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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4 2022

중국, 홍시의 색다른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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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을은 바야흐로 홍시의 시즌이다. 외식업계에서 홍시를 활용한 다양한 시즌 제품을 출시하며 홍시는 올 가을 가장 인기있는 과일로 부상하고 있다. 


○ 음료에 활용


 ‣ 메가 음료 브랜드인 헤이티(喜茶), 나이쉐더차(奈雪的茶)를 포함한 10개 이상의 차 브랜드가 잇따라 홍시 메뉴를 출시하며 홍시를 음료 시장의 주인공으로 만들고 있다. 10월 18일 헤이티가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홍시 음료는 출시 당일 10만 컵이 넘게 팔렸으며 누적 200만 컵의 판매량을 달성했다. 또한 도시별 판매량을 살펴보자면 상위 10개 도시는 상하이·광저우·베이징·선전·항저우·포산·쑤저우·난징·청두·우시인데 이 중 9개가 남부 도시다. 즉 남방 사람이 북방 사람보다 홍시 음료를 더 좋아한다는 결론도 도출할 수 있다. 나이쉐더차 역시 10월 10일에 홍시 음료를 출시하여 당일 매출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다른 브랜드도 적극적으로 홍시 신메뉴를 출시하고 있으며 10위안~20여 위안 가격대에 판매하고 있다.

헤이티
(喜茶 喜柿多多)

네이쉐더차
(奈雪的茶 霸气好柿)

푸샤오타오
(伏小桃 一颗柿子冰)

출처:샤오홍슈


 
‣ 또한, 차 음료·스무디뿐만 아니라 오리지널 라떼에 홍시 과육을 첨가해 커피, 부드러운 우유와 과일을 함께 섭취할 수 있는 메뉴도 인기를 끌고 있다. 

출처: 샤오홍슈

○ 디저트에 활용

  홍시의 색은 선명한 주황색으로 식욕을 자극하여 디저트를 만들 때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기 충분하다. 홍시 시즌을 맞아 디저트 업계에서 홍시를 이용한 각양각색의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시각적으로 소비자를 1차적으로 사로잡고 최종적으로는 달콤한 홍시 과육과 부드러운 크림이 조화된 맛으로 홍시 시즌에만 즐길 수 있는 신선하고 특별한 체험을 선사한다. 또한 MZ세대를 중심으로 기존 티라미수, 케이크, 아이스크림 등 디저트에 홍시로 포인트를 준 홍시 디저트 인증샷을 SNS에 올리는 것도 유행하고 있다.

홍시 티라미수

홍시 모찌

홍시 샌드위치

홍시 케이크

홍시 아이스크림

출처: 샤오홍슈

시사점

  홍시는 아직 대중에게 보편화되지 않은 과일 중 하나로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과일에 비해 특별함과 희소성이 있어 이번 가을 시즌 마케팅 포인트가 되었다. 제품의 차별성은 소비자에게 경쟁 제품과는 다른 신선함을 제공하여 구매 욕구을 불러일으킨다. 작금의 치열한 식품 경쟁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소비자를 사로잡기 위해서는 제품을 차별화 하는 것이 관건이다. 한국 식품 기업은 한국을 대표하는 과일이나 그밖의 원재료를 활용하여 제품을 개발한다면 중국 식품기업과는 색다른 제품을 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혹은 현재 생산 중인 제품도 특성을 충분히 살펴보고 창의력을 발휘하여 차별화 포인트를 만들어 수출한다면 중국 시장에서 새로운 전기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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