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9.09 2022

일본, 대체식품 각광, 비용절감과 기능성 등 부가가치에 주목

조회602

 - 일본 국내의 식품시장은 세계정세에 큰 영향을 받아 수급이 불안정한 상황이다. 이러한 정세에 식품업계는 큰 영향을 받아 기업에서는 상승하는 비용을 억제하는 수단으로서 대체식품을 도입하고 있다. 대체 식품군은 비용 절감에 더하여 기능성, 기호성, 지속가능성 등의 부가가치 또한 높아지고 있다. 특히 급등 폭이 큰 치즈와 어란(魚卵)에 대하여 기업에서 대체식품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 마린푸드 주식회사(マリンフード株式会社)*에서 개발한 식물성 치즈는 급등하는 치즈의 대체품으로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해당상품은 치즈의 유성분을 식물성유지로 대체하여 일반적인 치즈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기업 관계자는 ‘해당 상품은 슬라이스, 사각형, 슈레드 등으로 소비자가 각 용도에 맞추어 구입할 수 있으며 맛 또한 플레인을 기본으로 아몬드를 넣어 식감을 더한 제품, 살라미를 더한 제품 등 다양한 맛의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식물에서 유래하였다는 점에서 콜레스테롤을 대폭 줄여 건강을 지향하는 소비경향을 고려한 것이 해당 제품이 각광받고 있는 큰 이유라고 덧붙였다. 


*마린푸드 주식회사(マリンフード株式会社) : 오사카부 도요나카시 위치. 1957년 3월 설립된 식품회사. 자본금 9,000만엔.

external_image

 - 링크푸드 주식회사(リンクフード株式会社)**사는 완두콩에서 추출한 전분과 복수의 전분을 배합하여 가공한 소재 ‘전분가공품B’를 대체품으로 제안, 업체 관계자는 ‘겉모습 뿐만 아니라 식감 또한 어란의 질감을 재현하였다고 전했다. 또한 제품의 반투명한 색은 곁들이는 재료에 따라서 색을 살리는 것이 가능하며, 다양한 맛을 입히는 것도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링크푸드 주식회사(リンクフード株式会社) : 오사카부 도요나카시 위치. 2018년 설립된 식품의 수입, 기획, 제조, 판매 회사.



external_image

 -현재 명란의 원재료인 명태 알의 가격이 급등하고 있어 수요가 확대 될 전망이다. 해당 제품에 대하여 단백질과 식물섬유의 원재료로도 활용 가능한 점, 알레르기 성분 28품목에 해당하지 않으며 유전자 변형이 없는 농작물에서 제조하여 안전성이 높다고 전하며 지속가능성에 대하여 긍정적인 의견을 보였다. 

○시사점
 일본에서는 물가 상승이 계속되고 있다. 그 요인으로는 환율시장, 자원에 대한 비용 급등, 우크라이나 정세, 코로나19 등 세계적인 수급 불안정이 거론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식품업계에서는 비용 삭감에 힘을 쏟고 있는데 특히 비용 급등률이 높은, 치즈와 어란의 대체식품이 각광받고 있다. 일본 국내의 포털사이트에서는 해당 상품을 이용한 조리법 등이 주목받고 있어 대체식품의 향후 동향에 주목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출처
-일본식량신문 2022.9.2
-마린푸드 주식회사 홈페이지
-링크푸드 주식회사 홈페이지



문의처: 오사카지사 박혜빈(hbpark@atcenter.or.jp)



'일본, 대체식품 각광, 비용절감과 기능성 등 부가가치에 주목'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유제품 #일본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