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8.25 2022

중국,복합 조미료로 방구석 요리왕 변신

조회2925


코로나19, 1인 가구 급증 등으로 홈코노미 경제가 발달하면서 외식보다는 가정에서 다양한 요리를 만들어 먹는 홈쿡족이 늘어나고 있다. 홈쿡에서는 다양한 재료가 중요하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은 맛을 조절하고 심지어 맛을 결정하는 조미료라는 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일 것이다.


○ 중국 복합 조미료 시장의 성장 잠재력

현지 시장조사 전문기관 아이미디어(iiMedia)가 발표한 <2022-2023년 중국 조미료 시장조사 및 발전 잠재력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잇달은 중국 각지의 국지적인 봉쇄는 소비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에도 조미료 판매액은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2022년 중국 조미료 시장규모는 5133억 위안,2025년은 7881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 조미료 시장은 코로나19 사태속에서도 성장세를 보여 향후 조미료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중국조미료협회가 발표한 조미료 품목별 비중 자료를 살펴보면 복합 조미료가 29%로 1위를 차지하였다. 이는 소비자의 입맛이 단일한 맛보다는 매운맛·신맛 등이 복합적으로 가미된 맛을 선호한다는 것을 반증한다. 복합 조미료 업계는 최근 급격한 발전 추세를 나타내고 있는데 아이미디어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복합 조미료 시장규모는 1588억 위안,2022년은 1786억 위안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복합 조미료 중에서도 소비자들은 주된 맛이 매운맛이 나는 조미료를 가장 선호했으며 소금맛(짠맛)이 그 다음으로 나타났다. 단맛과 고기맛은 구매 빈도가 낮고 비교적 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복합 조미료 시장이 이처럼 급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로는 현대인의 생활 리듬이 점점 빨라짐에 따라 원재료+복합조미료의 조화를 통해 집에서도 간단하게 요리할 수 있는 간편함을 느끼는 소비자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복합 조미료의 이같은 장점과 특성은 향후 가정용 식재료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소비자를 유인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며 여러가지 맛의 조합을 통해 새롭고 다양한 맛을 낼 수 있다는 점 역시 복합 조미료의 무한한 성장 잠재력을 보여준다.

○ 믿고 먹는 천연조미료를 향한 새로운 성장방향

아이미디어(iiMedia)의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소비자가 조미료를 구매할 때 가장 역점을 두는 부분은 ‘건강함’이다. 소비자들의 건강의식이 높아지면서 화학조미료 대신 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조미료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건강한 조미료란 조미료임에도 첨가된 화학 성분이 적고 영양가가 높은 조미료를 뜻한다. 소비자들은 조미료 소비에 있어 가성비 외에 조미료 성분의 안전성, 기업 브랜드 이미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이 건강한 삶을 지향하면서 보존료, 첨가물이 들어간 기존 조미료보다는 천연 원료를 활용한 저염, 저당의 천연 복합조미료를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시사점

중국 조미료 브랜드가 이미 많이 있고 조미료 시장의 경쟁도 치열하지만 시장점유율을 살펴보면 독과점의 형태보다는 다양한 기업이 시장에서 경쟁을 지속하고 있다. 중국 내 복합 조미료 시장의 성장 잠재력을 고려해볼 때 한국 식품기업이 진출할 수 있는 여지가 남아있다고 판단된다. 한국 조미료 기업은 중국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 김치시즈닝, 불닭시즈닝 등 한국적인 특색을 더한 제품을 개발하거나, 천연 원료를 사용해 건강·영양 컨셉을 부각한 제품을 개발해 시장에 진출할 것을 제언하며 한국의 맛과 문화를 담은 한국식 조미료가 중국 조미료 시장에 진출해 좋은 성과를 이뤄낼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출처:
http://news.sohu.com/a/564143791_120536144
http://www.thinkfood.co.kr/news/articleView.html?idxno=94245
http://finance.sina.com.cn/jjxw/2022-06-23/doc-imizirav0073619.shtml

'중국,복합 조미료로 방구석 요리왕 변신'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소스 #중국 #조미료 #복합조미료 #천연조미료 #간편식 #홈쿡족 #1인가구 #매운맛(Hot/Red)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