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3.17 2023

태국, 고객의 기억에 남는 또 하나의 마케팅, 태국의 “향기 마케팅” 사례와 활용 방안

조회3332

external_image

[사진 : iamingredient.com]


▢ 주요 내용


 ㅇ 출퇴근길 어디선가 우리는 달콤하고 고소한 냄새에 발걸음을 멈춘 적이 있을 것이다. 후각은 사람의 오감 중 가장 민감하게 작용할 뿐만 아니라 기억과 감정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감각 기관으로 감정의 75%가 후각에 좌우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또 후각을 통해 각인된 기억은 인간의 장기 기억 (Long term memories)에 저장되어 시각, 청각에 비해 더 오래 기억에 남는데, 같은 향기를 맡게 되면 오랜 시간이 지나도 관련된 기억을 생생하게 떠올릴 수 있다.


 ㅇ 후각 연구 자료에 따르면 "좋은 향기"는 그저 좋은 기억을 각인시키는 것에 그치지 않고 긍정적인 감정을 유발하여 마케팅 도구로써 활용도가 매우 높다. 향기에 노출된 고객은 평소보다 구매 의향률이 높아져 긍정적 구매 결정이 최대 70%까지 높아지고 지출도 증가했다. 또한 향기와 공간의 적절한 조화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면 평상시보다 긍정적인 평가를 하게 만들어 주변인에게 추천하는 경향과 재방문율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다.


 ㅇ “카페”라고 하면 바로 떠오르는 기업, 스타벅스가 향기 마케팅을 잘 활용한 예시이다. 스타벅스는 매장에 퍼지는 커피 향기를 해치지 않기 위해 직원들이 강한 향을 포함하는 향수나 로션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였으며 베이커리 메뉴도 커피의 향과 잘 어울리는 스콘, 머핀 등으로 구성하고 있다. 이처럼 자신만의 향기를 찾아 마케팅에 활용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태국의 기업과 식당들 역시 향기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의 기억에 남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ㅇ 피자 컴퍼니(The Pizza Company) : 피자 컴퍼니는 1980년 태국에서 시작하여 현재 아시아 전역에 프랜차이즈를 보유한 글로벌 피자 브랜드이자 태국에서 가장 큰 피자 브랜드이다. 피자 컴퍼니는 갓 구운 피자 냄새와 바질, 로즈메리 등 각종 향신료 냄새와 따뜻한 조명을 활용하여 이탈리아 분위기가 물씬 나는 레스토랑 분위기를 연출하여 고객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단순히 피자라는 음식을 제공하는 서비스에서 그치지 않고 향기와 적절한 공간과의 조화를 통해 고객이 더 많은 방문을 하도록 마케팅을 펼쳤다. 그 결과 피자의 향을 맡으면 피자 컴퍼니가 떠오를 만큼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졌으며 현재는 오픈형 레스토랑을 적극 확장하면서 향기를 활용한 마케팅을 이어나가고 있다.


 ㅇ 야마자키(YAMAZAKI) : 야마자키는 1984년 태국에 첫 오픈을 한 일본의 베이커리 가게로  현재 태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베이커리 가게 중 하나이다. 야마자키 또한 향기 마케팅을 적극 활용하였다. 대부분의 야마자키 가게는 유동인구가 많은 쇼핑몰과 전철역, 기차역에 오픈형 가게로 설치하여 빵 굽는 냄새와 버터 냄새로 출퇴근길 사람들의 발길을 사로잡는다. 바쁜 직장인들의 이동이 많은 전철역사의 유동인구 특성상 빵 냄새와 간단한 식사를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마케팅 효과를 거둬 야마자키는 출근길 간단한 식사 구매를 위한 장소로 인식되었다. 야마자키는 향기 마케팅 전략을 통해 태국 내 48개의 지점을 가진 대형 프랜차이즈로 성장했다.


 ㅇ 길거리 음식점(Street Food) : 태국의 길거리 노점은 향기 마케팅의 전장이다. 서로 각기 다른 음식의 냄새로 지나가는 고객을 사로잡기 위해 끊임없이 불을 지피고 요리를 하는 치열한 경쟁이 이루어진다. 강렬한 불을 사용하여 굽는 냄새를 강조하고 각종 향신료를 볶아 고소하고 향긋한 냄새로 배고픈 고객들을 유혹한다. 이러한 태국의 길거리 음식점 향기 마케팅은 여행객들이 태국의 이미지로 가장 먼저 태국의 거리와 맛있는 음식들을 떠올릴 정도로 태국의 길거리 음식을 세계적으로 유명하게 만든 이유로 손꼽힌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피자컴퍼니(The Pizza Company)

야마자키(Yamazaki)

길거리음식점(Street Food)



▢ 시사점


 ㅇ 과거부터 현재까지 마케팅 분야는 시각과 청각을 통한 마케팅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는 마케팅 전략 수립이 쉽고 적은 정보로도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전달하기 용이하기 때문이다. 반면 후각은 넓은 영역에서 전달되기 어렵고, 쉽게 피로해지거나 특정 냄새에 거부감을 가지는 등 후각의 특성으로 인해 홍보에 어려운 점이 존재한다. 그 결과 향기 마케팅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은 후각을 이용한 마케팅 활동에 소극적인 편이다. 


 ㅇ 그럼에도 향기 마케팅은 효과가 강력하고 활용도가 다양하다. 식당과 가게뿐 아니라 식품 및 브랜드 이미지 홍보에도 적용할 수 있다. 기업이나 식품의 정체성과 브랜드 이미지를  담은 특별한 향기를 통해 즉각적으로 브랜드와 식품의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게 하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한번 고객의 마음속에 향기를 통한 이미지가 자리 잡으면 어떤 마케팅보다 강력하게 고객의 기억에 남는다. 또 향기는 공간을 결합한 홍보도 가능하다. 후예시로 최근 식품 기업들의 특징과 개성을 살린 팝업스토어와 같은 공간 마케팅이 인기를 얻고 있는데, 이러한 홍보공간에 브랜드나 식품이 가진 특별한 향기를 가미해서 함께 홍보한다면 고객들에게 더욱 오래 기억되는 강력한 홍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ㅇ 출처 : https://www.lmwnmerchantcenter.com/tips-tricks-content/restaurant-scent-marketing

          https://marketeeronline.co/archives/268623

'태국, 고객의 기억에 남는 또 하나의 마케팅, 태국의 “향기 마케팅” 사례와 활용 방안'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태국 #향기 #향기마케팅 #냄새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