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7.06 2022

미국, 식음료업계 소비자의 고객 충성도 하락세

조회1951

Morning Consult의 ‘2022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 보고서에 따르면 식음료 업계는 미국 성인 10명 중 7명 이상이 이들 기업을 신뢰하는 가장 신뢰받는 산업이다. 자료에 따르면 소비자는 식품 및 음료 브랜드와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경향이 있지만 신뢰가 약해지면 전환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Morning Consult에 따르면 소비자 3명 중 1명 이상이 신뢰가 깨지는 일이 발생했을 때 식품 및 음료 브랜드를 바꾼 적이 있다고 언급하였는데, 이는 다른 카테고리에 비해 높은 수치이다. 

Morning Consult의 소비자 대상 설문조사에 따르면 식품 및 음료 기업들은 건강관리, 여행, 기술과 같은 산업 분야에 비해 더 많은 소비자들의 신뢰를 받고 있다. 특히 이러한 신뢰도는 베이비 붐 세대에서 84%, 고소득 소비자군에서 82%로 높은 수치를 보였고, 젊은 소비자층으로 갈수록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의 경우 67%, Z세대의 경우 62%의 소비자가 식품 브랜드에 대한 신뢰감을 표시하였다. 이는 젊은 세대의 소비자일수록 브랜드와의 상호 작용에 가지는 기대치가 높고 브랜드가 펼치는 마케팅에 회의적인 경향을 보이는데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응답자들이 식품 브랜드에 대해 요구하는 주요 속성은 세대별로 차이를 보였다. 베이비 붐 세대 소비자의 경우 가격 대비 우수한 가치, 고품질 제품 및 서비스, 약속에 따른 일관된 배송을 주요 속성으로 꼽았다. 이에 반해 Z세대 소비자와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들은 베이비 붐 세대 소비자들이 우선시하는 속성에도 가치를 부여하였으나 우수한 고객 서비스, 지속 가능성 및 고객 리뷰 등을 이전 세대 소비자들에 비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이번 조사에서 식품 및 음료 브랜드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이 보여준 높은 지지에도 불구하고 소비자 지지는 쉽게 철회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 품질 저하, 가격 인상 또는 소비자가 동의하지 않은 것을 대변하는 것 등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잃게 만드는 요소는 다양하다. 식품 기업들이 브랜드 신뢰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격과 비용의 균형을 유지하고, 주주에 대한 신뢰를 확보하는 등 관심을 기울여야 할 분야가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젊은 세대가 훨씬 더 큰 수입원이 되면서 포장을 개선하거나, 물 사용량을 줄이고, 보다 지속가능한 재료를 조달하는 등과 같은 지속가능성에의 노력도 중요해지고 있다. 또한 기업들은 소셜 미디어에 정통한 십대 및 젊은 성인들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도 더 많이 온라인에 참여하고 있다. 식품 기업들이 이러한 노력을 소홀히 할 경우 소비자는 다른 브랜드에 끌릴 가능성이 있다. 

이번 조사에서 가장 신뢰받고 있는 브랜드로는 General Mills의 Cheerios가 꼽혔다. Cheerios는 오랜 역사, 건강 중심, 어린 나이부터 오랜 기간 소비자들과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 등을 바탕으로 두각을 나타냈다. 뒤를 이어 Mars Wrigley의 M&M, Mondelez International의 Ritz, Campbell, Heinz 등이 상위에 올랐다. 

이번 조사에서 눈에 띄는 또 하나의 브랜드는 Walmart의 자체 브랜드인 Great Value이다. Great Value는 밀레니얼 세대가 가장 신뢰하는 식음료 브랜드 11위를 차지하였다. 이는 재정적 능력이 부족한 소비자가 제품 가격 인상에 따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자체 상표 제품으로 눈을 돌리고 있음을 보여 준다. 이러한 경향은 상대적으로 낮은 재정 상태를 가지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들 사이에서 특히 두드러질 수 있다. 

[시사점] 높은 물가 상승으로 지난해 식품 비용이 10.1% 상승한 가운데, 유명 브랜드 제품들은 타 CPG 브랜드나 매장 자체 브랜드로의 고객 이탈을 막기 위해서는 가격 경쟁력 또는 품질 등 차별화된 점을 통해 소비자들이 자사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를 제공해야 함 

참조:

 Consumers trust food brands, but are not loyal: study

https://www.fooddive.com/news/consumers-trust-food-brands-morning-consult-2022/625477/


 Morning Consult – Most Trusted Brands 2022

https://morningconsult.com/most-trusted-brands-2022/



'미국, 식음료업계 소비자의 고객 충성도 하락세 '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미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