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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2 2022

4명 중 3명의 유럽 소비자는 식료품 정보 QR코드를 스캔한 경험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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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명 중 3명의 유럽 소비자는 식료품 정보 QR코드를 스캔한 경험이 있다


주요 내용

 

❍ 식료품 정보를 알 수 있는 QR코드


유럽 식품 유통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식료품 포장에는 식료품의 생산, 제조 과정부터 납품 과정에 이르기까지 제품의 원산지, 사용된 재료, 변형 절차 등 제품에 대해 상세히 알 수 있는 QR코드가 새겨진 것을 볼 수 있다. 특히나 프랑스 대형 유통매장 Carrefour 그룹의 경우 `18년 유럽에서 처음으로 글로벌 식품 브랜드 Nestlé와 협업을 하여 해당 브랜드의 식품에, 그리고 프랑스에서 유통되는 Carrefour의 특정 PB제품에 QR코드를 넣고 있다.

 

QR코드는 블록체인(blockchain) 기술*을 사용하는데, 이 기술은 해당 식료품의 질과 식품위생 등과 관련한 모든 정보가 추적가능하도록 하고, 이 정보를 소비자는 QR코드를 통하여 수용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 분산되있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의 한 형태로, 블록의 형태로 저장된 데이터는 안전하며 위변조가 불가하며, 체인으로 연결되어 다수 사람에게 공유

 

표1 식료품 QR 코드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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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actu.fr

출처: sustainableplastics.com



이러한 QR코드 제시로 인하여 소비자들에게 식료품에 대한 정보 접근성과 알 권리가 강조되고, 식품 투명성이 높아지게 되었다. 또한, 투명성 강화로 식료품 공급 측면에 있어서도 지속가능한 식품의 공급 네트워크가 더 깊어지고, 그 공급망을 두텁게 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 유럽 소비자들의 식료품 정보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

소비자 시장 조사 기관인 APPINIO와 유럽 스피릿주 생산자 협회 기관(이하 ‘spiritsEurope’)에서 유럽 5개국(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터키)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한 소비자 중 75%는 한번쯤 식료품 정보 QR코드를 스캔한 경험이 있으며, 그중의 절반은 정기적으로 스캔한다고 답했다.

 

또한 이번 조사에서 QR코드를 스캔한다고 하는 유럽 5개국 소비자들의 95%QR코드가 식료품에 대하여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는 실용적인 도구라는 의견을 갖고 있다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게다가 응답한 소비자들은 QR코드와 같은 디지털 라벨의 장점을 간편성, 신뢰성, 정보 습득의 용이함을 꼽았다.

 

이에 더해 응답자의 87%는 디지털 라벨의 형태로 QR코드가 제공하는 특정 식료품 정보가 신뢰할 만하며 정확함을 보장하는 관련 정책을 세우는 데에도 긍정적이라고 전했다.

 

한편 spiritsEurope와 인터뷰한 기사에 따르면, spiritsEurope측은 유럽 소비자들은 디지털 라벨을 통하여 식료품 정보에 접근하는 행위가 명확한 부가 가치(Clear Added Value)를 제공한다고 생각해, EU 식품 라벨링 규정 개선시 이러한 사항이 반영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시사점

❍ 이번 소비자 조사에서와 같이 유럽 소비자들은 식료품 정보에 민감하며, 정보를 적극 받아드리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QR코드를 통해 얻는 정보에 대해 소비자의 신뢰도도 높아 그 활용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현황을 따라 한국 식품의 경우 QR코드를 통한 제품 설명을 넘어 소비자에게 식품을 활용한 레시피를 소개하는 것 또한 유럽 소비자들의 일반적 동향을 잘 활용하면서 한국 식품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출처

- Stephen Wynne-Jones, Three Quarters Of Consumers Have Scanned A QR Code On A Food Or Drink Product, Study Finds, 2022-09-19, ESM, https://www.esmmagazine.com/drinks/three-quarters-of-consumers-have-scanned-a-qr-code-on-a-food-or-drink-product-study-finds-207710.

- Carrefour, Garantir une traçabilité complète, https://www.carrefour.fr/engagements/act-for-food/acte-9-garantir-une-tracabilite-complete(접속시간 2022.11).

- CLEMENT LESAFFRE, Traçabilité alimentaire : grâce à la blockchain, la transparence s'invite sur les emballages, EUROPE1, 2021-05-02, https://www.europe1.fr/economie/tracabilite-alimentaire-grace-a-la-blockchain-la-transparence-sinvite-sur-les-emballages-4042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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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EU #QR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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