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3.10 2023

중국, 점차 활발해지는 야채주스 시장

조회3336


  음식 섭취 시 느껴지는 느끼함을 잡아주거나 지방 분해 촉진 등 건강에 도움 되는 야채주스는 건강음료 분야에서 비교적 블루오션이다. 모경(魔镜) 시장정보 조사기관이 공개한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타오바오 티몰 플랫폼 내 야채주스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00% 이상 증가하는 등 뛰어난 성장 잠재력을 보였다. 특히 케일주스의 경우 12월에 전년동기대비 무려 274.93% 증가했다고 밝혔다.


  전세계 야채주스 시장도 주목할만한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Research And Markets 보고서에 의하면 글로벌 야채주스 시장 규모는 2020347억 달러이며 2026년엔 472억 달러에 이르는 등 연평균 성장률이 5.2%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중국 야채주스 시장은 8.5%의 연평균 성장률로 2020년의 51.3억 달러에서 98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야채는 과일과 비교하면 생식에 불리함이 있는 등 간편한 섭취에 다소 어려움이 있으나 당분이 없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건강상의 장점이 있기 때문에 야채주스는 이러한 단점은 개선하고 장점은 유지하여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


  정부 문서인 <중국인 식생활 지침>에서는 하루 300~500g의 야채 섭취를 권장하고 있으나 조사에 따르면 중국 1인당 하루 평균 야채 섭취량은 269.7g에 불과하다. 특히 집에서 요리하지 않고 배달 등 외식에 의존하는 젊은 직장인의 경우 야채와 식이섬유 섭취가 매우 부족한데 야채주스는 이런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다. 또한 야채주스의 높은 식이섬유 함유량은 소화, 미용, 체중 관리, 수면 개선 등 건강과 미용에 관심이 높은 소비자의 선호가 높아 야채주스를 식단 관리를 위한 식사 대용으로 즐기는 소비자가 많아지고 있다.


  중국의 유명 탄산수 브랜드 원기삼림(元气森林)은 최근 케일, 당근, 토마토, 파슬리 등 야채를 주재료로 NFC 착즙 공정을 적용하여 최대한 원재료의 맛과 영양소 그대로를 섭취할 수 있는 야채주스를 출시했다. 해당 제품은 무지방, 무감미료, 무방부제라는 장점이 있을 뿐만 아니라 건강에 좋은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즐길 수 있다.


  이 외에 하이톈(海天)은 간장류 제품으로 유명한 식품업체로 최근 야채음료 시장에 진입하여 β-카로틴 함량이 2400μg 초과한 당근 발효 주스 신제품을 선보였다.
 
  야채주스 단품 출시 외에도 미전매일
C(味全每日C)는 KFC와 콜라보하여 2월 20일부터 4곳의 1선도시 베이징상하이광저우선전에서 한정 수량으로 토끼 당근 아메리카노를 판매하고 있다아라비카 커피 원두를 100% 당근주스와 배합하여 커피향과 향긋한 풍미가 가득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원기삼림(元气森林) 혼합야채음료

하이톈(海天) 당근발효주스

KFC 당근 커피          *출처:샤오홍슈


시사점

 

  현재 중국 야채주스 시장은 과일주스 혹은 과채혼합음료에 비해 아직 초기 확장 단계에 있다. 소비자가 주로 구매하는 순수 야채주스는 주로 토마토, 당근, 케일 등에 집중되어 있고 제품 유형도 비교적 많지 않아 충분한 경쟁을 통한 성장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는 다양한 종류의 야채주스를 생산하고 있는 한국 수출기업에게 중국 야채주스 시장은 매력적인 기회의 땅이 될 수 있다.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 연령이 젊을수록 야채주스의 소비율이 높아지는 현상이 나타났으며 젊은 소비자들은 더욱 건강하고 간편하게 영양소를 섭취 할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야채주스 수출기업은 소비자 니즈를 잘 파악하여 현지 기호와 트렌드에 부합한 제품을 개발하고 소비자 접점을 확보할 수 있는 마케팅 홍보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출처: https://www.foodaily.com/articles/31577




'중국, 점차 활발해지는 야채주스 시장'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음료 #중국 #건강음료 #중국음료시장 #야채주스 #채소주스 #야채음료 #채소음료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