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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31 2023

프랑스 라면 시장 동향

조회5253

프랑스 라면 시장 동향



주요 내용


ㅇ 전세계에서 인기 상승 중인 한국라면

전 세계적인 한류 열풍에 한국 라면의 인기도 계속해서 커지고 있다. 지난해 한국라면 수출액은 76543만달러(9500억원)1)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 K콘텐츠가 인기를 끌면서 K푸드의 한 축인 라면의 인기도 동반 상승했다.

또한, 해외에서 한국 라면이 인기를 끄는 요인은 간편함과 맛, 합리적 가격에 있다. 특히 코로나 사태 이후, E-Commerce 성장과 함께 지구촌 문턱이 낮아지며 간단한 가공식품을 이용해 다른 문화권의 새로운 맛과 향을 즐기고자 하는 젊은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점도 한 요인이다.


프랑스의 라면 시장의 현황과 트렌드

프랑스는 일반적으로 아시아 지역보다는 인스턴트 라면 소비가 전체적으로 낮다. 전통적으로 프랑스 사람들은 라면보다는 파스타를 소비하는 경향이 높고 따라서 간편식 또한 라면보다는 샌드위치, 샐러드, 파스타 등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프랑스 라면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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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장규모는 Retail Value RSP 기준

자료: 유로모니터




또한 세계라면협회(World Instant Noodles Association)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한국이 전 세계 즉석 면류 수요 8위의 국가인데 비해, 프랑스는 38위다.2) 하지만 프랑스에서도 세계화로 기존보다 이국적이고 다양한 음식을 맛보려는 소비자들이 꾸준히 늘고 있으며, 프랑스 유통매장에서도 좀 더 다양한 제품들을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한국 라면 시장과 다른 프랑스 라면 시장만의 특이성은 종류별 점유률의 차이다. 지난 5년간의 통계3) 따르면, 한국 라면 시장은 봉지라면이 65%, 컵라면이 35%의 점유률을 차지하는데 반해, 프랑스는 총 판매 라면의 75%가 컵라면, 25%가 봉지라면이다.




프랑스 라면 시장 종류별 점유률 분석

(단위: 백만 US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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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도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사각형입니다. 봉지라면

15.0

16.3

16.2

18.4

18.6

18.0

사각형입니다. 컵라면

43.2

47.6

49.7

58.4

58.6

56.9

: 시장규모는 Retail Value RSP 기준

자료: 유로모니터



프랑스 일반 유통매장 및 슈퍼마켓 체인인 까르푸(Carrefour), 모노프리(Monoprix), 인터막쉐(Intermarché) 등에서 라면 종류는 '세계 음식' 혹은 아시아 식품코너에서 찾아 볼 수 있다. 현지 조사 결과, 대다수의 일반 슈퍼마켓에서 한국 브랜드를 포함한 다양한 아시아계 라면 제품들이 유통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한국 라면 이외 대표적으로 유통되는 라면은 태국의 MAMA사 라면, 일본 닛산식품의 컵라면 등이다. 특히, 일본식 간장라면이나 야끼소바 혹은 태국 똠양꿍 라면, 베트남 쌀국수 등 국가별로 특색이 강한 라면이 판매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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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막쉐 (Intermarché) 라면 매대

모노프리 (Monoprix) 라면 매대



이 외에도, 유통매장의 PB식품 또한 유통되고 있으며, 프랑스 식품회사에서 출시한 컵라면도 유통 중이다. 프랑스 식품 생산 업체인 Bjorg Bonneterre et Compagnie사에서 출시한 아시아음식 전문 브랜드 타노시(TANOSHI)”에서 만든 컵라면들도 발견할 수 있었다. 타노시는 본래 일본식품을 출시하기 위해 만든 브랜드로, 최근 들어서는 한국, 인도, 베트남 등의 다른 아시아 음식 제품들을 출시중이기도 하다. 미국 식품기업 마즈(MARS) 또한 SUZI-WAN이라는 아시아식품 브랜드를 만들어 유럽시장에 유통하고 있다. 다만, 프랑스 식품회사 제품인 경우, 컵라면 맛이 야채맛, 닭고기맛, 소고기맛, 일본카레맛 등의 프랑스 소비자들의 입맛을 노린 맛들이 대다수임을 발견할 수 있었다.




