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9.30 2022

러시아, 외식 체인의 급성장

조회2501

인포라인(Infoline)분석에 따르면 체인형 피자집 '도도피자'(Dodo Pizza)는 코로나 팬데믹 시기에도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 주었으며 러시아 외식 시장에서 최대 급속 성장하고 있는 기업으로 나타났다. 현재 업체는 700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고 2021년 매출액은 400억 루블 (약 ~9,855억원), 2022년 1분기 수익 증가율은 27%, 2분기 42%를 달성했다. 2022년 2월말 이후 매출 감소에 대비해 시장이 완전히 붕괴될 수 있다고 우려해 20%, 70%의 수익 감소 시나리오를 짜냈지만, 반대로 경제적 측면에서 보면 3월에만 '맥도날드' 매장 폐점 후 매출 증가율이 10%를 기록했다.

external_image

도도피자는 이미 시장 내 정상에 있다고 전무이사인 이반 티호브(Ivan Tikhov)는 설명했다. 협력업체와의 계약, 경험과 역량, 인프라를 갖춘 대기업이 시장보다 빠르게 성장한 대표적인 예이다. 이 업체는 하이브리드 프랜차이즈 모델을 개발하고 있으며, 36개의 자체 매장과 654개의 프랜차이즈 매장을 관리하고 있다. 전무이사에 따르면, 자체 매장은 다른 사업 비해 파일롯 사업으로 운영된다. 회사는 자체 네트워크 개발을 강요하지 않으며 파트너 중 하나로 취급한다고 전했다.
업체 대표는 향후 전망을 가늠하기 어렵기 때문에 예측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회사는 다른 시나리오에 대비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성비 좋은 패스트푸드가 수요가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국제적인 경험이 보여주듯이, 경제 위기에 맥도날드와 같은 대규모 패스트푸드 체인은 항상 다른 식품 서비스 산업 부문보다 더 큰 성장을 보여준다. 하지만 변수는 사람들의 소득이 증가하지 않아 러시아 시장에서는 큰 성장을 기대하는 것에는 주저하는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 외식 체인의 급성장 ' 저작물은 "공공누리 3유형 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러시아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