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9.29 2022

홍콩, 간편 형태의 저렴한 도시락 인기

조회340

■  장기화된 홍콩의 경기 침체...

2019년 6월부터 시작된 홍콩의 민주화 시위 소요 사태로 인한 전 세계 여행객들의 기피현상과  2020년 초부터 시작된 코로나 확산방지를 위한 홍콩 정부의 엄격한 봉쇄 및 격리정책으로 아시아 금융허브 도시 홍콩은 마이너스 경제 성장이 계속되어지고 있다. 홍콩정부의 재정 적자가 연 초 추정치의 2배를 넘어서는 천 억 홍콩달러(약 18조원)가 될 것으로 수정 예상하고 있으며, 국가 보안법의 강화로 홍콩을 떠난 홍콩인들이 2년 동안 30만 명이 넘었고 외국인 금융, 교육 등 주재원들이 본국으로 돌아가면서 홍콩의 경제침체는 장기화될 전망이다.

■  저렴한 포장 도시락 전문점 인기

ACE 기업경제연구센터(ACE Centre for Business and Economic Research) 소장인 Andy Kwan은 “현재 이 포장도시락(兩餸飯:밥과 2가지 반찬)의 소비수요 증가는 2008년 금융위기 때 출현했던 1달러 샵 등장과 유사하다”고 말했다. “경제상황이 좋지 않고, 앞으로 좋아질 거라는 기대감이 낮을 때 지출을 줄이는 경향이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백신 패스 적용으로 식당, 주점 등을 이용하지 못하거나 감염위험이 높은 레스토랑 이용을 기피하는 홍콩인들에게 저렴한 포장도시락들은 인기가 높다. 코로나 사태 전 레스토랑을 운영하던 한 홍콩인은 경쟁불황에 버티기 위해 포장도시락 전문점으로 업종을 변경하였고, 현재는 수요가 급증하여 제2호 점을 열었다고 한다.

external_image

■ 한국 농식품 취급 업체 증가

2022년 4월 홍콩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조치 이후 홍콩 요식업체 및 농식품 수입업체들은 한국농식품 및 한국음식을 더욱 다양하게 수입하고 있다. 한국에서 직수입한 농식품 식자재들을 활용한 한식당은 약 140~180개로 추산되고 있고, 한국 농식품을 직수입하여 판매하고 있는 대형유통매장, 한인 슈퍼마켓 체인점들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또한 door to door 택배서비스를 바탕으로 한국에서 유행하는 밀키트 제품과 가정간편식을 온라인 판매하는 업체 등이 크게 증가하였다. 한류를 바탕으로 홍콩 소비자들의 한국 농식품에 대한 세일즈 포인트 또한 한국 소비자들의 수준에 버금갈 정도로 한국 농식품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높아졌고, 한국의 진정한 `맛`을 구별할 수 있는 수준이다.

external_image


■ 시사점 : 홍콩을 방문하는 관광객 수는 연평균 6천만 명 정도이다. 이 중 중국인 본토 관광객은 약 80%인 5천만 명이다. 최근 홍콩정부는 경제침체를 타개하기 위해 관광객들의 무격리 입국을 허용하였다. 다만, 중국인들은 홍콩 관광을 마치고 본국 입국 시 10일 간의 격리를 거쳐야 하므로 예전 수준의 중국인 관광객이 홍콩을 방문할 것이라는 기대는 어려워 홍콩의 경제 침체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경제상황을 감안한 간편 조리 한국 농식품 밀키트 상품을 개발하여 온·오프라인 진열대로 진출할 것을 적극 권한다. 또한, 한국에서도 유명한 레스토랑들은 홍콩 현지 상황에 정통한 협력사와 연계를 통하여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해 밀키트 상품 형태의 테이크아웃식 체인점 진출도 고려할 만하다. 밀키트 상태로의 진출 시 강점은 오리지널 형태의 맛을 유지시키기 용이하고, 조리가 용이해 인건비 등을 절약해 요식업 운영 시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가 가능해져 매출확대가 기대된다.


*출처 :

1) https://www.thestandard.com.hk/breaking-news/section/4/195011/Cheap-mealboxes-a-taste-of-Hong-Kong's-economic-woes

2) https://www.scmp.com/lifestyle/food-drink/article/3192295/korean-food-options-hong-kong-grow-fine-dining-restaurants-and

3) (사진출처) : https://www.openrice.com/zh/hongkong/article/超足料又大份-8大高質抵食兩-三餸飯推介-最平-17-a7255


■ 
문의처 : aT홍콩지사 : 김성철 과장

'홍콩, 간편 형태의 저렴한 도시락 인기' 저작물은 "공공누리 3유형 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홍콩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