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7.05 2022

UAE, 하이퍼마켓 내 한국라면 시장 현장조사

조회3420

UAE, 하이퍼마켓 내 한국라면 시장 현장조사

주요내용


UAE, 한국 농식품 수출 TOP 5 품목

(단위 : / 천불)

2020

2021

품목

중량

금액

품목

중량

금액

궐련

16,455

231,054

궐련

11,206

155,677

혼합조제식료품

4,160

5,910

라면

2,845

10,827

라면

1,197

5,079

혼합조제식료품

3,788

9,411

비스킷

191

1,858

효소

53

2,141

아이스크림

157

1,716

커피조제품

216

2,058


* 출처 : KATI

2021UAE의 한국라면 수입은 10,827USD로 2020년 대비 113.1% 증가했으며, 2022년 또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UAE의 라면 유통구조는 식료품점을 통한 유통이 90프로 이상을 차지하며, 그 중 하이퍼마켓을 통한 유통의 비중이 가장 높다. 또한 한류(K-wave) 힘입어 유통코너의 한국식품이 증가하고 있으며, 라면은 단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 인기를 반증하듯 작년 Mall of the Emirates에 있는 까르푸(Carrefour)한국식품관 코너는 두 칸에 불과했으나, 올해 개별 라면코너를 제외하고도 네 개의 칸으로 타 해외 식품관과 비교했을 때도 뒤처지지 않는 다양한 품목과 크기를 자랑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두바이 하이퍼마켓의 한국식품코너와 라면코너


* 출 처 : 현장방문 직접촬영

UAE로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들이 현장 유통가와 시장현황을 좀 더 상세히 알 수 있도록 UAE의 대표 하이퍼마켓 까르푸(Carrefour), 루루(LuLu), 유니온 쿱(Union Coop), 스피니스(Spinney) 4곳을 직접 방문하여, 한국라면 품목과 가격을 조사하였다.

* 각 하이퍼마켓은 재고 및 지점 별로 한국식품 품목이 상이할 수 있으며, 조사 가격은 조사일(2022.06.13) 기준 가격이다.

5개기업(삼양, 농심, 팔도, 오뚜기, 종가집), 71종의 라면상품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각 기업별 대표상품의 가격분포는 아래 표와 같다.


기업명

대표제품

형성 가격

농심

external_image

신라면 120g

까르푸

(Carrefour)

3.00디르함

스피니스

(Spinneys)

6.00디르함

루루

(LuLu)

5.20디르함

유니온 쿱

(Union Coop)

미보유

삼양

external_image

불닭볶음면 140g

까르푸

(Carrefour)

3.30디르함

스피니스

(Spinneys)

5.75디르함

루루

(LuLu)

4.55디르함

유니온 쿱

(Union Coop)

미보유

팔도

external_image

팔도 왕뚜껑 110g

까르푸

(Carrefour)

미보유

스피니스

(Spinneys)

8.25디르함

루루

(LuLu)

7.50디르함

유니온 쿱

(Union Coop)

미보유

오뚜기

external_image

진라면 매운맛 120g

까르푸

(Carrefour)

5.50디르함

스피니스

(Spinneys)

6.50디르함

루루

(LuLu)

미보유

유니온 쿱

(Union Coop)

미보유

종가집

external_image

리얼김치라면 122g *4번들

까르푸

(Carrefour)

15.00디르함

스피니스

(Spinneys)

미보유

루루

(LuLu)

17.50디르함

유니온 쿱

(Union Coop)

미보유

: AED 1 = 0.27$ = 353.33(하나은행 매매기준율 기준)

출 처 : 현장조사,  https://www.carrefouruae.com/mafuae/en/ 


시사점

한인마트를 통해서만 유통되던 한국 라면들을 이제는 현지 하이퍼마켓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었다. 또한 과거와는 달리 기본 매운 국물라면 뿐 아니라 순한 라면부터 짜장 라면까지 다양한 맛의 라면들이 입점해 있었다. 각 마켓의 소비자가는 적게는 600원에서 많게는 1000원 가까이 차이 났으며, 마켓별로 진출한 기업과 상품군은 다양했다. 현장방문가격과 인터넷몰 판매가격도 상이 했으며, 현장구매가 좀 더 저렴하게 구매가능하다. 해당 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의 효율적 소비와 기업들의 시장 진출에 참고지표가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UAE, 하이퍼마켓 내 한국라면 시장 현장조사'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라면 #UAE #대형마켓 #라면 #하이퍼마켓 #마트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