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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18 2022

중국, 인스턴트 라면 고급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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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코노미와 레이지 이코노미의 유행에 인스턴트 식품은 간편한 조리법으로 많은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다. 대표적인 인스턴트 식품인 라면은 현재 고급화 추세가 한창이다.
  * 레이지 이코노미 : 영어 Lazy(게으른)+Economy(경제)의 합성어로 간편함과 시간을 돈으로 사는 소비행태를 일컫음

○ 라면 가격전쟁 시기 끝, 고급화로 경쟁력 향상

 캉스푸(康师傅), 통이(统一), 바이샹(白象)과 진마이랑(今麦郎)은 중국의 4대 라면 브랜드이다. 현재 이 브랜드는 프리미엄 라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 중이다. 중국 라면 가격은 보통 2~3위안의 가격대인데 프리미엄 라면은 10~30위안으로 약 5~10배 차이가 난다. 캉스푸에서는 단가 15위안(한화 약 2,900)이상인 익스프레스 수다몐관(EXPRESS速达面馆) 시리즈를. 통이에서는 단가 10위안(한화 약 1,900원)의 지웨이관(极味馆) 시리즈, 바이샹에서 단가가 약 15위안(한화 약 2,900위안)인 셴몐좐(鲜面传)과의 콜라보상품 등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며 치열한 시장 경쟁 중이다. 최근 용량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가성비 갑의 이미지였던 진마이랑에서도 최근 단가 9.9위안(한화 약 1,900원)의 이통반(一桶半) 컵라면을 출시하며 프리미엄 라면 시장을 선점하고자 하는 기업의 열기를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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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징동(www.jd.com)

식품산업 애너리스트 주단펑(朱丹蓬)은 라면 기업의 고가제품 출시는 소비자의 수요를 최대한 만족시키기 위한 것으로 끊임없는 혁신과 제품개발로 시장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 가격 인상 전략 효과 미미

 올해 상반기 중국 라면업계에는 가격인상 붐이 있었다. 닛신식품 중국공장에서는 공고를 통해 컵누들, 데마에잇쵸, 파스트 등 주요 제품의 출고 가격 인상을 공지하였는데 인상 폭은 최대 12%에 육박하였다. 캉스푸와 통이도  자사 제품 가격을 조정하였는데 60% 이상의 제품이 가격이 인상되었다. 하지만 닐슨에서 공개한 데이터에 의하면, 올해 상반기 라면업계 전체적인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7.7%, 매출액은 7.3% 하락하며 이번 라면 기업의 가격 인상 전략은 기대보다는 매출액 확대를 가져오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 고가 라면일수록 온라인 유통채널 개척 의지

 라몐쉐(拉面说), 진몐탕(劲面堂) 등 신규 라면 브랜드는 온라인 시장 집중 공략 전략으로 승승장구 중이다. 이들 브랜드의 제품 단가는 20위안(한화 약 3,900원)대로 매출액은 연년 증가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온라인 플랫폼은 라면 기업의 고가제품 홍보 및 판매의 주요루트로 자리잡고 있다. 한 미식 분야 왕홍은 단가가 3~4위안(한화 약 580~770원)인 일반 라면에 비해, 우구다오창(五谷道场), 바이샹과 같이 건강함을 내세운 인스턴트 라면이 라이브 방송의 매출이 더 높다고 밝혔다. 이런 제품은 대부분 높은 가격대지만 매출 통계와 구매후기를 살펴볼 때 호평이 많으며 입소문이 좋기에 왕홍들의 선호도도 높다.
 
 현지 시장조사 전문기관 아이미디어(iiMedia)의 관계자는 최근 몇 년, 소비자는 인스턴트 식품의 가격보다 품질을 중점적으로 고려하며 특히 제품 제조 공정에 대한 관심이 높기에 라면기업에서는 중·고가 제품시장을 중요시해야하며 제품 품질을 보장하는 동시에 소비자에게 브랜드 및 상품의 친환경, 건강 이미지를 부각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시사점

 세계 인스턴트 라면 소비량 5위인 일본일 경우, 튀기지 않은 라면이 30%를 차지하는데 소비량 1위인 중국인 경우, 그 비중이 2%에 불과하기에 중국에서는 튀기지 않은 라면의 시장 잠재력이 클 것으로 업계에서 전망하고 있다. 아울러 라면의 건강화는 제품 고급화의 주된 구현 방식이다. 몇 년째 중국 식품업계에는 정부가 주창하는 '삼감'('三減', 설탕·소금·식용유 섭취량 감소) 캠페인이 주요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튀기지 않은 면발, 저염 스프 등 제품 업그레이드를 통해 ‘K-건강라면', 'K-고급 라면' 이미지로 중국 프리미엄 라면 시장에 진출한다면 중국 소비자의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사료된다.


출처: http://www.cnfood.cn/article?id=1557683295264931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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