프랑스에 유통되고 있는 라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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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명

Cup noodles

Japanese noodles

Fried noodles

재료()

닭고기

닭고기, 표고버섯

야끼소바

유통업체

Intermarché

Monoprix

Monoprix

생산업체

Intermarché PB제품

BJORG & Compagnie (프랑스)

제조국: 베트남

NISSIN (일본)

제조국: 헝가리

가격

0.99유로 (65g)

1.99유로 (65g)

1.75유로 (109g)

출처

www.zediet.fr

www.tanoshi.fr

fr.nissin-foods.eu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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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명

Cup noodles

Pad Thai Shrimp

Instant noodles

재료()

매콤, 참기름

팟타이, 새우

닭고기, 야끼토리, 생강

유통업체

Monoprix, Intermarché

Carrefour

Carrefour

생산업체

NISSIN (일본)

제조국: 헝가리

MARS (미국)

제조국: 프랑스

BJORG & Compagnie (프랑스)

제조국: 싱가포르

가격

2.49유로 (66g)

2.55유로 (65g)

1.99유로 (99g)

출처

fr.nissin-foods.eu

fra.mars.com

www.tanoshi.fr





ㅇ 프랑스 내 한국 라면 진출

유럽으로의4) 한국라면 수출금액은 매해 증가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1년 수출금액은 78백만달러, 2022년에는 849백만달러로 한화로 1000억 이상을 달성했다. 현재 20231, 2월 수출금액만 해도 총 32백만 달러를 수출한 상태다.



유럽 한국라면 수출금액

(단위: US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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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도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수출금액

25,436,701

32,804,303

38,831,977

57,404,392

70,823,474

89,015,541

출처: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KATI 농식품수출정보 수출입통계



한국 라면제품의 경우 대형 슈퍼마켓(Hypermarché, 하이퍼마켓) 및 중형 슈퍼마켓(Supermarché) 내 입점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아시아음식 유통매장의 경우에는 매우 다양한 한국라면이 유통되고 있다. 예로, 파리에서 제일 큰 아시아식품 유통매장인 땅프레르(Tang Frères)인 경우, 봉지라면, 컵라면, 냉면 등 약 20여 종의 다양한 한국 라면을 유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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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프레르(Tang Frères) 내 한국라면






ㅇ 프랑스 대형 유통마트 진출한 한국 라면

현재 기준, 대부분의 유명 프랑스 유통마트들에는 삼양식품 불닭볶음면과 핵불닭볶음면 컵라면, 농심 신라면과 육개장 사발면 (김치·육개장·닭개장) 등이 유통되고 있다.



- 메종드꼬레X농심 컵라면

K-푸드 스타트업 루에랑의 프랑스 법인 브랜드 메종드꼬레(Maison de Corée)’20219월 국내 식품 기업 농심과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프랑스 시장을 대상으로 컵라면 2종을 출시했다. 프랑스 소비자 입맛에 재해석한 불고기맛(한국BBQ)과 불닭맛(핫치킨맛) 두 가지로 출시되었고, 프랑스 현지 소비자들로부터 상품성을 인정받아 출시 6개월 만에 모노프리, 까르푸 등 프랑스 대형 마트 600개 매장에 입점했다. 메종드꼬레는 철저한 시장 분석과 현지화 전략을 통해 독보적인 유통 경로를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프랑스 대형 유통마트에 입점되어 있는 한국 컵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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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00pixel, 세로 500pixel

수출업체 /제품명

(삼양식품) 핵불닭볶음면

메종드꼬레X농심

(농심) 김치·육개장·닭개장 사발면

유통업체

Intermarché

Intermarché, Monoprix

Monoprix

가격

3.61유로 (100g)

