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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5 2022

서유럽 베이비푸드 시장동향

조회2754

원고작성: 파리지사


유럽지역의 출생률
2020년(최신자료) 세계은행 자료에 의하면 전 세계 출생률(17.2%) 및 OECD 회원국 출생률(11%) 대비 유럽연합국가(영국 불포함)의 평균 출생률*(9.1%)은 비교적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추세에 있어서도, 2000년도 유럽연합국가 평균 출생률이 10.5%인 때와 비교할 때 소폭이지만 감소세로 볼 수 있다. 유럽 국가 중 `21년 전체 평균 출생률을 넘는 국가는 프랑스(10.9%), 벨기에, 네덜란드(10.2%), 독일(9.6%)를 꼽을 수 있다.
* 출생률: 1년간의 총 출생아수/당해년도 총인구. 인구 1,000명당 신생아 수로 표현


▶  서유럽지역* 베이비푸드 시장규모(* 통계자료상 서유럽으로 지역 한정)


* 주1: 베이비푸드란 약 0-3세 건영유아식, 조제된 영유아식, 기타 영유아식, 우유가공품을 포함해 지칭
* 주2: 서유럽지역(25)은 안도라, 오스트리아, 벨기에, 시프러스, 덴마크, 핀란드, 프랑스, 독일, 지브랄타, 그리스, 아이슬랜드, 아일랜드, 이탈리아, 리히텐슈타인, 룩셈부르크, 몰타, 모나코, 네덜란드, 노르웨이, 포르투갈, 스페인, 스웨덴, 스위스, 터키, 영국
* 주3: `22년 이후 수치는 전망치

서유럽지역 베이비푸드의 시장규모는 그래프1과 같이 증감세를 반복하다 `19년부터 꾸준한 확대추세에 있다. `22년 시장규모는 7,343백만불(한화 약 10조 원)을 기록하였으며, 전년 대비 3.2% 확대되었다. 또한 이 시장규모는 전 세계 `22년 베이비푸드 시장규모(732억불)에서 북미 시장규모 비중(12.3%) 다음으로 약 10%에 해당한다.


베이비푸드 종류별 시장규모는 `19년 이후 전체적으로 확대추세에 있다. 우유가공품(46.1%)과 조제영유아식(35%)의 경우 전체 베이비푸드 시장규모 비중 상위품목으로 볼 수 있으며, 각각 전년 대비 2.7%, 2.9%로 규모가 확대되었다.

▶ 베이비푸드 유통제조브랜드 시장점유율 및 유통현황
`22년 기준 서유럽지역에서는 프랑스 식품기업 다논(Danone) 제조브랜드 Aptamil(11.5%)와 Blédina(5.3%), 독일 기업 히프(Hipp) 브랜드 Hipp(8.2%), 이 세 제조브랜드가 전체 시장에서 총 25%를 차지하며 시장점유 상위권에 있다. 또한 다논(26.6%), 네슬레(17.1%), 히프 기업이 전체 베이비푸드 시장에서 총 53.2%를 차지하며 프랑스, 스위스, 독일 기업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베이비푸드 제품은 `22년 기준 주로 오프라인 식료품 유통채널(62.2%) 중심으로, 그중 슈퍼마켓(32.4%), 하이퍼마켓*(17.6%), 디스카운터(8.3%) 순으로 유통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중 디스카운터 매장의 경우 소비자들의 수요 증가로 다른 형태의 유통매장보다 그 점유율이 상승하고 있다(`17년 7.7%->`22년 8.3%).
* 하이퍼마켓: 1차 식품류 위주로 한 대형 슈퍼마켓에 잡화, 의류 등 상품 구색 추가

또한, 대형 유통마켓이나 할인점을 제외하고도 영유아용 잡화, 의류 등 유아용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매장에서도 부차적으로 퓨레, 비스켓 등 유기농 인증을 지닌 베이비푸드를 판매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베이비푸드 유통도 `22년 시장점유율 8.4%를 차지하며 5년 전(`17년 4.2%) 대비 점유율이 상승하는 추세이다.

한편 비식료품 유통채널 중 약국을 포함하는 건강 및 미용 유통채널을 통해서도 베이비푸드가 꾸준히 유통되고 있다. 프랑스에서는 특히 `20년 코로나19 팬데믹 이후로 약국에서의 베이비푸드 판매가 `19년 대비 11% 증가(250백만유로)하며 베이비 카테고리 중 그 증가율이 가장 크게 기록되었다. 그 원인으로는 긴 약국 개장시간, 접근성과 편리함이 주가 되었다.

▶ 떠오르는 베이비푸드 제품 트렌드 : 유기농, 식물성 베이비푸드
유럽 소비자들의 윤리적 가치 존중의식이 강화됨에 따라 베이비푸드 제품도 그 영향을 받고 있다. 서유럽지역 유기농 베이비푸드의 시장규모는 최근 5년간 연평균 8.0% 성장하며 `21년 16억불(한화 약 2조 1,413억원)을 기록하였다.

