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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14 2022

일본, SNS를 통한 일본의 김치 홍보 사례

조회2199

 김치는 이미 일본 내 식탁에 자리 잡은 한국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현재는 일본 현지에서도 김치를 제조하는 업체가 많이 늘어 한국산 김치와 다방면에서 경쟁 중이다. 그렇기에 식품에 대해 자국산 선호도가 높은 일본에서 한국 전통의 방식으로 만든 한국산 김치가 어떻게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일본산보다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지 고민이 더욱 필요한 시점이다. 그 가운데 일본의 한 김치 판매 업체에서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인기인 SNS 틱톡을 활용한 홍보를 통해 매출이 크게 늘어난 사례가 있어 소개 해보고자 한다.

틱톡 LIVE 3분만에 매진이 되기까지의 노력

· 일본 니가타현 서부에 위치한 사도섬(佐渡島)의 김치업체 김치의 집은 섬 내의 슈퍼에서 김치를 판매하는 소규모의 가족 업체이다. 기존 섬 내에서는 김치를 먹는 습관은 없었으나 직접 한국에서 들여온 고춧가루 등 한국산 재료를 활용하여 한국식으로 담근 김치가 평판이 좋아 섬 내 슈퍼에 팔리는 인기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 이후 전국을 대상으로 김치 판매를 확대하고자 2019년부터 인터넷 홍보를 시작하였다. 1년간은 SNS상에 반응이 별로 없어 효과 자체는 미미했다고 한다. 이에 해당 업체의 아들인 히로미씨는 다른 틱톡의 동영상에서 영감을 받아 어머니가 김치를 만드는 모습을 편집해 ASMR과 박자감을 중시한 영상을 만들어 2021년에 틱톡에 올렸다.

· 해당 영상들은 김치를 만들기 위한 밑작업인 배추를 자르는 영상부터 절이는 영상과 배추를 양념에 무치는 영상 등 틱톡에 맞춘 짧은 템포로 구성되어 있으며, 310만회 이상 재생되고 10만 건의 좋아요를 받는 등 놀라운 인기를 보였다. 특히 반응 중에는 배추를 자르는 소리부터 신선하다’, ‘과정이 신기하다등 다양한 반응을 보여줘 이를 시작으로 김치의 집의 통신 판매사이트는 전국에서 주문이 쇄도해 현재는 제조량이 주문량을 못 따라갈 만큼 인기를 끌고 있다. 과거의 인터넷을 통한 매출은 월 150만원 정도였지만 현재는 월 6천만원에 달할 정도로 40배 이상의 매출이 증가하였다고 한다.

· 틱톡을 주로 이용하는 연령층인 20~30대가 주로 주문을 한다고 하며 10대들의 구입도 많았다고 한다. 틱톡 LIVE를 활용해 한정 수량으로 판매를 했을때 3분만에 준비된 수량이 매진 될 만큼 인기를 모았다고 한다.

· 히로미씨는 영상으로 김치를 알리는 데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김치가 완성되기 전까지의 '스토리'를 전달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배추나 파를 생동감 있게 칼질하는 엄마의 모습이나 김치를 담그고 있을 때 맛있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드는 순간 등 과정 하나 하나 시작부터 완성될때까지 함께 볼 수 있도록 그대로 전달하는 것을 의식하고 있다고 하며 영상 중에는 업로드 하루 만에 200만 회 재생되는 인기를 끄는 영상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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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치의 집에서 만든 김치 >                        <TikTok에 올린 김치 제조 영상들 >

 사진출처: note정보사이트


시사점

· 해당 일본업체의 김치 홍보 사례에서 알 수 있는 것은 영상 자체로서의 인기도 있겠지만, 소비자들이 식품 제조과정 전체에 걸쳐 관심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한국산 김치는 일본산 김치 대부분이 발효를 중간에 멈추거나 인위적으로 맛을 내는것과 다르게 발효가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점에서 차별점이 있다. 즉 한국 김치의 전통적 과정 하나하나를 소비자에게 어떻게 어필하느냐가 중요한 마케팅 포인트가 될 수 있다. 특히 식품은 상품의 안전성에 대해 매우 민감하게 소비자들이 반응한다. 젊은 세대들에게는 식품 패키지에 적힌 안전성에 관한 문구 보다 제조과정을 영상으로 SNS를 통해 친근감 있게 받아들일 것이며, 이를 통해 제품의 신뢰성을 확보 할 수 있다고 본다.

 한국의 전통적인 김장이야기 그리고 한국산 발효 김치만의 장점과 제조과정의 안전성을 일본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기 쉽게 어필하는 법을 강구하는것도 치열한 일본 김치시장 내 한국산 김치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점이라고 생각한다.

<자료 및 사진출처>

· TikTok 매상40, impress BUSINESSMEDIA, 2022.05.23

· 사도섬에서 김치를 만드는 부자에 일어난 일, note 웹미디어, 2022.05.20


문의처: 도쿄지사 김현규과장 (at@atcenter.or.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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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일본 #틱톡 #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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