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하이퍼마켓 내 한국라면 시장 현장조사
조회3420UAE, 하이퍼마켓 내 한국라면 시장 현장조사
■ 주요내용
對 UAE, 한국 농식품 수출 TOP 5 품목 |
|||||
(단위 : 톤 / 천불) |
|||||
2020년 |
2021년 |
||||
품목 |
중량 |
금액 |
품목 |
중량 |
금액 |
궐련 |
16,455 |
231,054 |
궐련 |
11,206 |
155,677 |
혼합조제식료품 |
4,160 |
5,910 |
라면 |
2,845 |
10,827 |
라면 |
1,197 |
5,079 |
혼합조제식료품 |
3,788 |
9,411 |
비스킷 |
191 |
1,858 |
효소 |
53 |
2,141 |
아이스크림 |
157 |
1,716 |
커피조제품 |
216 |
2,058 |
* 출처 : KATI
2021년 UAE의 한국라면 수입은 10,827천 USD로 2020년 대비 113.1% 증가했으며, 2022년 또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UAE의 라면 유통구조는 식료품점을 통한 유통이 90프로 이상을 차지하며, 그 중 하이퍼마켓을 통한 유통의 비중이 가장 높다. 또한 한류(K-wave)에 힘입어 유통코너의 한국식품이 증가하고 있으며, 라면은 단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 인기를 반증하듯 작년 Mall of the Emirates에 있는 까르푸(Carrefour)의 한국식품관 코너는 두 칸에 불과했으나, 올해 개별 라면코너를 제외하고도 네 개의 칸으로 타 해외 식품관과 비교했을 때도 뒤처지지 않는 다양한 품목과 크기를 자랑했다.
두바이 하이퍼마켓의 한국식품코너와 라면코너 |
* 출 처 : 현장방문 직접촬영
UAE로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들이 현장 유통가와 시장현황을 좀 더 상세히 알 수 있도록 UAE의 대표 하이퍼마켓 까르푸(Carrefour), 루루(LuLu), 유니온 쿱(Union Coop), 스피니스(Spinney) 4곳을 직접 방문하여, 한국라면 품목과 가격을 조사하였다.
* 각 하이퍼마켓은 재고 및 지점 별로 한국식품 품목이 상이할 수 있으며, 조사 가격은 조사일(2022.06.13) 기준 가격이다.
총 5개기업(삼양, 농심, 팔도, 오뚜기, 종가집), 71종의 라면상품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각 기업별 대표상품의 가격분포는 아래 표와 같다.
기업명 |
대표제품 |
형성 가격 |
|
농심 |
신라면 120g |
까르푸 (Carrefour) |
3.00디르함 |
스피니스 (Spinneys) |
6.00디르함 |
||
루루 (LuLu) |
5.20디르함 |
||
유니온 쿱 (Union Coop) |
미보유 |
||
삼양 |
불닭볶음면 140g |
까르푸 (Carrefour) |
3.30디르함 |
스피니스 (Spinneys) |
5.75디르함 |
||
루루 (LuLu) |
4.55디르함 |
||
유니온 쿱 (Union Coop) |
미보유 |
||
팔도 |
팔도 왕뚜껑 110g |
까르푸 (Carrefour) |
미보유 |
스피니스 (Spinneys) |
8.25디르함 |
||
루루 (LuLu) |
7.50디르함 |
||
유니온 쿱 (Union Coop) |
미보유 |
||
오뚜기 |
진라면 매운맛 120g |
까르푸 (Carrefour) |
5.50디르함 |
스피니스 (Spinneys) |
6.50디르함 |
||
루루 (LuLu) |
미보유 |
||
유니온 쿱 (Union Coop) |
미보유 |
||
종가집 |
리얼김치라면 122g *4번들 |
까르푸 (Carrefour) |
15.00디르함 |
스피니스 (Spinneys) |
미보유 |
||
루루 (LuLu) |
17.50디르함 |
||
유니온 쿱 (Union Coop) |
미보유 |
||
주 : AED 1 = 0.27$ = 353.33₩ (하나은행 매매기준율 기준) |
|||
출 처 : 현장조사, https://www.carrefouruae.com/mafuae/en/ |
■ 시사점
한인마트를 통해서만 유통되던 한국 라면들을 이제는 현지 하이퍼마켓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었다. 또한 과거와는 달리 기본 매운 국물라면 뿐 아니라 순한 라면부터 짜장 라면까지 다양한 맛의 라면들이 입점해 있었다. 각 마켓의 소비자가는 적게는 600원에서 많게는 1000원 가까이 차이 났으며, 마켓별로 진출한 기업과 상품군은 다양했다. 현장방문가격과 인터넷몰 판매가격도 상이 했으며, 현장구매가 좀 더 저렴하게 구매가능하다. 해당 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의 효율적 소비와 기업들의 시장 진출에 참고지표가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UAE, 하이퍼마켓 내 한국라면 시장 현장조사'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