음 발매하는 상품 등으로 구성하여 고객들에게 어떤 상품이 들어있을지에 대한 기대, 상품을 받았을 때에는 감동을 선사하고 싶다’는 설명을 덧붙혔다. 

□ 시사점
 하츠우리(初売り)의 후쿠부쿠로는 오랫동안 계속되어 온 일본의 신년에 빠질 수 없는 일본 특유의 판매 이벤트 중 하나이다. 최근 몇 년간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로 인하여 매출이 침체되었지만 규제가 완화된 2022년에는 해당상품의 매출이 호조로 돌아섰다. 또한 신년뿐만이 아닌 여름에 발매하는 등 소비촉진 마케팅으로 확대되는 추세이다. 한국식품의 경우에도 이러한 후쿠부쿠로 마케팅을 활용하여 소비자관심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일본식품산업신문 2022.06.06
-일본식품산업신문 2022.06.03
-일본경제신문 2022.01.04

'일본, 여름을 맞이하여 ‘여름 후쿠부쿠로(夏の福袋)’가 등장'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