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9.17 2022

미국 USDA, 유기농 재배농가 확대를 위해 최대 3억 달러 투자

조회409

미국 농무부(USDA)는 농가들의 유기농 재배 방식으로의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최대 3억 달러를 투자할 예정이다. USDA는 기술 지원(약1억 달러), 농민 대 농민 멘토링, 농작물 보험 지원(약 2,500만 달러), 보존 금융 지원과 같은 직접적인 금융 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조치는 올해 초 바이든 대통령이 발표한 식품 시스템 변혁을 위한 20억 달러 자금 지원 정책의 일환으로, 지난해 유기농 식품 판매 증가세가 둔화된 데 따른 것이다. 톰 빌삭(Tom Vilsack) 농무부 장관은 유기농 농가들이 인증을 받고 제품 시장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단계를 지원할 수 있도록, USDA의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해당 자금이 사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유기농 제품 매출은 2021년에 약 2% 증가하는데 그쳐 판매 증가가 둔화되는 양상을 보였다. 직전 2년간 각각 4.6%, 12.8%로 매출이 증한 것에 비하면 2021년도에는 판매 증가가 큰 폭으로 둔화된 것이다. 또한 USDA의 자료에 따르면 유기농으로 전환하는 농장의 수는 2008년 이후 약 7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생산자가 USDA의 유기농 인증을 취득하거나 제품을 ‘유기농’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최소 3년간 유기농 방식에 맞춰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해야 한다. 2019년 미국 내 USDA 인증을 받은 유기농 농가의 수는 1만6,500여곳이었다. 그러나 미네소타 팜가이드에 따르면 유기농 제품 매출 증가와 유기농 농장 증가에도 불구하고, 일부 생산자들은 비용 상승으로 인해 즉각적인 혜택을 보지 못한 채 복잡한 유기농 규정을 준수해야 하는 것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빌삭 농무부장관은 미 전역의 농부들에게 유기농 분야에 대한  멘토링 제공을 계획하고 있다고 전하며, 유기농 생산에 더 많은 농가를 참여하도록 장려하는 것이 이번 정책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특히, 유기농 생산은 고부가 가치의 이점 이외에도 기후 변화에 있어 상당한 이점을 가진다고도 언급하였다.

유기농으로의 이행이 둔화되는 모습이 나타나는 것은 비용이나 서류 작업 등 유기농 인증 및 생산을 위해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기 어려운 소규모 농가들과 주로 연관이 있으며, 이러한 소규모 농가들을 보다 경험이 많은 유기농 생산자와 연결시켜주는 것은 유기농산물 생산 확대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유기농 분야 업계 리더들은 이번 자금 조달 계획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미국 유기농 무역협회(The Organic Trace Association)는 USDA의 이번 조치로 인해 그동안 소외되었던 지역 농가와 유기농 전문가의 연계가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미국 유기농 무역협회의 톰 채프먼 (Tom Chapman) CEO는 오랫동안 유기농 농업은 정부 프로그램으로부터 충분한 지원을 받지 못하여 농민들이 USDA의 유기농 프로그램에 접근하는데 어려움을 겪어 왔는데. 이번 조치가 유기농 업계와 유기농 전환 농가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폭넓은 차원에서의 목표를 지원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시사점 

최근 유기농의 매출 성장세가 둔화되는 모습을 보였지만 환경 영향, 소비자들의 인식 개선 등으로 인해 유기농 매출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내에서 유기농 작물에 대한 지원책이 마련되고 시행됨에 따라 미국 시장에서 더욱 확고한 입지를 가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수출 업체들도 이러한 시장 변화에 대한 세심한 관심이 필요해 보인다.

-출처 

https://www.fooddive.com/news/USDA-300M-organic-transitioning-funds/630229/

USDA invests up to $300M to expand organic certification


'미국 USDA, 유기농 재배농가 확대를 위해 최대 3억 달러 투자'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미국 #유기농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