특히 유럽 유통 매거진 ESM에 따르면 스위스, 독일, 오스트리아 유통매장에서는 전체 베이비푸드의 60% 이상이 유기농 인증제품으로 차지하고 있다고 전한다. 또한 네슬레, 다논 등 유럽 주요 식품 제조브랜드는 유럽 영양점수제도 A,B에 속하는 유기농 제품 수를 늘리는 추세이다. 대형유통매장들도 PB제품으로 유기농 베이비 간식, 주스, 디저트 등 다양한 유기농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한편 최근 유기농 인증에 더해 젊은 세대 부모들의 글루텐프리나 식물성 기반 식품 선호에 따라 이러한 특성을 가진 베이비푸드도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네슬레 제조브랜드는 코코넛우유 디저트, 블레디나 제조브랜드의 경우 녹색채소와 불구르 곡류를 사용한 제품, 퀴노아로 대신한 육류단백질제외 식품 등 100% 식물성을 내세운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 제품 투명성을 높이고, 포장도 지속가능하게
지속가능성을 가치있게 여기는 유럽 소비자들이  베이비푸드의 제품의 생산 및 제조과정 등을 공개하고, 클린 라벨(clean label)의 유무가 중요한 선택의 요인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다논 브랜드는 ‘추적&연결(Track&Connect)’ 서비스를 베이비푸드 제품에 QR코드 형식으로 적용하여 제품의 공급망을 소비자에게 투명하게 공유하고 있다. 게다가 베이비푸드 주요 브랜드는 사용된 재료가 직거래의 로컬 재료임을 강조하고, 인공첨가물 무첨가, 친환경제품 등 클린 라벨을 내세운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베이비푸드 제품의 패키징도 마찬가지로 점차 지속가능성을 추구하여 100% 재활용 플라스틱을 사용하고, 종이를 이용한 묶음 포장을 없애고 재활용 가능한 병, 사탕수수와 같은 재료를 사용한 포장 등을 사용하고 있다.


시사점

▶ 환경보호, 건강 중시 등 윤리적 가치를 존중하는 젊은 세대의 부모들이 증가하면서 베이비푸드의 제품도 지속가능성, 식물성의 특성을 가진 제품이 트렌드에 있다. 이에 연장선으로 제품의 유기농 특성도 이제 유기농 인증만으로는 부족하고, 동물 복지, 생태계보존, 환경보호 등 윤리적 가치도 존중하는 지까지 그 의미가 확대되는 추세이다. 따라서 현재 확대된 유기농의 의미까지 포함할 수 있는 차별화된 제품 홍보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한 때이다.

▶ 게다가 코로나19 팬데믹을 보내며 자가에서 요리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베이비푸드도 레디 밀 제품을 활용한 자신만의 방식으로 조리하고자 하는 수요도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제품 패키징이나 QR코드를 활용하여 제품을 활용한 조리 방식, 레시피 등을 제공해 소비자들이 쉽게 개별화된 베이비푸드를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차별화의 요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출처
- 세계은행 통계자료
- Euromonitor
- Arthur Oliver, 『Europe : combien de naissances dans les Etats membres ?』, Toute l’europe, 2021-06-03,  https://www.touteleurope.eu/societe/europe-combien-de-naissances-dans-les-etats-membres/.
- Maria Mascaraque, Three Trends to Watch in Baby Food, Euromonitor, 2022-09-27, https://www.euromonitor.com/article/three-trends-to-watch-in-baby-food.
- Veronique Yvernault, 『Nutrition infantile : la babyfood revient, enfin, dans le vert』, LSA, 2022-10-13, https://www.lsa-conso.fr/nutrition-infantile-la-babyfood-revient-enfin-dans-le-vert-special-pgc,421826.
- __________________, 『Hipp lance Bebivita, une marque d'aliments infantiles exclusive au circuit du bio』, LSA, 2021-09-28, https://www.lsa-conso.fr/hipp-lance-bebivita-une-marque-d-aliments-infantiles-exclusive-au-circuit-du-bio,392281.
- __________________, 『Le boom des produits pour bébés vendus en - pharmacies』, LSA, 2021-04-20, https://www.lsa-conso.fr/le-boom-des-produits-pour-bebes-vendus-en-pharmacies,379473.
- __________________, 『Épicerie salée : nutrition infantile : la babyfood explore de nouvelles pistes』, LSA, 2020-11-09, https://www.lsa-conso.fr/la-babyfood-explore-de-nouvelles-pistes,361798.
- __________________, 『La babyfood accompagne les nouveaux comportements』, LSA, 2020-08-20, https://www.lsa-conso.fr/la-babyfood-accompagne-les-nouveaux-comportements,355693.
- __________________, 『Quels nouveaux leviers de différenciation pour la babyfood bio ?』, LSA, 2020-04-22, https://www.lsa-conso.fr/quels-nouveaux-leviers-de-differenciation-pour-la-babyfood-bio,347099.
- Dayeeta DAS, 『Danone Introduces 'Track & Connect' Service For Baby Formula』, ESM, 2020-02-17,https://www.esmmagazine.com/technology/danone-introduces-track-connect-service-baby-formula-89889.
- ____________, 『Nestlé To Launch 100% Recyclable Packaging For Baby Food Products』, ESM, 2020-03-06, https://www.esmmagazine.com/packaging-design/nestle-launch-100-recyclable-packaging-baby-food-91803.
- Reuters, 『EU Lowers Limits For Toxic Metals In Baby Food, Vegetables』, ESM, 2021-08-11, https://www.esmmagazine.com/retail/eu-lowers-limits-for-toxic-metals-in-baby-food-vegetables-142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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