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3.10 2023

태국의 혁신적인 건강기능식품 "야채 소스" 개발

조회2681

external_image

[사진 : pr.moph.go.th]


▢ 주요 내용


ㅇ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권장하는 하루 야채 섭취량은 “400그램(g)”이다. 야채가 미네랄과 비타민, 식이섬유가 풍부한 건강한 영양 공급원이라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으나, 태국인들의 야채 섭취량은 여전히 권장 섭취량에 충분하지 않다. ThaiHealth의 조사에 따르면 2019년 15세 이상 태국인의 37.5%, 즉 10명 중 4명이 권장량 이상의 야채를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6-14세의 학령기 어린이의 경우 10명 중 단 2명만이 충분한 야채를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2020년 코로나19 확산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건강을 위해 직접 집에서 요리를 하는 비율이 증가했음에도 오히려 야채 섭취량은 8.3% 감소하여 태국인들의 낮은 야채 섭취량에 대해 문제가 대두되기 시작했다.


 ㅇ 최근 태국의 급격한 도시화와 서구화된 식습관 문화로 육류와 패스트푸드 등의 소비가 증가하면서 야채 섭취량이 감소하고 있다. 태국인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가 음식의 소비문화에 영향을 끼친 것이다. 이러한 식습관의 변화가 태국인의 대장암 사망률이 2.4배로 크게 증가한 것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면서 태국 내에서 큰 문제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한번 고착화된 식습관을 바꾸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태국의 새로운 야채 소스 연구는 이처럼 태국인들이 현재 야채를 충분히 섭취하지 않는 식습관으로 건강을 해치고 있다는 우려와 문제의식에서 시작되었다.


 ㅇ 마히돌 대학교 영양학 연구소(nutrition institute Mahidol University)와 인노빅(Innobic (Asia) Co., Ltd)의 연구원들은 태국인들의 야채 섭취 행동에 “혁신”을 일으키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야채가 건강에 좋다는 정보를 알고 있음에도 섭취가 적은 현상은 야채의 맛과 식감 등에 대한 비선호도와 특정 연령층에서 야채를 섭취하는 것을 어려워하기 때문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이러한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연구팀은 지금의 식습관을 유지하면서 영양가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개발했다. 


 ㅇ “숨겨진 야채 소스(Hidden Vegetable Sauce)”라는 이름으로 개발된 새로운 야채 소스는 음식에 곁들여 먹는 소스의 형태로 개발되었는데, 기존의 식단에 간편하게 곁들임으로 영양가를 높인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야채의 맛과 식감을 좋아하지 않는 어린아이와 야채의 섭취가 어려운 노년층도 편리하게 야채의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게 하는 대안으로 개발되었다. 또한 태국인들이 선호하는 구운 음식과 함께 곁들여 섭취하는 실험을 진행한 결과 야채 소스와 함께 섭취 시 구운 음식의 불에 탄 부분에서 발생하는 발암물질을 완화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는 결과가 나와 국제 학술지를 통해 연구성과를 인정받았다.


 ㅇ 마히돌 대학교 영양학 연구소(nutrition institute Mahidol University)와 인노빅(Innobic (Asia) Co., Ltd)은 연구성과를 토대로 야채 소스 제품을 생산 및 유통하기 위한 라이센스 계약에 서명하면서 올해 3분기 시장에 유통을 목표로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어린이와 노년층을 위한 야채 소스 등 각 연령층의 기호에 맞는 제품을 계속해서 개발하여 태국인들의 건강과 삶의 질을 발전시키고 향상시키기 위한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 시사점


 ㅇ 야채가 건강에 좋은 영양 공급원이라는 사실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태국인들의 야채 섭취량은 여전히 낮은 편이다. 이미 서구화된 식습관을 가지고 있는 태국 사람들에게 야채를 먹도록 식습관을 바꾸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태국인들의 안좋은 식습관으로 인해 각종 질병에 대한 노출과 건강 악화 등이 사회적 문제로까지 대두되며 해결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사람들은 왜 야채가 건강에 좋다는 걸 알고 있음에도 야채 섭취를 꺼리는지, 어떻게 하면 야채 섭취량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된 태국 마히돌 영양학 연구소와 인노빅의 연구는 태국 사람들이 야채의 맛과 식감을 선호하지 않는다는 점과 어린이와 노년층에서 야채를 씹기 어려워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야채를 직접 먹게 만들기보다는, 이미 즐겨 먹는 식품에 곁들여 먹을 수 있는 방향으로 야채를 소스 형태로 개발하여 기존의 식사를 유지하되 영양분을 증가시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 소스의 경우 직접 야채를 섭취하는 것 보다 간편하고 다양한 종류의 음식과 함께 먹을 수 있어서 본인의 기호에 따라 식사를 하면서 야채의 영양성분을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ㅇ 야채를 섭취하는 것을 불편하고, 어렵게 여기는 사람들이 맛있고 간편하게 야채를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그야말로 혁신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공략한 혁신적인 식품이 “숨겨진 야채 소스(Hidden Vegetable Sauce)”이다. 최근 건강에 대한 다양한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건강기능식품들이 증가하면서 태국 내 해당 분야의 시장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러한 시장 상황에서 야채 소스는 치열한 경쟁을 타개할 혁신적인 식품의 개발 사례로 눈여겨볼 만하다. 야채를 섭취하기 어려워하는 어린아이와 노년층을 타깃으로 야채의 영양소를 쉽게 섭취할 수 있도록 하여 시장의 소비자층을 확대하였고, 노년층이 증가하고 있는 현재 상황을 미루어볼 때 장기적으로 넓은 시장 타깃층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이제 우리는 이러한 신개념의 식품개발 사례 등을 활용하여 웰빙, 건강우선 등 최신 식품소비 트랜드에 발맞추어 현지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식품의 개발, 마케팅을 통해 신시장을 개척할 필요가 있다.

 ㅇ 출처: https://mgronline.com/greeninnovation/detail/9660000008292

           https://www.thaiquote.org/content/249325


'태국의 혁신적인 건강기능식품 "야채 소스" 개발'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소스 #태국 #소스 #야채소스 #야채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