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전자상거래 이용자 42%, 식료품도 전자상거래로 소비
조회4065스페인 전자상거래 이용자 42%, 식료품도 전자상거래로 소비
주요 내용
❍ 스페인 식료품 전자상거래 시장 및 그 활용 증가
스페인 제조공급업자 연합 협회(AECOC)가 발표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는 42%의 스페인 소비자들이 식품 소비도 전자상거래를 통해 소비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AECOC 조사결과는 또한 2022년 상반기에 27%의 인터넷 이용자들이 전자상거래 채널을 통하여 식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동기간 대비했을 때 3% 증가한 수치이기도 하다. 식료품 전자상거래 시장규모에 관한 유로모니터(Euromonitor) `21년 통계상으로도 서유럽국가* 중 스페인(6.8%)은 주요 유럽국가 영국(33.0%), 프랑스(24.2%), 독일(8.5%) 다음으로 규모가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일용소비재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는 22%의 소비자는 건강 및 뷰티 제품을 구입하며, 16%는 음료, 11%는 애완동물 물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소비자들이 전자상거래를 통해 식료품을 구입하는 경로는 식료품 전자상거래 총매출에서 유통매장이 차지하는 규모로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스페인 식료품 전자상거래 총매출의 62%가 주로 스페인 내 슈퍼마켓과 하이퍼마켓의 디지털 플랫폼에서 비롯되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그리고 온라인 매장만 있는 유통매장은 총매출의 17%, 2%는 지역 슈퍼마켓의 디지털 플랫폼으로 조사되었다.
게다가 스페인 식료품 전자상거래 확대와 함께 배달 시장 또한 활성화되고 있다. 유로모니터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에는 유통매장 까르푸만이 배달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인 Glovo를 통해 배달을 진행했으나, 그 이후 많은 유통매장들이 Glovo나 Deliveroo 등 배달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도심 내 퀵 서비스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해당 서비스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작년 `21년 9월 Glovo는 까르푸나 Mercadona 유통매장 식료품을 거래하는 전자상거래 마켓플레이스 LolaMarket을 인수하면서 스페인 주요 도심으로 그 활동영역을 넓히고 있다.
AECOC측에 따르면 대략 절반에 가까운 스페인 유통업자들은 2023년 식료품 포함 일용소비재의 전자상거래 시장규모가 확대될 것이라 예상한다고 전한다. 이러한 예상과 함께 이번 조사는 전자상거래 서비스가 더 다양해지고, 쉽고 안전한 지출방법을 제시하고, 교환‧환불 정책 또한 좀 더 명확해지기를 바라는 등 스페인 소비자의 동향도 함께 반영하고 있다.
또한, 이번 조사를 통해 스페인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입하기 전에 실제로 보고 구입하는 것을 선호하는 동향이 나타났고, 이 부분이 스페인 내 전자상거래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로 설명되기도 하였다.
결론적으로 전자상거래 이용자의 56%는 온라인 쇼핑 경험에 대부분 만족하며, 유통 채널 만족도에 있어서도 10점 만점의 평균 7.5점을 부여하였다. 또한 네 가구 중 세 가구는 일용 소비재를 전자상거래로 구입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였으며, 이러한 경향은 2023년도에도 이어질 것으로 조사되었다.
시사점
❍ 스페인 식료품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21년 약 47억불(한화 약 6조 원) 기록, 최근 3년간 연평균 36% 성장하였다. 향후 5년은 약 67억불(한화 약 8조 원)까지 그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유로모니터). 이에 따라 금융, 배달 서비스와 같이 관련 서비스의 발전과 디지털 플랫폼 유통망 확대가 전망된다. 이에 대응하여 한국 수출업체 또한 장기적인 유통망 확충을 위해 소비자 접근성이 높은 온라인 몰 입점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출처
- Branislav Pekic, 『Food Accounts For 42% Of Online Spend In Spain, Study Finds』, ESM, 2022-12-23, https://www.esmmagazine.com/technology/food-accounts-for-42-of-online-spend-in-spain-study-finds-228280.
- Euromonitor 통계자료
- Euromonitor, 『Food and Drink E-commerce』, 2022 FEB, https://www.portal.euromonitor.com/portal/Analysis/T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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