2.99유로 (65g)

2.15유로 (100g)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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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048pixel, 세로 2048pixel

수출업체 /제품명

(삼양식품) 불닭볶음면 멀티팩

(농심) 신라면

(미스터민) Original Korean Udon

유통업체

Intermarché

Intermarché

Monoprix

가격

11.58유로 (140gx5)

1.93유로 (120g)

3.59유로 (220g)






ㅇ 시사점

EU로 수입되는 한국산 라면에는 작년부터 잔류농약(에틸렌옥사이드)에 대한 일시검역강화조치가 적용 중이다. 따라서, EU로 라면을 수출하는 업체들은 각 로트당 에틸렌옥사이드 검사지를 포함한 식약처 발급 공식증명서를 화물에 첨부하여야 한다. 관련 검사비용은 aT수출현지화지원사업을 통해 지원받을 수 있다. 더불어, 우유, 계란, 수산물 등의 동물성재료를 사용한 라면의 경우, 사용재료가 EU 복합식품 규정을 준수하는지 면밀히 검토해보아야 한다. 현재 한국은, 육류(, 돼지, 닭 등)를 함유한 식품을 EU로 수출할 수 없다. 그리고 수산물, 우유, 계란은 EU회원국 또는 EU승인국의 EU승인시설에서 생산된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우유와 계란은 한국산을 사용할 수 없고, 각각 위험경감처리를 거친 제품이어야 통관 시 문제가 되지 않으므로, 수급처를 통해 해당 재료의 원산지, 제조공정, 생산시설 EU승인 고유번호 등에 대한 자료를 받아둘 것을 권고하는 바이다.

따라서, 유럽 시장에 라면을 수출하고자 하는 우리나라 수출기업도 유럽의 엄격한 수입 기준을 염두에 두고 미리 준비해야 할 것이다. 해외 수출을 진행할 때는 항상 해당 나라 정부나 지자체, 공공기관 관련해 변수가 생길 수 있으니 사전에 충분한 조사와 함께 관련 수출 및 인증 기준을 꼼꼼히 살펴 생산 및 통관을 문제없이 진행할 수 있어야 하겠다.

세계는 지금 한류로 인해 프랑스 내 한국식품은 계속해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한국 라면은 간편함과 맛, 합리적 가격으로 국제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었다. 프랑스 시장의 특성을 파악하고 철저한 현지화 전략으로 다양한 유럽 시장 진출 가능성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특히 코로나 사태 이후, 프랑스에서도 건강에 관심을 두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식품 성분이나 제품의 지방·설탕·소금 함량을 확인하고 구매하는 경향도 볼 수 있어 한국에서 판매 중인 건면, 저칼로리면, 비건 라면 같은 프리미엄 라면 제품도 해외 시장에서 유망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프랑스에서는 원재료 선택뿐만 아니라 패키징이나 비건 등 식품의 친환경 부분이 앞으로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할 것이라 전망된다.




ㅇ 출처 및 참고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92578#home

https://biz.sbs.co.kr/article/20000100435

http://www.chemical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413

http://www.nexteconom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465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SITE_NO=3&MENU_ID=430&CONTENTS_NO=1&bbsGbn=254&bbsSn=254&pNttSn=184189

http://www.chemical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413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3022015440771722





1) Kati 농식품수출정보 수출입통계

2) 세계라면협회(World Instant Noodles Association) https://instantnoodles.org/en/

3)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7-2022년 수치 https://www.euromonitor.com/

4) 유럽: EU(유럽연합) 및 영국

5) COMMISSION IMPLEMENTING REGULATION (EU) 2019/1793 2023.02.16. 개정본

6) https://global.at.or.kr/front/bizReq/brList.do?_mtype=B&_dept1=3&_type=A 2"2023년 농식품 현지화지원사업(수입등록 검사) 게시글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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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김치 #라면 #프랑스 #첨가물 #컵라면 #유럽연합 #복합식품 #EU #유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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