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9.07 2022

KSA, 꾸준히 성장하는 즉석식품시장

조회2724

KSA, 꾸준히 성장하는 즉석식품시장

 

주요내용

사우디아라비아의 소비자들의 빠르고 편리하게 준비할 수 있는 즉석 식품에 눈을 돌리고 있다. Euromonitor의 분석에 따르면 현재 약 6500만 리얄(한화 약 239억 원) 즉석 섭취 식품 시장은 향후 3년간 8천만 리얄(한화295억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우디아라비아 즉석 식품 판매 규모

(단위 : 백 만 SAR)

external_image

*출처 : Euromonitor 자료 재가공


즉석식품 시장은 202015.6%의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팬데믹 발생 이후 기업 및 근로자들의 생활 방식 및 업무패턴의 변화가 주요 요인이었으며 그로 인해 빠르고 편리하게 준비할 수 있는 즉석식품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었다. 이러한 변화로 점심식사를 즉석식사로 제공하는 기업이 늘었으며, 학교에서도 즉석도시락키트를 제공하는 경우가 늘었다. 사우디아라비아 정부는 하지(Haji) 같은 대규모 행사에 즉석식품을 제공하기도 했다.

빠른 공급체계 역시 성장의 요인 중 하나로 보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 수의 증가와 인프라 네트워크가 잘 갖추어진 슈퍼마켓이 꾸준히 증가하였고 소비자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즉석식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팬데믹 대유행 이후 2021년과 2022년 즉석식품의 성장세는 약화되었으나, 전문가들은 소비자들이 이미 즉석식품에 대한 편의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으며, 일반 식품대비 매력적인 가격 때문에 꾸준히 안정적인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했다.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최근에는 식물성 즉석 식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AmericanaAl Kabeer의 냉동 팔라펠 및 야채 사모사는 사우디아라비아 소비자들에게 최근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이며, 기업들은 인공 첨가물과 방부제가 없는 더 건강한 제품을 생산하고 포장을 친환경적으로 전환하는 등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춰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Americana의 냉동 팔라펠

Al Kabeer 냉동 사모사

* 출 처 : https://www.luluhypermarket.com/


시사점

팬데믹 이후 생활패턴 변화로 빠르고 간편하게 접할 수 있는 즉석식품을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한국식품 또한 이런 영향을 받고 있으며,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그 예로 사우디아라비아에 진출한 라면과 컵라면은 비교적 보관기간이 길고, 빠르게 조리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한국 즉석식품류들이 사우디아라비아 시장에 진출 한다면 충분히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까다로운 할랄 제도와 새로운 음식에 보수적인 소비자들의 입맛을 고려해야한다.



'KSA, 꾸준히 성장하는 즉석식품시장 '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즉석식품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