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3.24 2023

인도 냉동식품 시장의 성장을 이끈 3가지 트렌드

조회2229

external_image

[사진 : economictimes.indiatimes.com]


▢ 주요 내용


 ㅇ 인도의 냉동식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인도의 대중적인 음식인 Momos, Samosas, Paratha 등이 냉동식품으로 출시되면서 인도 소비자들을 사로잡았고, 바쁜 현대 인도 소비자들의 식습관과 라이프스타일에 부합하여 인도 식품 시장을 사로잡았다. 2022년 인도 냉동식품 시장의 규모는 1,443억 인도 루피(한화 약 2조 2,800억 원)으로 전년도 대비 약 16.37% 성장했다. 


 ㅇ 글로벌 시장분석 전문기관 IMARC Group에 따르면 인도 냉동식품 시장의 규모는 연평균 16.2% 이상 꾸준히 성장하여, 2027년까지 3,066억 1,000만 인도 루피(한화 약 4조 8,567억 원)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하는데, 인도의 냉동식품 시장이 크게 성장하게 된 요인으로 3가지 트렌드를 꼽는다.


 ㅇ 편재성(Ubiquity) : 인도의 냉동식품 업계는 냉동식품 성장의 원인으로 편재성을 강조하였는데, 냉동식품은 편의점, 슈퍼마켓, 대형마트, 백화점 등 어디에서라도 일 년 내내 쉽게 구할 수 있고, 인도 내 온라인 식품 마켓이 성장함에 따라 온라인으로도 간단하게 주문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기간 동안 전통적인 오프라인 유통채널에서 냉동식품 구매를 위한 온라인 소매 플랫폼으로의 소비자 성향이 변화한 것이 크게 영향을 미쳤다. 


 ㅇ 간편성(convenience) : 냉동식품과 간편식은 증가하는 인도의 노동 인구층에서 점점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도시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노동 인구가 증가하는 인도의 사회적 환경 속에서 바로 먹을 수 있는 식품(Ready To Eat)과 간편식품이 새로운 식사 트렌드로 자리 잡는 데에 영향을 끼쳤다. 냉동식품은 이처럼 간편한 식사를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추가적인 준비나 요리 전문 지식을 필요로 하지 않는 편리함을 제공한다. 동시에 높은 영양가를 포함한 냉동식품의 출시로 바쁜 일상을 보내는 현대의 소비자들에게 알맞은 식사로 평가되고 있다.


 ㅇ 지속 가능한 포장(Sustainable packaging) : 식품의 경우 포장재와 포장 상태에 따라 식품이 배달과정 중에 손상되거나 상할 우려가 있다. 온라인 상거래를 통한 식품 배달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늘어난 만큼 소비자의 포장에 대한 기준도 함께 높아졌고 더불어 포장에 대한 소비자의 감정, 인식, 그리고 포장재를 선택하는 우선순위 또한 바뀌었다. 특히 냉동식품의 경우 간편하게 조리하기 위해 포장과 함께 전자레인지 등 조리기구에 넣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포장재의 온도가 올라가면서 환경 오염물질이나 발암물질이 나올 수도 있고, 포장 소재가 내부의 식품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포장의 개발에 냉동식품 업계 선두주자들이 열을 올리고 있다.



▢ 시사점


 ㅇ 냉동식품은 현대 인도 소비자들의 니즈를 정확하게 캐치한 식품산업이다. 바쁜 일상에서 어디서든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고 빠르게 조리할 수 있으며, 다양한 선택지와 충분한 맛, 건강한 영양까지 제공해 준다. 사실상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맞춤형 식품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니즈에 힘입어 다수의 식품 브랜드들이 신선식품이나 야채, 과일 등 다양한 소비자를 아우르는 새로운 냉동식품을 출시하고 있다. 과거에는 냉동식품과 간편식품들이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으로 인식되었으나 최근에는 영양소가 풍부한 건강에 좋은 냉동식품들도 출시되어 과거의 인식개선도 이루어지고 있다.


 ㅇ 최근 인도 냉동식품의 트렌드로 가장 눈 여겨 봐야 할 부분은 지속 가능한 포장이다. 인도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포장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간편한 조리와 식사를 가장 큰 장점으로 내세우는 냉동식품의 특성상 조리 시 포장째로 조리를 하고 포장재나 용기 위에서 바로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 환경오염물질이나 발암물질에 노출될 수 있어 건강에 해를 끼치지 않는 포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의 니즈와 시장의 트렌드를 충족시키는 냉동식품의 개발과 마케팅을 토대로 한 수출전략 수립이 인도 식품 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한 열쇠가 될 것이다.



ㅇ 출처 : https://economictimes.indiatimes.com/industry/cons-products/food/hot-trends-set-to-break-more-ice-for-indias-frozen-food-industry-in-2023/articleshow/97197179.cms


'인도 냉동식품 시장의 성장을 이끈 3가지 트렌드'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인도 #냉동식품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