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1.23 2022

중국, 식품 시장의 최근 핫 트렌드 ‘탈모방지’ 제품

조회2899

2019년 국가위생건강위원회 조사 자료에 따르면 중국 탈모 인구는 25천만 명을 넘어섰으며 그 중 남성은 약 16,300만 명, 여성은 8,800만 명으로 6명 중에 1명이 탈모 증상이 있다고 한다. 이 중 30대 이전 탈모 비율은 84%로 이전 세대보다 20년 빠른 저령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젊은층이 탈모 문제의 '주력군'으로 떠오르고 있는 근본적 요인은 여섯 가지다. 그 중 밤샘, 불규칙적인 식사 및 휴식 등 나쁜 생활 습관이 탈모의 주요 원인이며, 동시에 일상에서 잘못된 관리도 모발에 영향이 있다. 스트레스, 생리현상, 염색 및 파마 손상, 가족 유전도 탈모 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iresearch에서 발표한 ‘2022년 중국 건강관리백서에 따르면 2021년 소비자 건강 고민 순위에서 탈모, 머리결 손상비만, 몸매 안좋음이 공동 6위로 30.7%를 차지했다. 그래서 사람들이 약속이나 한 듯 헤어케어 팀에 합류했으며 그 중 식단 조절과 식이요법은 많은 소비자의 필수 탈모 방지 조치가 되었다.

 

중국의 대표 전자상거래 사이트 티몰(T-mall)에서 발표한 <2019년 미용 식품 소비 트렌드>에 따르면 현재 탈모 방지 식품은 미용 제품 시장에서 가장 주목 받는 주제 중 하나가 되었으며 온라인 탈모 방지 식품의 소비 규모와 브랜드 수가 최근 몇 년 동안 크게 증가했다고 한다.

 

동시에 식용 탈모 방지 제품의 형태는 점점 더 풍부해지고 있으며 전통적인 정제, 액체형에 비해 분말제, 캡슐 및 젤리와 같은 새로운 유형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는 계속 높아지고 있다. 그리고 소비자의 탈모 관리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점점 더 많은 기업이 참여하게 되었고 시장 규모가 더욱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다양한 수요를 반영하고 현지에서 어떤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미국의 Hims는 남성 미용 보충제 전문 기업이다. 산하 Biotin Builder Gummies라는 비타민 젤리는 비오틴과 비타민B12, 비타민 B6, 비타민 D 등의 영양 성분을 첨가하고 천연 향료로 만들어져 남성의 촘촘한 모발과 건강한 손톱 및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심장, 신경, 소화에 좋은 영양소를 함유하는 제품이다.

 

중국 원기산림(元气森林)은 탈모가 심한 프로그래머를 타켓으로 음료 브랜드 섬차(오디 오흑차)를 출시했다. 오디 오흑차는 주로 '헤어케어'를 주제로 강조하며 원료에 사용된 오디와 흑임자는 모두 국가위생건강관리위원회의 발표한 '식품 및 의약품 품목 목록'에 있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5080bb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48pixel, 세로 423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508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3pixel, 세로 480pixel

Biotin Builder Gummies

원기산림-섬차

출처 : fooddatalink

 

소비가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됨에 따라 기능성 제품 선택에 있어 'Z세대' 소비자의 수요도를 반영하고 포장, 편의성 등 심미적 가치를 반영한 제품류인 기능성 스낵류가 좋은 선택이 되었다.

 

미국 여성건강 분야의 개척자인 빅리틀바(Big Little Bar)20229월에 혁신적인 데일리 건강 스낵바를 출시했다. 여성에게 필요한 기본 비타민 100%Omega-3를 함유하여 모발, 피부, 손톱을 튼튼하게 하고 뇌 인지건강과 심장건강 유지에 도움을 준다. 또한 작고 편리한 포장으로 소비자가 언제 어디서나 영양을 쉽게 섭취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508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21pixel, 세로 264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508000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5pixel, 세로 483pixel

Big Little Bar

흑임자환

출처 : fooddatalink

또한 중국의 오곡마방(五谷磨房) 산하 건강식품 브랜드 흑지양(黑之养)이 샴푸 브랜드 패왕(霸王)과 콜라보레이션한 흑임자환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100% 무설탕 흑임자환으로 1등급 흑임자+5가지 검은 재료(흑미, 치아시드, 검은콩, 검은 퀴노아, 검은 시리얼) 등이 첨가되어 있다. 흑임자환 1개의 무게는 약 9g이며, 단백질, 석이섬유,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시사점 :

 

시장 측면에서 현재 소비자의 요구를 더욱 충족시키기 위해 중국을 비롯한 다양한 나라에서 제품의 종류, 형태 및 성분이 변화하고 있으며 헤어케어 식품 시장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제품 홍보와 혁신을 하는 동시에 새로운 수요를 더 잘 발굴하여 제품 기능의 포지셔닝과 차별화를 진행해야 한다.

 

출처 : https://mp.weixin.qq.com/s/7o9rpVJ_2gqCyxsLgOfd6Q

문의처 : aT 다롄지사 김성진 (ksj891230@at.or.kr)


'중국, 식품 시장의 최근 핫 트렌드 ‘탈모방지’ 제품'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미용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